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크로 소개

 아크로는 당파성으로 물든 한국의 인터넷 토론 문화에 환멸을 느낀 사람들이 만든 새로운 토론 사이트입니다. 오로지 합리적인 근거에 의한 토론을 통하여 건강한 한국 사회를 만드는 토대에 벽돌 한장이라도 쌓을 수 있기를 바라는 공론의 광장입니다. 아크로는 우리 사회에 조금이라도 진지한 고민을 하시는 분들이 자신의 주장과 지식의 좌판을 벌일 수 있도록 늘 열려있는 무료 장터입니다. 직접 오셔서 단 한줄이라도 근거 있는 고민을 담은 글을 올리시면 언제나 환영받을 것이며, 묵혀두어 오래된 글일지라도 새로운 고객들에게 선보일 수 있습니다. 모든 주장과 논리는 자유를 보장받으며, 책임은 오직 스스로에게만 있는 공정한 토론장을 지향합니다. 

아크로는 늘 합리적인 논거에 의한 설득력있는 토론을 지향하며, 실제 얼굴을 맞대듯이 자연스런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성실한 운영팀이 도와드릴 것입니다. 그러나 아크로에서는 이미 한국 사회를 건강하지 못하도록 이끄는 것으로 확인된 다음과 같은 내용이 담긴 글들은 단호하게 삭제될 것입니다. 지역감정, 인종혐오, 성차별, 학력차별, 폭력선동, 범죄모의, 욕설 등이 그것입니다. 그러나 특정한 당파성을 표현하거나 운영자를 비난했다는 이유만으로 그 어떤 불이익도 받지 않을 것이며, 공론의 장에서 지켜져야할 최소한의 토론 규칙만이 작동되도록 운영할 것입니다.

아크로에 오시는 분들은 자신의 글에 대해 정중하고 가차없는 비판을 허용해야 하며, 그 비판을 견디려면 아마도 더욱 치밀한 근거와 논리를 준비하셔야 될 것입니다. 하지만 아크로는 일반인도 전문가보다 뛰어난 발상을 할 수 있고, 전문가도 일반인에게 통렬히 비판받을 수 있음을 믿습니다. 한국 사회 발전에 필요한 것은 오직 합리적 근거에 바탕한 새로운 발상과 시도이지 전문가들의 틀에 박힌 의견이 아님을 믿습니다. 이렇게 모인 여러분들의 귀한 토론들은 체계적인 항목으로 분류되어, 지금의 현실을 개선하는 무기가 될 수 있고, 같은 주제로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해결의 길을 보여주는 지도와 나침반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부디 건강한 한국 사회를 받치는 벽돌 한장이 되고픈 많은 분들의 방문을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초안 작성자: 피노키오님                                                                       작성일: 2009 7 2일 목요일

1차 운영회의: 일시-    참석자-

1차 수정자:

2차 운영회의: 일시-    참석자-

2차 수정자:

전체 회의: 일시-     참석 인원수-      참석 인원 명단-

공포 및 발효일:  

 
                                Acro 헌장| 인터넷 공론 민주주의 선언

 

1.

 

우리는 2009 7월 현재, 우리들이 건국 이후 지배 권력과 피땀 흘려 투쟁해 가면서 쟁취한 자유주의와 민주주의의 근본적인 가치와 제도가, 그리고 그러한 투쟁을 통해 성취된, 이제는 더 이상 그 어떤 권력에 의하여도 변경될 수 없다고 굳게 믿어 온 우리의 정치적인 신념이, 바로 우리 앞에서, 우리가 뽑은 정부에 의해, 우리를 보호하고 지키도록 위임된 공식적, 비공식적인 권력의 제도적인 횡포에 의해 손상되고 있다는 이 암담한 현실 앞에서, 우리의 사업을 시작한다.

우리는 민주주의가, 만인에게 주어진 평등한 정치적 자유를 최대한 보장하고 실현하기 위해 고안된, 모든 국민들에게 이롭고 합의 가능한 유일한 정치 제도이자, 우리 자신의 역사적 정체성과 떼어 놓을 수 없는최고의 정치적 가치 그 자체라는 것을 먼저 고백하는 바이다. 우리는 그렇게 공유된 정치적 신념으로부터, 새로운 공론장을 함께 만들어 보겠다는 우리의 뜻이 하나로 모여졌다는 점을 천명하는 바이다.

우리는 그와 아울러, 우리가 원하는 민주주의가 다수결을 통한 지배 권력의 산출이라는 단순한 형식과 절차에서 시작함과 동시에 끝나 버리는 것이 아니라, 상호 인정과 협력, 합리적이고 건설적인 의사 소통에 바탕을 둔, 민주주의적 공론장 안에서만 비로소 제대로 작동하는 것이라는 점을 스스로에게 다시 환기 시키는 바이다. 이러한 공론장 민주주의를 통해서만, 즉 공정한 의사 소통의 합리적 절차가 최대한 보장될 때에만, 우리가 원하는 평등한 정치적인 자유는 최대로 실현될 수 있고, 또 그를 통해 각 개개인의 의사들의 단순한 총합이, 국가와 사회의 공론을 이끌어 가는 일반적인 의지로 발전적으로 수렴되고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을 강력하게 주장하는 바이다. 진정한 의미의 공론장은 그러므로 국민의 주권적인 의사가 만들어지는 민주주의의 모태인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시작하려는 사업, 즉 사이버 영역 내에서 기품 있고 합리적이며, 동시에 열정적인 토론의 문화의 기틀을 확립하기 위해 우리가 만들려는 인터넷 공론장은, 우리 나라의 미성숙된 민주주의가 현 시점을 기점으로 하여 진정한 의미의 공론 민주주의로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제도적인 도약대이며, 토론을 통해 생산적이고 합리적인 사회 담론이 지속적으로 형성될 수 있는 환경 그 자체인 것이다. 다시 말해 이것, 즉 합리적인 공론장의 성공적인 조성은, 한 단계 성숙된 민주주의를 위해서는 반드시 놓아야 할 주춧돌이자, 역으로 한 단계 퇴행될 수도 있는 민주주의의 부패를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반드시 설치해야 할, 시민 사회의 지적, 문화적 교두보에 다름 아닌 것이다.

이러한 자각 위에서, 우리의 사업은 공론 민주주의의 근간이 되는 합리적 의사 소통의 일상적, 집단적 실천을, 사이버 공간 내에서 실현 하려는데 그 일차적인 설립의 목표을 둔다. 그러나 우리의 종국적인 목적은 이를 통하여,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상호 이해와 비판의 가능성과, 그에 기반한 합리적 공론 형성의 제도적인 기반을, 사이버 공간의 한계를 넘어 시민의 힘 스스로 시민 사회 속에 창출해 내는데 있다는 것을, 이 자리에서 단호하고 분명한 어조로 선언하는 바이다.

 

2.

 

  우리는 이러한 인터넷 공론장의 건립 이념하에,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실천적인 요구을 우리 자신에게 내놓는다.


첫째, 우리의 공론장은 나이, 지역, 직업, 종교, 세계관, 성별, 정치적인 성향, 기타 등등에 상관 없이, 모두에게 열린 공간이다. 우리의 공론장 안에서는, 모든 참여자들에게 자신의 의견을 자기 책임 하에 자유롭게 펼치고, 비판하고, 교환할 수 있는 자유가 주어질 것이다. 공론장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앞에 열거한 요소들과 무관하게 평등한 위치에 있는 대화자로서 인정받을 것이다. 공론장 안에서 각자의 견해는 오로지 합리적인 논거의 설득력에 의해서만 인정되고 평가받을 것이다.


 
둘째, 우리는 정치적인 신념이나 의견의 차이가 다름에도 불구하고 상대방을 존중하며, 근거 없이 거친 언어로 상대방을 비방 하거나, 인신 공격하거나, 상대방의 배경을 문제 삼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각자가 가진 지식과 경험과 차이, 전문 지식의 보유 여부를 이유로 상대방을 함부로 비하하지 않을 것이다.


 
셋째, 우리는 지나치게 어렵거나, 분명하지 못하거나, 이해하기 어려운 말로 상대방을 현혹 시키지 않으며, 알기 쉽게 잘 선택된 언어, 그러면서도 체계적이면서도 논리적인 언어로 우리의 견해를 표현할 것이다. 이는 각자의 생각을 서로 소통하고 널리 이해시키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의사 소통 규범이다.


 
넷째, 우리는 현실에 대한 올바른 분석과 해석에서 출발하여, 앞으로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과 정책적 대안을 제시하는 것에도 소홀함이 없을 것이다. 이것은 공론장이 민주주의의 바퀴로서 힘차게 돌아가고 있을 때에만 민주주의적 의사 결정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한다는 상식에서 출발한다. 대안 없는 비판, 비판을 위한 비판, 상대방을 단순히 깎아 내리기 위한 비판, 목적성이 분명하지 않아 토론의 실익이 없는 비판은 공허한 메아리로 남을 뿐 아니라, 그 자체로 민주주의적 의사 소통 절차에 대한 혐오감과 회의만 증폭시킬 우려가 있다. 우리는 이러한 상호 파괴적인 비난의 메커니즘과 생산적인 토론의 메카니즘을 구분하며, 전자는 경계하지만, 후자는 북돋아 줄 것이다.


다섯째, 마지막으로 우리는 우리의 공론장이 대화를 통해 서로 배울 수 있는 상호 계몽의 장이 되도록 노력할 것이다. , 우리는 우리의 공론장이 상대방과의 의견 교환을 통해 서로가 지적, 인격적으로 더 성장할 수 있는 한 차원 높은 상호 이해의 전당으로써 우뚝 설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2009
7아크로 전체 발기인 일동.

 

      




profi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