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미뉴에님이 작성하신 http://theacro.com/zbxe/free/963636 글과 관련하여,

 

미뉴에님은 이미 죽어버린 노무현이 또다시 논쟁의 뜨거운 감자로 부상하는 현상에 대해서,

"그거야 문재인의 정치적 자산이 "노무현의 후광" 이외에는 아무 것도 없기 때문입니다."

라고 진단하십니다.

 

그렇다면, 문재인의 정치적 자산이 "노무현의 후광"말고도 본인만이 내세울 수 있는 무언가가 있다면 과연 다를까요?

 

논의를 쉽게 가기 위해 반대진영의 사례를 살펴보죠. 87년 직선제로 노태우가 대통령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노태우는 박정희-전두환으로 이어지는 군부독재의 후신의 일원으로 평가받지 최초의 직선제 대통령 노태우에 대한 평가는 찾아보기 어려워요. 노태우는 심지어 쿠데타 동지 전두환을 백담사로 보내서 군부쿠데타 세력의 연장선이라는 멍에를 벗으려고 발버둥 쳤건만 우리는 여전히 전두환과 노태우를 세트메뉴로 묶어서 이야기하지, 노태우만 떼놓고 이야기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사람들은 대체로 노태우에 대한 기억이 희미하고, 노태우가 뭘 했냐고 물으면 기억이 가물가물하다고 대답합니다. 노태우는 대통령 재임시 의외로 굵직 굵직한 몇 가지 공을 세웠습니다. 냉전시대 붕괴라는 국제정세에 발맞춰 -호구스러운 딜이라는 평에도 불구하고- 구 공산권, 중국과 수교하고, 남북한이 동시에 유엔 가입을 하고, 한민족공동체통일방안으로 햇볕정책의 초석을 마련하고, 범죄와의 전쟁으로 갱스 오브 부산을 평정하였고, 등등.

 

아무튼 그러나 그는 여전히 전두환의 꼬붕이요, 군부쿠데타세력의 일원이고 광주학살의 일원이죠. 그리고 우리는 노태우에 대한 이러한 평가를 정당하다고 여기고 저 역시 이러한 평가가 노태우에게 걸맞다고 생각합니다.

 

이로 비춰볼 때에, 노무현 논쟁과 문재인과의 관계는 과연 어떨까요? 미뉴에님이 말씀하신

 

"서로가 빤히 문재인의 존재를 의중에 두면서도 문재인 및 그 세력의 정치적 아젠다, 정책, 노선에 관한 논쟁은 보이질 않고 10년 전 노무현의 일화를 둘러싼 인성평가를 가지고 다툴 수 밖에 없게끔 유도되는 상황"

 

이 문재인이 훌륭한 정책가/지도자로 대오각성한다고 해서 과연 달라질까요? 이런 상황은 문재인이 노무현 부관참시에 동참하여 노무현의 오락가락 갈짓자 행보를 가열차게 비판하거나 참여정부 시절에 대해 혹독할 정도로 자아비판을 하지 않는 한, 끊임없이 지속될 것입니다. 아니, 혹독하게 자기부정을 해도 지속됩니다. 문재인의 정치기반이 노무현에서 출발한 데에서 기인되기 때문입니다. 문재인이 정치적 유무능은 노무현 논쟁의 촉발과 관련이 없어요. 노태우가 제 아무리 신군부 2인자요, 민주화시대 직선제 대통령이었다 한들 결국 쿠데타 군바리 전두환의 꼬붕이었듯이, 문재인 또한 제 아무리 친노집단에서는 성골이라도 교조 노무현을 넘어설 순 없거든요.

 

미뉴에님이 작성하신 윗문장을 제가 바꾼다면 이렇게 바꿉니다. "노빠 근본주의자든, 난닝구든, 수구꼴통이든, 안빠든 서로가 약속이나 한 듯 문재인의 존재 따위는 안중에도 없다. 문재인 및 그 세력의 정치적 아젠다, 정책, 노선에 관한 논쟁은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일 뿐인 곁다리에 지나지 않고, 10년 전 집권했던 노무현의 행적이 문재인의 모든 것을 말해줄 뿐이다."

 

이런 현상은 물론 퇴행적인 것이 맞습니다. 이런 퇴행현상은 노무현 꼬붕인 문재인이 야권의 중심으로 부상할 때부터 예견된 것입니다. 더 정확히 표현하자면 ‘노무현 꼬붕인 문재인의 존재’ 때문이 아니라 ‘노무현 꼬붕인 문재인의 존재’ 때문입니다. 문재인말고 더 똑똑한 정치인이더라도 그가 일단 노무현 꼬붕이라면 노무현 논쟁의 촉발은 지금과 대동소이할 것이라고 단언 드립니다. 노태우는 언제나 전두환에 딸려나오는 사이드 메뉴였을 뿐인 것처럼 말입니다. ‘물태우’말고 더 똑똑한 누군가였더라도 신군부의 일원이었다면 그 역시 결국 물태우가 전두환 없이는 설명 안되는 정치인이라는 평가를 받게 될 거라는 것, 쉽게 추측할 수 있지 않습니까? 그 더 똑똑한 노태우가 설령 남북통일을 시켰어도 남북통일의 기틀은 전두환부터 잡혔다는 식의 평가를 받을 겁니다.


 

야권이 답안나온다고 진단하시는 분들은 노무현을 탓해야지 문재인을 탓해서는 도돌이표일 뿐입니다. 노무현이 철저히 청산되지 않으면 노무현의 망령은 끝까지 야권을 물고 늘어질 겁니다. 물론 노무현을 종교적 감성으로 지지하시는 분들은 야권이 답안나온다는 진단을 내리지도 않을 뿐더러, 야권이 답안나오는건 안철수같은 기회주의자 혹은 난닝구같은 호남구태 때문이라고 진단내리실테지만요. ^^ 

profi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