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 스와라지


저자 : M. K. 간디

편집 : H. M. 브야스

역자 : 황  인  채   홈페이지 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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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9장

인도산 천연섬유와 방적(KHADI AND SPINNING)

1(19장이 너무 길어서 수회로 나누어서 번역하기로 하였습니다.)

 

카디(손으로 짠 천연섬유)는 국가 안에서 모든 경제적 자유와 평등의 시작을 암시한다. 그것은 모든 함축적 의미를 지니고 있어야 한다. 그것은 대대적인 국산품 장려운동 정신을 의미하며, 인도 안에서 삶의 모든 필수품을 발견하기 위한 결심을 의미하고, 마을 사람들의 노동력과 지성을 통해서도 마찬가지이다. 후자(필수품의 발견)는 주로 자급자족적으로 이루어지며, 양 당사자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한 자발적으로 인도의 도시와 외부 세계에 봉사하게 될 것이다.


많은 사람들의 사물을 보는 관점과 취향에 혁명적 변화가 필요하다. 많은 점에서 비폭력적인 방법이 쉽지만, 그것은 다른 많은 점에서는 어렵다. 그것은 모든 인도인들의 삶에 엄청난 영향을 주고, 그 자신 안에 숨겨져 있는 권력의 소유를 느끼고 흥분하게 만들고, 인도인 인류애의 바닷물 매 방울마다에서 그에게 자신의 정체성을 자랑스럽게 만든다.


Khadi는 나에게 인도의 인류애, 경제 자유와 평등의 상징이며,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자와할랄 네루 (Jawaharlal Nehru)'인도의 자유의 옷차림'이라는 시적인 표현을 상징한다.


게다가, 카디 정신은 생산의 분산화와 생필품의 분배를 뜻한다. 따라서 지금까지 발전된 공식은 모든 마을이 자신의 모든 필수품을 생산하고, 도시의 요구를 위하여 일정 비율을 더하여 생산하는 것이다.


카디의 함의를 설명했음으로, 나는 의원이 그것의 진흥을 위해 할 수 있는 일과 해야만 하는 일에 대해서 말해야 한다. 카디의 생산에는 면화 재배, 채집, 조면, 청소, 옷감 짜기, 실을 쪼개기, 실잣기, 크기조절, 염색, 날실과 씨줄 준비, 제직 및 세탁이 포함된다. 이들은 염색을 제외하고는 필수적인 과정이다.


그것들 모두는 마을에서 효과적으로 처리 될 수 있으며 그리고 A. I. S. A.가 커버하는 인도를 통하여 여러 마을에서 그렇게 처리되어지고 있다. 하원 의원들이 카디에 관하여 하였던 의회의 요구가 사실로 드러나면, 그들은 카디 계획에서 할 수 있는 부분에 관하여 수시로 하여진 A. I. S. A.의 지시를 수행 할 것이다. 여기에서 몇 가지 광범위한 규칙만 정할 수 있다:

 

1. 땅에 대한 계획을 가진 모든 가족은 가족이 사용하기 위한 최소한의 면화를 재배할 수 있다. 면화 재배는 쉬운 과정이다. 비하르(Bihar) 주에서는 경작자가 법에 따라 그들의 경작지 중 하나에 낭아초로 재배하도록 강요받았다. 이것은 외국 낭아초 재배자의 이익을 위해서였다.


왜 우리는 우리 땅의 어떤 부분에 국가를 위하여 자발적으로 목화를 재배할 수 없는가? 독자는 카디 (Khadi) 과정의 시작부터 분권화가 시작된다는 점을 알게 될 것이다. 오늘날 면화 수확물은 중앙 집중화 되었고 인도의 먼 지역까지 보내져야 한다. 전쟁 전에 그것은 주로 영국과 일본으로 보내졌다. 그것은 돈이 되는 작물이었고 지금도 여전히 마찬가지이며, 그래서 시장의 변동에 영향을 받는다.


카디 계획 아래서 면화재배는 이러한 불확실성과 도박으로부터 자유로워진다. 재배자는 자신이 필요한 것을 재배한다. 농부는 그의 첫 번째 일은 그 자신이 필요한 것을 재배하는 것이라는 것을 아는 것이 필요하다. 그렇게 할 때, 그는 천박한 시장이 그를 파멸시킬 기회를 줄일 것이다.


2. 모든 실을 잣는 사람은만약 그가 자신의 것을 가지지 않았다면조면을 위한 충분한 면화를 살 것인데, 그 면화를 그가 손 조면 굴림대 뼈대 없이 쉽게 조면할 수 있을 것이다. 그는 한 장의 널빤지와 하나의 철 회전 핀을 가지고 그 자신의 몫을 조면할 수 있다.


이것은 실현이 불가능한 것으로 여겨지는 곳에서는, 손으로 조면(繰綿)한 면화를 사서, 소모(梳毛)하여야 한다. 자신을 위한 소모는 큰 노력 없이도 작은 활로 잘 할 수 있다. 노동력의 분산이 클수록, 그만큼 도구들은 더 간단하고 저렴해진다. 준비는 되어졌고, 실을 잣는 과정이 시작된다.

 

전 국민이 연속적으로 실을 잣는 과정에 참여하여 가는 일의 통합적이고 교육적인 효과를 상상해 보라! 부자와 가난한 자 사이에 같은 노동으로 결속한 평준화 효과를 고려해 보라!


만약 국회의원들이 그 일에 마음을 쏟는다면, 그들은 도구를 개선하고 많은 발견들을 할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는 노동과 지성 사이에 분열이 있었다. 결과는 불경기를 가져왔다. 만약 둘 사이에 확고한 결합이 있고, 여기에 제시된 방법대로라면, 그 결과로서 생기는 이익은 헤아릴 수 없이 클 것이다.


희생으로 하는 이 전국적 실을 잣기 계획에서, 나는 보통 남자나 여자가 하루에 한 시간 이상을 이 일에 바치기를 기대하지 않는다.

Constructive Programme, 1951, p.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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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레의 교훈은 그것의 원둘레보다 훨씬 더 넓다. 그것의 메시지는 단순함, 인류에 대한 봉사, 다른 사람을 해치지 않는 삶, 부자와 가난한 자, 자본과 노동, 왕자와 농민 사이에 확고한 유대를 창조하는 것이다.

Y.I., 17-9-'25, p.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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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이 마지막까지'라는 구절에 암시 된 것을 지지한다. 세계가 우리에게 하는 것처럼, 우리는 이 마지막까지라도 해야 한다. 모든 사람은 동등한 기회를 가져야 한다. 기회가 주어지면, 모든 인간은 영적 성장을 위한 동일한 가능성을 갖게 된다. 이것이 물레가 상징하는 것이다.

H., 17-11-'25, p,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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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가장 적절하고 가장 받아들일 만한 희생적인 신체 노동으로 단지 실잣기를 생각할 수 있다. 나는 그보다 더 고상하고 더 애국적인 어떤 것을 상상할 수 없는데, 하루에 한 시간 씩, 우리는 모두 가난한 사람들이 해야만 하는 노동을 하여야 하며, 그리고 그들과 또한 그들은 통하여 모든 인류와 우리 자신을 동일시해야 한다.


나는, 신의 이름 안에서 가난한 사람을 위하여 그들이 하는 것처럼 노동을 하는 것보다 더 좋은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를 상상할 수 없다. 물레는 땅의 부를 더 공평하게 분배하는 결과를 가져온다.

Y.I., 20-10-'21, p.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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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손으로 실을 잣고 손으로 베를 짜는 일의 부활이 인도의 경제와 도덕의 재건에 가장 큰 공헌을 할 것이라고 확신한다. 수백만 명이 농업을 보완하기 위한 간단한 직업을 가져야 한다. 실잣기는 수년 전에 가내공업이었고, 그리고 수백만 명이 기아에서 구출되려면, 그들은 그들의 집안에서 실을 잣기를 재도입할 수 있어야 하고, 그리고 모든 마을은 자체의 베를 짜는 사람을 되찾아야 한다.

Y.I., 21-11-'21, p.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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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독자가 인도인의 피골이 상접한 그림을 시각화한다면, 그는 자신의 밭에서 일하고 있는 인구 중의 80%를 생각해야 하며, 그들은 실제로 일 년 중 적어도 4개월 동안 직업이 없고, 따라서 그들은 아사의 경계지에서 살고 있다. 이것은 일반적인 상태이다.


끊임없이 반복되는 기근은 이 강제적인 게으름을 크게 증가시킨다. 이 남성들과 여성들이 그들의 매우 빈약한 부를 보충하기 위해 그들의 집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 어느 누가 아직도 그것은 단지 수공업으로 실잣기일 뿐이고, 그 외에는 아무 것도 아니라고 의심하는가?

Y.I., 3-11-'21, p.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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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의 요리가 비싸지 않고 호텔 요리에 의해서 대체될 수 없는 것처럼, 실과 옷감의 가내 수공업은 비쌀 수 없다. 25천만이 넘는 인구가 자신의 손으로 실잣기를 할 것이고, 이렇게 제조된 실로 이웃 지역들 내에서 옷감을 짜게 할 것이다. 이 인구는 토양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1년에 최소한 4개월은 놀고 있다.


만약 그들이 그 시간 동안에 실잣기를 하고, 그 실로 옷감을 짜게 해서 그것을 입는다면, 어떤 공장에서 만든 옷감도 그들의 카디와 경쟁할 수 없을 것이다. 이렇게 제조된 천은 그들에게 가장 싼 것이 될 것이다.

Y.I., 8-12-'21, p.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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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잣기에 요구되는 것은 다음과 같다:


1. 그것은 여가가 있고 약간의 돈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가장 빠르게 직업을 제공한다.

2. 그것은 수천 명에게 알려져 있다.

3. 그것은 쉽게 배울 수 있다.

4. 자본의 지출이 실질적으로 필요하지 않다.

5. 물레는 쉽고 싸게 만들 수 있다. 우리들 대부분은 아직 실잣기가 타일 한 조각과 부목으로도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한다.

6. 사람들은 그것에 반감을 가지고 있지 않다.

7. 기근과 식량난의 시기에 즉시 구제할 수 있다.

8. 그것은 외국 옷을 사기 위해 인도 밖으로 나가는 부의 유출을 막을 수 있다.

9. 이렇게 절약한 수백만 달러를 받아야할 가난한 사람들 사이에 자동적으로 분배한다.

10. 가장 작은 성공일지라도 국민에게 즉각적인 매우 많은 이익이 생기게 한다.

11. 그것은 사람들 사이에서 협력을 보장하는 가장 강력한 도구이다.

Y.I., 21-8-'24, p. 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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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들의 어려운 상태는 돈이 부족한 것이 아니라 일이 필요한 것이다. 노동이 돈이다. 시골집에서 수백만 명을 위한 위엄 있는 노동을 제공하는 자는, 음식물이나 옷을 제공하거나, 또는 그것과 똑같은 일, 돈을 제공하는 거나 마찬가지다. 물레(Charkha)는 그러한 노동을 제공한다. 따라서, 더 나은 대용물이 발견 될 때까지는, 그 분야는 유지되어야 한다.

Y.I., 18-6-'25, p.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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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태함은 모든 악의 뿌리요 강력한 원인이며, 그 뿌리가 파괴될 수 있다면, 대부분의 악은 더 이상의 노력이 없이 치료될 수 있다. 굶주린 국가는 그 안에 희망이 거의 없거나 진취적 정신이 남아 있지 않다.


그것은 불결한 것과 질병에 무관심하게 되게 한다. 그것은 모든 개혁에 대하여 무슨 상관이냐?’고 말한다. 그 절망의 겨울은 생명을 주는 바퀴인 물레(Gharkha)를 통해서만 수백만을 위한 '희망의 햇빛'으로 바뀔 수 있다.

Y.I., 27-8-'25, p.2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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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레는 무()에서 무엇인가를 생산하려는 시도이다. 만약 우리가 분명히 할 수 있는 것처럼 물레를 통하여 국가에 6천만 루피를 절약하게 한다면, 우리는 그 막대한 금액을 국민 소득에 더할 수 있다. 그 과정에서 우리는 자동적으로 마을을 조직한다.


그리고 거의 모든 금액이 그 땅의 가장 가난한 사람들에게 분배되어야 하기 때문에, 그것은 그 많은 부의 정당하고 거의 균등한 분배의 시책이 된다. 이러한 분배의 엄청난 도덕적 가치를 더하면, 물레를 위한 그 경우는 저항할 수 없는 시책이 된다.

Y.I., 17-2-'27, p.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