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경제/사회 게시판
추가로 1987년에 '형제복지원'으로 문제를 야기한 인간이 아직도 버젓이 동일(또는 동명)복지원을 운영하고 있는 현실... 도대체 이 것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나요?



백이숙제는 "以暴易暴"를 남겼고 한그루는 "以寂易騷"를 남기고 간다.
제가 한 때 위키백과에서 활동했습니다만, 이런 예가 드물지 않습니다.
위키용어로는 "반달"이라고 하는데 위키편집자는 사실상 "누구나"가 참여할 수 있기 때문에
왜곡되거나 허위 편집을 잡아내는 것도 그점을 발견한 다른 이용자들의 자정작용에 의합니다.
그러니까 저런 허위편집에 대해서 대항 할 수 있는 건 정정편집을 해주고, 그래도 해당 허위편집한 사람이 계속 날뛸
경우에는 허위사실임을 이용자 커뮤니티에 어필해서 권한이 있는 사무관들로부터 차단을 의뢰하는 정도입니다.
보통 그 정도로 지독하게 날뛰는 경우보다는 그냥 슬쩍 고치고 아무도 모르고 있다가 나중에 꽤 시일이 지난후에
고쳐지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오히려 티나게 반달하는 경우보다 스리슬쩍 끼워넣기나 그럴 듯하게 논리적으로
써놓는 경우가 더 악질이죠.
일단 흉악범죄자나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킨 사람중에서 언론에서 출생지에 대해서
명확한 보도가 없는데 전라도 어디 출신이다 이런 편집이 주요 편집자가 아닌 IP이용자나 뜨내기 닉네임 편집자에
의해 이루어졌다면 허위편집을 의심할 정황입니다.
아래는 대구지하철 방화범 김대한의 경우입니다만 이 사람의 경우도 보시다시피 고향조작편집이 몇 건 있었죠.
출신지도 영암군이 됐다가 고흥군이 됐다가 왔다리갔다리 하고요ㅋㅋ
그때마다 바로잡히긴 했습니다만 의도는 뻔하고 구글링해보면 온라인의 몇몇 카더라 또는 그쪽 게시판이 전부입니다.
여기에 더해서 위키시스템의 신뢰도는 논란이 되는 사안에 대해서는 높지 않음을 주지시키는 일과
이런 식의 특정지역에 나쁜 인상을 주려는 의도를 띈 조작사례를 알리고 경각심을 일깨워줄 필요는 있습니다.
아울러 IP편집의 경우 IP가 뜨고 닉네임을 쓰는 경우도 IP주소는 모두 알아낼 수 있습니다.
어떤 혐의를 적용해야 하는 지는 모르겠으나 법적 조치를 시도해 보는 거 자체는 의미가 있을지도 모르죠.
한그루/ 위키백과의 경우 정치적 이해관계가 적용되지 않는 항목의 경우는 신뢰도가 높습니다.
예를 들어 "질소"의 성질이나 "플루오르화수소"의 유독성에 대한 설명에 왜곡이 끼어들 여지는 없거나 적겠죠.
그런데 정치적 이해관계가 적용되는 사항, 역사적 평가나 해석이 들어가는 문제 이런 것들은 늘 중립성이 문제가 됩니다.
그래서 NPOV(Neutral Point of View);중립적 관점의 서술이 늘 문제가 되는 거구요.
단적으로 어떤 사항이든 아무리 악인이라 하더라도 그 사람이 저지른 악행에 대해서도 담담한 사실위주의 서술을 하고
평가도 다른 신뢰도 있는 평가를 인용하는 식으로 해야지, 서술문체 자체가 글쓴이 본인이 분기탱천해서 그 악인을 일방적으로 씹는 것처럼 느껴진다면 NPOV위반일 수 있습니다. 평가의 경우도 여럿 기본적으로 긍정적 평가 부정적 평가를 나란히 제시해야 하구요. 논란이 많은 인물의 경우는 자연스럽게 그렇게 되더군요.
이것도 각 언어판마다 차이가 있는데(위키백과는 기본적으로 국가가 아니라 "언어별"로 구분합니다) 벌써 위키백과도 발족한지 10년이 훌쩍
넘다보니, 가장 규모가 큰 영어판의 경우에는 내용도 비교적 충실하고 출처도 충실하게 달리고 신뢰도가 비교적 높은 편입니다. 왜냐하면 사용자가 많다보니 그만큼 감시하는 눈들도 많은거죠. 그리고 영어가 영미권 말고 세계어다 보니 영미권 이외에도 영어를 하는 인구는 어느 나라나 다 있다보니 그만큼 편집분쟁도 많았고(예를 들어 한국어 위키백과에서 폴란드에 대해서 왜곡편집을 했다고 할 때, 이해당사자인 폴란드인이 그 사실을 인지하고 한국말로 정정편집을 하거나 요구하기는 매애우우 어렵지만, 영어판에서는 즉각즉각 반응이 오게 됩니다)나름대로 분쟁이 많은만큼 해결 노하우도 쌓이는거죠. 위키 내용과 평가를 전적으로 신뢰할 순 없지만 대강의 사실을 파악하는데는 좋습니다.
반면에 영어판의 경우는 편집자 다수가 미국인 또는 영국인이기 때문에 미국의 정치적 이익 또는 역사적 평가에 대한 서술에서는 "팔이
안으로 굽는 현상"이 어느 정도 예상됩니다.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jxchangwon&logNo=30024454424&widgetTypeCall=true
반면에 일본어 위키백과의 경우는 매우 국수주의적인 편집으로 유명합니다. (한국관련 내용이 거의 넷우익 손길이 닿아있다고 보시면 될 듯)
일본어 위키백과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거의다 일본인이고 일본온라인여론이 넷우익한테 휘둘리기 때문에 이런 일이 발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키참조하실 때는 기사의 성격(정치적,역사적 이해관계 논란이 있는가 없는가)과 대립관계,서술주체의 객관성등을 어느 정도는 유념 하셔야 합니다. <러시아-폴란드 전쟁> 항목에서 러시아인들이 많은 러시아어 위키와 폴란드인이 많은 폴란드어 위키내용이 정반대의 관점인 경우가 흔하니까요. 결국 위키를 편집하는 것도 객관적인 신(?) 또는 외계인(?)이 아닌 어딘가의 누군가인 사람인 것은 유념해야죠.
아울러 위키인용할 때는 편집 히스토리를 확인해서 몇월며칠 누구에 의한 편집버전인가를 확인해야 명확한 출처가 됩니다.
현재 한국어 위키의 연예인 "한그루"의 편집내용은
https://ko.wikipedia.org/wiki/%ED%95%9C%EA%B7%B8%EB%A3%A8
인데 히스토리를 확인해보면 최신버전이 2014년 1월 27일 (월) 23:46 설총 (토론 | 기여)입니다. 이것까지 제시해야 하는거죠.
정치/사회게시판 최신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