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국종 논란 당시 왔을 때도 오랜만이었는데 오늘도 오랜만이군요. 이제 제가 아는 닉넴은 거의 보이지 않네요. 커뮤니티 사이트의 자연스런 흐름으로 보입니다.

지난 토요일에 시청 앞에 누구 만나러 가보니 이른바 태극기 부대가 지나가더군요. 구호 하나가 귀에 들어왔습니다. 전자 개표 조작이다 수개표 실시하라! ㅎㅎ.

오늘 혹시나 검색해보니 여기 아크로 유저분들 중에는 김어준의 더 플랜 K를 옹호했던 분은 한분도 없군요. 정말 여기 아크로만이 갖고 있는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정치적, 이념적 입장 차이는 있더라도 나름 사실과 논리에 기반하려 노력한다는 것.

더 플랜 K가 회자될 당시 전 좀 많이 슬펐습니다. 제 주변에 나름 논리적이고 통계를 이해하는 사람들조차 막무가내로 k=1.5를 무슨 절대 진리인양 떠받드는 모습을 보며 정치가 뭐길래 사람을 저렇게 만드는 걸까했지요. 인터넷 여기저기서 벌어지는 댓글 논란들을 보면서도 어이가 없었습니다만....

아니나 다를까 정권 바뀌자 마자 그 소리는 싹 들어갔죠. 더 플랜k를 부르짖던 사람들은 이제 자신들이 잘못 생각했다고 인정할까요? 그들은 자신들과 반대편에 있는 태극기 부대가 더 플랜 K를 근거로 수개표 주장하는 모습을 보며 어떻게 생각할까요?

전 이제 우리 사회가 자신이 원하는 후보가 떨어질 때마다 개표 조작이닷! 하는 수준은 벗어났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우연히 생각나 들렀습니다. 요즘 먹고사니즘이 최고다라는 신조로 사는지라 언제 또 올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때까지 모두 안녕하시길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