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용문에는 마침표를 붙이지 않는다.............................................. 내가 틀렸나?


물론, 나 역시 인용문에 마침표를 붙였는데 어느 블로그에서 글을 읽다가 마침표에는 붙이지 않는다......라고 했는데 맞는 이야기. 그래서 기사를 검색해 보았는데......



한 환경운동가는 이를 두고 "한강물을 거꾸로 올려 물을 흐르게 하니 혈류를 역류시키는 꼴이라 경제가 시들며 망할 도리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조선일보 기사...........인데 마침표 없고..................



또 “(국정원 사건을 수사하는 검찰) 수사팀장의 교체로 진상 규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특검을 도입해서 국정원 대선개입사건은 물론 부당한 수사 개입도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겨레 기사인데................. 마침표 없고.............



그런데 위 두 문장을 다음과 같이 인용문만 따로 쓰면?



 "한강물을 거꾸로 올려 물을 흐르게 하니 혈류를 역류시키는 꼴이라 경제가 시들며 망할 도리밖에 없다"



 “(국정원 사건을 수사하는 검찰) 수사팀장의 교체로 진상 규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특검을 도입해서 국정원 대선개입사건은 물론 부당한 수사 개입도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




몇몇 분들 글을 검색해보니 인용문에도 마침표를 찍으셨다는 것....




그리고 이런 경우.


① 완성물 A는 구성물 1,2 및 3으로 구성되어 있다

② 구성물 1은 다시 세부 구성물 1A, 1B 및 1C로 되어 있다


.....



이렇게 나열형으로 쓸 때에도 마침표를 붙이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맞나?



우리말 참 어렵네......

백이숙제는 "以暴易暴"를 남겼고 한그루는 "以"를 남기고 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