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 게시판
최근에 현대사를 조금씩 공부하고 있습니다.
독재/군부정권이 그들의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서...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무자비하게 탄압해온 과정의 실태를 피부로 와닿게 느꼈습니다.
지금의 민주당과 새누리당, 정의당과 통합진보당이 있기까지... 민주화를 위해, 권력을 획득하기 위해, 수 많은 분열과 통합의 과정을 구체적으로 알게 되었습니다. 자연스럽게 그 중심에 있던 많은 인물들의 행적에 관해서도 자세히 알게 되었고, 한 때는 민주화를 위해서 같이 투쟁해온 동지들이, 현재의 새누리당, 민주당, 진보당으로 나뉘게 된 그 과정과 심리도 어느 정도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이제는 김영삼부터 시작하여 박근혜에 이르기까지 각 정권의 공/과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저만의 객관적인 기준점을 형성하고 싶습니다.
각 정권을 모든 분야에 걸쳐서 정말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정리한 책이 있다면 추천 부탁드립니다.
(P.S) 2014년부터는 '국사'와 '근현대사'를 '한국사'로 합쳐서 필수과목으로 지정한다고 하네요. 궁극적으로는 '세계사'와도 통합하는 방향으로 가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추천 감사합니다. 지금 확인된 바로는 '현대사 산책' 시리즈는 '노무현 정권' 까지만 정리되어 있네요. 2011년에 출판한 것으로 보아서...대통령 임기가 끝나고 약 3년 후에 책을 내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 분의 그 동안 집필한 책의 종류와 양을 보니... 다방면으로 엄청난 지식을 쌓은 분으로 느껴집니다. 상당한 통찰력을 지닌 분일텐데 이런 분이 안철수를 간접적으로 지지하신 것으로 보아서, 안철수를 현재의 시대정신을 가장 잘 반영하고 실현할 수 있는 인물로 보신 것 같네요.
혹시 정부의 경제/외교 정책 분야에 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이 되어 있나요?
(P.S)그런데, 1990년대와 2000년대의 경우는 ebook이 없네요. 스캔해야 할 듯 ^^;
자유게시판 최신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