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크로회원여러분, 

아크로운영을 위한 기부금은 페이팔계정으로 들어오고 있고 현재 잔금이 $737.45입니다. 1년여의 사이트운영자금으로 큰 자금은 아니지만 결코 적은 금액도 아니라 6기 운영진 2인은 회계내역을 공개하는 것에 대해 의견을 나눈 적이 있습니다. 현재 운영진 한 분이 바쁘신 관계로 최종승인된 보고공지는 아니지만 회계내역공개에 대한 의견은 일치하여 먼저 아래와 같이 공개해 드립니다. 

페이팔계정으로 로그인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계정주는 대즐링이며 대즐링의 개인정보와 연동되어 있습니다. 계좌자체는 전 운영진이 목적을 비즈니스인 것으로 설정해 놓았습니다. 현재 이 계좌는 대즐링의 개인 은행계좌에 연동되어 있지 않고 전 계정주와 연동되어 있던 은행계좌는 삭제했습니다. 그래서 은행계좌와 전혀 연동되어 있지 않습니다. 아래의 전체적인 인터페이스는 현재 잔금과 페이팔크레딧(외상금)을 확인하기 좋습니다. 현재 잔금은 $737.45이며 페이팔 외상금, 즉 서버회사나 도메인회사에 사용료가 지불되어 외상으로 표시된 잔금을 모두 갚은 상태입니다. 크레딧한도는 $3000입니다. 페이팔크레딧시스템에 드는 비용은 없습니다. 외상금액지불은 한 달에 한 번 정도 합니다. 내역을 파악하는 방법은 아래에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입금자의 실명은 가려놓았습니다. 




기부자가 송금을 하면 페이팔사용료(fee)가 소모된 넷잔금이 입금됩니다. payment to라고 하면 지출을 의미하고 잔액이 차감되어야 하나 그 전 잔금과 변동이 없음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페이팔에서 지출이 이루어지면 잔액은 변동이 없는 것이 정상이며 지출금액은 페이팔크레딧, 즉 페이팔외상금액으로 등록이 됩니다. 12/2/18 payment 10불은 서버회사 Spry에 대한 지급이 페이팔잔금이 아닌, '전' 계정주와 연동된 은행계좌에서 지급이 되었고 이 금액은 페이팔외상금액으로 기록되지 않아 전 계정주의 동의로 기부처리 되었습니다.  이와 비슷한 일이 한 번 더 일어나는데 1/2/19 payment to Spry는 현 계정주의 개인 크레딧카드에서 출금이 되었고 페이팔외상금액에 등록되지 않아 편의상 기부처리 하였습니다. 이 후부터는 모든 지출은 페이팔외상금액으로 등록이 되어 한 달에 한 번 외상금액을 완납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외상금액을 완납할 때는 Paypal credit to Paypal이라고 표시됩니다. Recurring payment from은 고정기부자를 의미합니다. 

가장 흔한 지출은 매달 Spry서버에 지급되는 10불과 세 달에 한 번 Spry에 지급되는 호스팅 기본비용 $99불입니다. 그 외 도메인이름 유지 비용 50불은 3년에 한 번 justhost.com에 지불됩니다. 

이 외 문의할 사항이 있으면 댓글로 달아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