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는 역사적 사실에 의한 글쓴이의 추론이 다소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주님이  "왜 미국은 다른 종류의 강대국이 되었나"라는 제하의 글에서 "북미의 앵글로색슨족은 살러 갔고, 남미의 라틴족은 벌러갔다"라는 가설을 제시하셨는데 이는 역사적으로 볼 때 결과적으로는 맞는 가설이지만 역사의 기록으로 볼 때 틀린 가설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1. 엘도라도의 위치

엘도라도의 원래 위치는 북미(지금 미국)로 알려졌습니다. '금이 억수로 많다'는 의미의 엘도라도를 찾기 위하여 유럽 각국에 의하여 16세기에 대항해시대가 열립니다.

그리고 영국의 군대가 도착한 곳은 북미의 동쪽. 그들은 환호했지만 불행하게도 금은 어디에도 나오지 않았습니다. 대신 유럽에서는 나오지 않는 특용작물들을 다수 발견했습니다. 어쩌겠습니까? 군인들은 금은 대신 특용작물을 본국에 보내야 했고 산출량을 늘리기 위하여 본국의 농민들이 더 필요했습니다. 새로운 땅을 경작하고 산출량을 늘려 본국에 더 많은 특묭작물을 보내려고 한 것이죠. 다행히도 이 특용작물은 유럽 다른 나라에 비싸게 팔여서 영국의 재정에 톡톡한 도움은 주었지만 이미 사전적 의미의 식민지 시대가 열린 것이죠.

그렇다면 이미 정착한 사람들과 새로 정착하려는 사람들과는 전투가 벌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영국 사람이 타인종에 더 또는 덜 배척적이다...라는 것을 논하기 전에 '적일 수 밖에 없는 상대 여성 또는 남성과 결혼하는 것'은 꺼려지는 상황이 될 수 밖에 없었겠죠.

2. lady first

물론, lady의 계급이 gentleman보다 높으니 lady first겠지만 평민에게 lady/gentleman의 계급 개념은 없었겠지요. 그런 'lady first'가 미국에서 일상화된 것은 서부시대에 여성의 숫자가 훨씬 적었기 때문에 여성을 차지하려는 남성들의 태도(예의 바름)에서 비롯되었다는 우스개 소리가 있습니다. 이 우스개 소리는 역사적으로 볼 때 단지 우스개 소리는 아니었을 것입니다.

식민지의 영국 주민들의 성 구성비는 당연히(?) 남성이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지금처럼 이동수단이 자유로운 상황도 아니고 따라서 단위 수송 능력을 고려해볼 떄 여성보다는 남성의 숫자가 절대 높았을겁니다. 그러나 농경지 개척으로 인한 아메리카 토착민과의 지속되는 위협 및 전투는 영국 남자들 또는 여성들에게 토착민과의 결혼을 꺼리게 되는 결과를 낫게 되고 이는 이종족간 융화보다는 결과적으로는 대학살이라는 결론을 역사에 기록하게 됩니다.


3. 스페인의 남미 모험

반대로 스페인은 남미로 방향을 틀었습니다. 엘도라도를 찾기 위하여. 그리고 그들은 결국 엘도라도로 불릴만한 금맥을 찾습니다. 그렇다면 그 금맥을 채굴하기 위하여는 건장한 남자들이 필요했습니다. 바로 현지 토착민들의 노동력이 필요한 것이죠.

북미에서는 새로운 토지를 개척하기 위하여 기존의 주인과 새로 주인이 되려는 자의 쟁투가 있었고 이는 빈번히 전투를 촉발했으며 무장에서 압도적인 영국인들의 승리로 끝났겠죠.

반면에 남미에서는 토착민들이 중요한 노동력으로 등장합니다. 당시 채굴된 금이 유럽에서 유통되던 금의 몇 배를 넘는 양이어서 유럽이 한 때 인플레이션으로 몸살을 앓기도 했습니다. 

어쨌든, 이 중요한 노동력, 굳이 본토에서 본국 주민을 이주시키지 않아도 되는 상황에서 스페인 이주자들은 토착민들을 학대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뭐, 일반적인 차별이나 착취는 당연히 있었겠지만)


4. 현지 토착민 여성과 결혼을 승인한 스페인

금맥은 여기저기서 발굴되어 토착민들의 노동력만으로도 노동력이 부족해지자 스페인은 토착민과의 결혼을 승인합니다. 남미 국가들에는 약 40%를 점유하는 특종 혼혈종이 인구의 다수를 이루는 현실은 이런 역사적 상황을 반영합니다.


5. 북아메리카에서 금맥이 발견되었다면

뭐, 서부시대에 금이 발견되어 '골드 러쉬'라는 역사적 사실이 있기는 했습니다만 북아메리카에서 금맥이 발견되었더라면 현재의 미국은 어쩌면 없고 토착민에 의한 나라가 세워졌을 것이지요.


물론, 그 이후의 식민지 정책이 유럽 각국이 쟁패를 다투면서 '자원보다는 주민을 심는 식민 정책'으로 바뀝니다만 미국에는 전통적인 의미의 식민지를 건설하기에는 너무 멀었기 때문에 금 등만 캐가고 빠지는(먹튀 ^^) 정책을 썼을겁니다.

백이숙제는 "以暴易暴"를 남겼고 한그루는 "以"를 남기고 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