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팬' 리더가 왜?"…文정부 공공기관 낙하산 전수 조사 해보니
https://news.naver.com/main/ranking/read.nhn?mid=etc&sid1=111&rankingType=popular_day&oid=025&aid=0002861971&date=20181107&type=1&rankingSeq=2&rankingSectionId=100

"김동철 바른미래당 의원은 해당 조사 결과에 대해 "박근혜 정부가 1년6개월 동안 205명의 친박 낙하산 인사를 단행할 때, (문재인 정부는) 1년 4개월 동안 365명의 캠코더·낙하산 인사를 단행했다. 감옥에 있는 박근혜 전 대통령이 서러워서 눈물을 흘릴 지경"이라고 말했다. "


왠일로 JTBC가 이런 보도를 다 했네요? 사실 이번 정부 시작부터 계속 청와대에서 낙하산 인사하는 것 공공연히 다 알려져 있던 사실입니다. 이것을 이제와서 친정부 언론인 JTBC에서 보도를 했다는 것은 아마도 JTBC가 문재인 정부 손절매 하려고 슬슬 작업하는 중으로 보입니다. 지금처럼 지지율이 나빠지는 모멘텀이 보일 때는 정부를 비판하는 척 했다가 지지율 올라가면 슬그머니 문빠들 감성에 호소하는 보도 때리는 것이 종종 보이던 일이니까요. 뭐 JTBC에 대한 인상비평은 이 정도에서 각설하도록 하고.


작년 대선 끝나고 얼마 안 있어서 한국에 갔던 적이 있었습니다. 연배가 좀 계신 지인과 저녁 식사를 하던 중이 었는데, 지인께 전화가 왔었습니다. 제 눈앞에서 들은 대화가 이랬습니다.  A는 지인, B는 전화 건 사람입니다. 

A: 아, 안녕하세요. 잘 계셨습니까.  블라블라.
B:  ........웅얼웅얼.......블라블라
A: 이것, 저것, 어쩌고 저쩌고
B:  ........웅얼웅얼.......블라블라
A: 그나저나, 축하드립니다. 입각하셔야줘?
B: ........웅얼웅얼.......블라블라
A: 아, 네.... 청문회를 통과 못하신다구요..... 허허허 (겸연쩍은 웃음)... 네.... 네.....허허허.(겸연겸연)... 네. 네.


여기서 입각이란 장관급을 말하는 것입니다. 전화를 끊고 나서 지인께서 상당히 아스트랄한 눈으로 처다보고 있는 저한테 설명해준 내용이 이랬습니다. B는 박근혜 정부에서 한자리 하셨던 유명한 분이고, 대선때 문재인 캠프에 요직으로 있었다라구 하더군요.

그래도 B는 나름데로 정직하셨던 분 같아요. 스스로 장관자리는 사양하신 것을 보니까. 나중에 보니까 어디로 한 자리 받기는 하셨더라구요. B는 (그분의 표현에 의하면) 청문회를 통과를 못할 어떤 이유가 있을 뿐이지, 최소한 그가 간 자리는 자기 전문 분야입니다. 그때는 솔까말 퐝당무게, 아연실색이었는데, 지금에 와서 보니까 그 건은 문재인 인사중에서 그나마 가뭄에 콩나는 정도로 제대로 된 케이스중에 하나였네요.

문씨 종친회 회장도 어디 공기업 사장으로 낙하산 앉혔다고 하고, 김미화는 무슨 남북철도추진 위원장인가에 임명이 되었다고 하던가? 하여간 문재인 팬카페 관리자 같은 건들은 수도 없이 많을 거에요. 

박근혜가 서러워서 눈물을 흘리고 있을 지경이라는 김동철의 표현이 아주 적절하다고 봅니다.

하지만, 저는 이게 바로 문재인의 힘이라고 느낍니다. 결국 이 힘을 가지고 대통령이 되셨구나라는 생각이 들어요. 자기를 지지해준 사람들에게 끝까지 보은 해주는... 믿음에 보답하는 바로 그 통큰 정치 말입니다. 비슷한 예를 들면 국회의원 하실 때 의정활동비의 35% (1억원 상당)을 지지자들 만나러 다니면서 밥사주고 술 사준데 쓴 것을 보면 알 수가 있습니다. 그때 대통령 되는데 도와준다면반드시 보답해주겠다라는 약속, 얼마나 많이 하셨겠습니까.

작년 대선때 제가 여러번 이런 지적을 한 적이 있었습니다. 특히 10여차례 민주당 후보 경선 때, 이재명이 강력하게 문재인을 비판하던 말과 일치합니다. 도대체 문 후보님께서는 적폐청산을 한다고 주장하시면서 선거 캠프에는 그 청산의 대상이 되는 사람들을 이렇게 많이 모아 놓은신 이유가 멉니까라고. 대통령이 된 후에도 그 사람들 논공행상하다가 벌어질 알력싸움은 어떻게 할겁니까.

그런데 말입니다. 지금까지 들어보니 청와대 내부나 문재인 측근 쪽에서 논공행상에 관련된 잡음은 별로 들리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뭐 드루킹같은 경우가 있었지만, 언론통제를 적절히 하면서 도마뱀 꼬리 자르는 것을 보면 인사에는 상당한 수완이 있는 듯 보입니다. 다시 한번 이게 바로 문재인의 힘이었구나라고 느낍니다. 

대신 그 모든 피해는 선량한 국민들에게 다 전가가 되고 있겠지만. 그게 알게 뭡니까. 말로는 약자들을 위한다고 하지만, 하는 일마다 결과는 약자들끼리 치고 받고 싸우게 만드는 것이 이 정부의 주특기인데.


덧)  글을 쓰고 나서 댓글을 읽어보니 베플들에 분노가 절절히 느껴지네요. 몇개만 긁어와 봅니다. 이번 정권이 도가 좀 지나친 것 같습니다. 박근혜 때가 더 깨끗했던 것 같다고 국민들이 느끼고 있을 정도네요.

meaj****
대통령님의 공약과 다르게 기회는 평등하지않았습니다. 과정은 공정하지않았습니다.결과는 정의롭지 않았습니다.
2018-11-07 07:42:26신고
gree****
돈도 실력 부모도 능력이라던 정유라를 적폐청산한다고 촛불 들었더니,, 문빠가 능력이라고 아무 능력없는 문빠 카페지기를공공기관에 꽂아두는 문재인 국민들이 왜 촛불 들었는 지 이해가 안간다.
2018-11-07 08:28:17신고
hppt****
준용이와 같은 맥락이죠.... 문정권은 일자리 부정 비리 파탄 정권이라고 볼수있습니다... 태양광사업도 그들끼리 해처먹는다고 합니다..
2018-11-07 07:41:32신고
delg****
이것 뿐이 아님. 이명박근혜에게 온갖 욕설,저주,괴담을 퍼부으면서 "나 이러다 잡혀 가는 거 아냐? ㅋㅋ 주어는 없습니다"라며 구역질 나는 너스레를 떨던 달창, 전라도새끼들 중에 누가 잡혀간 사람 있나요? 근데 이번 정권은 문재인 비판하면 바로 민형사 고발, 태블릿 피씨 거짓 보도 비판하면 초유의 명예훼손 구속, 최저임금제 반대했다고 소상공인연합회장을 검찰이 수사, 언론에 보도지침 하달, 그거 안 지켰다고 언론사 제재, 가짜뉴스라며 마구잡이 기사 삭제, 기자 색출 등등 민주주의가 오히려 더 퇴보하고 있음.
2018-11-07 09:17:13신고
tnss****
사실 박근혜 이명박정부 조사해서 5년임기동안 저정도 나온거지 이정부도 똑같은 잣대로 조사해보면 더 털릴듯 지금 드러나는거만 해도 여기저기 문제가 한두군데가 아님.. 솔까 난 박전대통령 블랙 화이트 하는지도 모를정도였는데 요즘 방송보면 대놓고 공영방송사에 좌파 연예인 차지하는거보고 아 박근혜는 깨끗한편이구나 했다... 결국 정권 바껴 검찰 조사하고 안하고의 차이다
2018-11-07 10:1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