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 X. (Eric X. Li): 두 정치 시스템 이야기 : 20

사이트 해설 : 서구에서 일반적인 가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회가 발전하면 결국, 자본주의, 다수 당을 가진 민주주의가 된다. 그렇죠? 중국 투자자이자 정치학자인 에릭 X. 리는 다르게 생각해보자고 말합니다. 이 도발적이고, 생각의 지평을 넓히는 강연에서, 그는 관중에게 성공적인 현대 국가를 다스리는 방법이 한가지 뿐이 아니라는 것을 고려해 보도록 부탁하고 있습니다.


http://www.ted.com/talks/lang/ko/eric_x_li_a_tale_of_two_political_systems.html


개인적으로 기억을 토대로 요약정리

중국의 일당독재 정치시스템의 유용성의 대한 주장

1. 자정기능 : 정치개혁, 마오 이후로 공산당이 취한 다양한 스탠스들 변화들

2. 권력독점부대 방지 및 조직인사관리 : 중국공산당 중앙조직부 조직시스템 설명.

- 양방향 상호평가를 통한 철저한 능력중심제

- 정치부패 청결지수??? 같은 게 지속적으로 높아지면서 건전해지고 있다.

3. 정당성의 원천 : 경쟁력, 실제효과, 국민들의 지지율, 국민들의 미래전망,

서구 민주주의 시스템이 최근에 효력을 잃고있다. 선출되지마자 낮은 지지율에 도달하고 그 다음 선거까지 점점 나빠지기만 한다. 선출과 후회의 고리가 계속 이어지고 있다.

4.서구에게 말함.

- 중국은 앞으로도 미국을 뛰어넘어 엄청나게 발전할 것이다. 그렇지만 동시에 수많은 위기도 찾아오고 있다.

- 그중에 부패는 중국의 큰 문제이다. 하지만 서구인들은 잘못된 생각을 가지고 있다. 부패는 예전부터 있어온 중국의 문제이지만, 서구인들은 마치 이 부패가 일당정치시스템으로 생긴거라고 생각한다.

- 일종의 선거정당민주주의 시스템만이 모든 해결책이라고 말하지만, 그것을 수혈받은 나라들이 나아지는 경우가 많지 않다. 오히려 계속된 혼란이 이어지고 있다.

- 우리는 일당정치를 강요하지는 않는다. 당신들의 대안이 될거라고 말하지 않는다. 대신 대안이 현재 존재함을 말한다.

- 중국에게 민주주의를 강요하는 그 에너지로, 서구는 자신들의 정치시스템을 개혁하는데 더 노력을 써야하지 않을까?

 

1) 진행자 질문 : 저를 포함한 서구에 많은 분들은,

현재 민주주의 시스템이 잘 돌아가지 않는다는 것을 동의한다.

아무런 협의 감시 없이 선출된 정부가 국익을 결정하는 것을 것이 옳을까?.

국민들이 의견을 내는 방법, 국익이 잘못됬다고 아닌 건 아니라고 말하는 방법

답변 -> 프랜시스 후쿠야마가 말하는 반응하는 권위주의개념과 비슷 , 중국정부는은 굉장한 설문조사 시스템을 지고 있다. 하나하나 설문조사하여 반영한다. 서구의 반복되는 선거연속이 과연 국민의 의견에 반응하는가?

2) 진행자 질문 : 민주주의 시스템의 특징중 하나 시민사회가 스스로를 표현하는 것. 중국은 어때?

 답변 -> 중국에도 시민사회 시민조직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단지 서구에게 익숙하지 않은 방식으로 존재할 뿐이다. 서구에서는 정치시스템과 독립되거나 반대되는 것으로 생각하는데 중국은 역사적으로 정치질서 안에서 시민조직의 활동이 있어왔다.


뱀꼬리

- 선선출되지마자 낮은 지지율에 도달하고 그 다음 선거까지 점점 나빠지기만 한다. 선출과 후회의 고리가 계속 이어지고 있다.      

  ->  이야 선거민주주의 절망을 꼬집는데요?  그래도 부정선거를 꼬집지는 않네요.

-  민주주의국가에서 산업화를 이룬 독재정치세력를 옹호하는 논리와도 겹쳐지네요.

- 그건 그렇고 청중들 환호도 해주고 박수도 처주고 꽤 열려있는 사람들이네요.


- 작성할 땐 태그 먹히는게 왜 등록하면 안되나요?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