자유 게시판
글 수 3,514
아놔~ 결혼 못한 것도 서러운데....
댕기동자... 노총각... 드립에 이제는 독거노인 드립까지 나왔네....
dazzling님... 이거 인신공격 아닌가요?
흐강님을 징계 요구할까나? 말까나? dazzling님이 결정해 주세요. ^^
백이숙제는 "以暴易暴"를 남겼고 한그루는 "以寂易騷"를 남기고 간다.
2014.03.16 21:42:20
http://kin.naver.com/openkr/detail.nhn?docId=63129
소인배의 반대말로, 아량이 넓고 관대한 사람을 일컫는 신조어.
사실 소인배의 정확한 반대말은 '군자' 이다. 그러나 현대에는 대인배라는 말이 주로 사용된다.
이 '대인배'라는 신조어가 생겨나게 된 계기는 부조리 개그로 유명한 유명 작가 김성모 화백의 만화 속 대사 때문이다.
만화 속에서 주인공 강건마는 이러한 명대사를 외친다.
"소인배는 대인배를 알아보는 눈이 없어서 소인배라 하는 것이지"
유명 커뮤니티 디시인사이드의 김성모 갤러리의 유저들은 이 대사를 그들의 대화에 이용하였고, 이것이 다른 갤러리와 사이트로 퍼져 나가면서 네티즌 사이에서 자주 쓰이는 말이 되었다.
활용된 예문
한빛의 김준영선수야 말로 정말 [대인배]라고 할 수 있지.
소인배(小人輩)
小 작을 소人 사람 인輩 무리 배
접때 어느 분이 이야기했지만 소인배의 상대어는 대인 혹은 군자입니다. 원래 대인배라는 말은 흔히 문헌에 나오지 않는 걸로 압니다.
소인은 나쁜 사람이라기보다는 어리섞어서 일을 그르치는 사람을 뜻하고 달리 말해 어리석은 아이도 비슷한 말이 되겠죠.
輩 무리 배는 사람에게 쓸 때는 그닥 좋은 의미로 쓰이지 않는 걸로 보입니다. 영어의 군중과 비슷한 내음도 풍기고. 나는 영어 '군중'의 상대어를 '개체'로 쓰고 있습니다.
정상배, 무뢰배, 시정잡배 정도가 흔히 세인의 입에 오르내리는데 그닥 어감이 좋진 않죠?
政商輩 정치가(라기보다는 정치인)와 결탁하여 (정권(政權)을 이용(利用)하여)개인적(個人的)인 세속적(世俗的) 야심(野心)을 채우려는 무리
無賴輩무뢰배
일정(一定)하게 사는 곳과 하는 일이 없이 떠돌아 다니는 무리
그리고 정점을 찍자면 아무래도 조직폭력배가 있죠.
조직폭력배와 경찰/검찰의 차이는 당연히 '정당한' (공)권력을 행사하느냐의 유무에 있겠죠.
따라서 정당한 절차를 거치지 않고 권력(대개 신체 구속, 접견 금지)을 행사하는 경찰/검찰은 결국 조직폭력배인 것이죠.
나는 송정리 오일장 시정잡배에 속한다고 스스로 판단하고 있으며 상당한 자부심을 느끼고 있습니다. 시정잡배는 정상배나 위에 나오는 류의 검경보다는 한 수 위의 존재이거든요.
2014.03.16 09:51:23
(추천:
0 / -1)
dazzling님, 흐강님/ 얼래? 조크를 다큐로 받으시면.... ㅠ.ㅠ;;;
죄송합니다 dazzling님 저의 죄를 사해주세요 흐강님 ^^
자유게시판 최신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