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recordedfuture.com/china-social-media-operations/?fbclid=IwAR0uBe4kl0d9mUkE-eRb_srejjEMpzi5fYNsaCxpwubFzeXqHKb3rkLr2FU


유툽채널 China Uncensored 의 인트로영상에서 말하길 중국이 프로파간다를 위해 (본국 아닌) 해외에 들이는 비용이 연간 10조원이라고 해요. 믿을 수가 없어서 거듭 확인했는데 분명 10 빌리언달러라고 했어요. 이 기사는 러시아나 중국이 세계를 아우르는 미국의 영향력을 흔들기 위해 SNS를 어떤 식으로 활용하고 있는지, 둘의 차이는 무엇인지를 분석하고 있어요.  

러시아 : 미국흔들기가 목적. 미국이 내부적으로 제도에 대한 불신을 일으키도록 이간질, 미국과 유럽연합 사이 이간질. 즉 여론조작의 성격이 파괴적. 

중국 : 미국과 더불어 이제 중국이 세계의 리더가 될 수 있는 역량과 선진성을 갖추었음을 과대선전하기 위해 중국미화에 열심. 미국을 파괴하는 데는 관심없음. 이런 환상을 심어주기 위해 영어로 댓글이나 언론을 조작하는 데 엄청 열심이라고 해요. 

"Somewhere unwritten poems wait, like lonely lakes not seen by anyo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