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은 '돈의 발행이 반드시 이자 발생을 필요로 하지 않다'는 사실을 보여줍니다.

다른 일반 화폐는 만들어져서 세상에 나오면, 바로 이자가 발생합니다. 즉, 돈이 만들어지는 족족히 공동체는 빚을 지는 채무자가 되죠.

사실 '양극화'라는 것은 경제 정책의 실패나 경체 철학의 옳고 그름에 의한 것이 아닙니다. 화폐가 곧 빚이기 때문에 양극화는 필연적이죠.

빚의 피라미드 구조라고 보면 됩니다. 돈이 만들어지고 처음 돈을 쥐는 놈이 제일 적은 이자로 돈을 받습니다. 기준금리라고 하죠. 그리고 돈이 하부구조로 내려가면서 기준금리에 가산금리가 붙어갑니다.

제일 아래층에 대다수 사람이 몰려 있고, 제일 비싼 이자를 내는거죠. 꼭대기는 갈수록 많이 갖게 되고, 맨 아래서는 버는 족족히 상위여러 계층의 이자까지 다 물어주고 삽니다.

돈를 처음 만들어서 기준금리로 이자를 붙이는 곳을 중앙은행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제일 처음 기준금리로 돈을 받는 녀석을 '금융'이라고 하죠.

근데, 우리나라도 금융을 선진화 하자고 합니다. 관치금융 때문에 경제가 활력을 잃는다고 하고, 금융이 후진적이어서 다른나라 비해서 집값이 별로 비싸지도 않는데 사람들이 집이 없어서 서럽거나, 집이 있어서 가난한 처지라고 합니다.

금융은 절대로 선진화 하면 안됩니다. 우리나라가 돈만 있으면 세계에서 가장 살기 좋은 나라인 이유는, 첫째로 총이 없어서고, 둘째로 마약이 없어서고, 셋째로 선진금융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럼 선진금융이 있으면 돈이 없어도 살기좋은 나라가 될까요?

아닙니다. 선진금융이 있으면, 돈 있으면 '더' 살기좋아지기는 해도, 돈 없으면 더 살기 싫어지는 나라 됩니다.

금융은 철저하게 정치권력의 통제아래 있어야 합니다. 정치권력이 아무리 타락하고 못나고 무능해도 정치권력이 통제해야 합니다.

이자와 빚은 도박입니다. 우리나라가 아무리 개판 오분이라도 그나마 치안이 잘 유지되고 그래도 품위있고 질서있게 공동체를 유지할 수 있는 이유는, 총과 마약 그리고 도박이 통제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선진금융이 도박이고요. 선진금융하는 순간 대한민국 도박 천국 되고요. 국민들은 카지노에 상주하는 귀신신세 됩니다.

경제가 활력을 잃는 것은 국민들에게 충분한 영양 공급이 안되기 때문입니다. 즉, 돈이 국민들에게 전달이 안되는 거죠. 배달사고가 많습니다.

이것의 원인은 물론 신자유주의자들의 주장처럼, 실물경제가 커진 만큼 금융이 발달하지 못한 이유도 있긴 있죠. 이게 무슨 말이냐면, 관치금융이다보니 금융이 좀 야박합니다. 1억짜리 물건 담보 줘도 7000만원밖에 안빌려주는 거죠.

선진금융이면 신용 없이 1억짜리 가져가면 한 1억 나오고, 그게 또 파생적으로 상품이 되서는 어디가서 2억되고 3억되는 기적의 부가가치를 생산하는 거죠. 이걸 '선진'이라고 합니다.

자! 좀 짠듯한 우리나라 관치금융은 말그대로 너무 쫌스러운것은 맞고요, 그 아래 선진이라고 1억으로 2억되고 3억되는 것은, 이건 선진이 아니고 도박이에요.

그러니까 관치금융에 문제좀 있다고 도박하자고 하면 안되는 겁니다.

다시, 경제 활력의 문제의 원인의 해법은 다양합니다. 방법은 확연하죠. 국민한테 돈 잘 전달하면 됩니다. 그럼 어쩝니까?

시장에서 분배기능 잘 살리는게 첫번째고요. 모자라면 세금 잘 걷어다 재분배로 보완하는게 두번째고요.

굳이 신자유주의자들 입맛을 맞춰주자면 대출 규제 너무 빡빢하게 하지말고, 모기지 같은 것은 신혼부부니, 무주택 다자녀니 구분해서 혜택주지 말고 무조건 장기고정금리로 빌려주면되죠.

집 값이란게 다른 나라랑 비교할 일도 아닙니다. 다 상황이 다른데요. 우리 사정 봐가면서 어려움을 해결해야지 남이 비싸니까 우리도 비싸게 하고 선진금융 도박판 도입하자고 할 일이 아닙니다.

금융을 통제하는 것은 금융이 도박되지 않게 하는 일입니다. 우리가 의식성장을 잘 해서 비트코인 같은 걸로 살면, 그런 때는 마구마구 선진화 하고 싶은 만큼 다 해도 됩니다. 비트코인은 절대로 도박의 도구가 될 수 없는 화폐니까요.

그러나 현재의 화폐시스템은 모든 시장 참여자, 돈을 사용하는 사람에게 빚을 강요하기 때문에, 만약 금융에 도박의 가능성을 열어놓으면, 도박이 좋아서 하게 되는게 아니라 생계에 몰려서 도박을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됩니다.

절대로 금융은 선진화 하면 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