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 커뮤니티가 있는데 성매매 문제에 관해서 어떤 회원(A)이 다소 비이성적인 무리한 논지를 펴면서 합의에 의한 경우도 여성에 대한 착취이자 폭력이므로 절대 용납할 수 없다고 주장하는 경우를 생각해 보자. 그에 대해 다른 회원(B)이, "저렇게 비이성적으로 남성 적대적 태도를 보이시는 걸 보니 여성 분이신 것 같은데..."라는 식으로 썼다면 어떨까? 


1. 이 경우 비이성적 행태를 지적한 B는 A가 단지 여성이라는 이유만으로 비이성적 행태를 보인다고 말한 것으로, 여성 = 비이성적이라는 성차별적 여성 비하 발언을 한 것이다. 


2. 극히 일부라고 하더라도 여성들 중에 남성 적대적인 비이성적인 태도를 보이는 경우도 있는 것이 현실이기 때문에 그런 말을 한 것일 뿐, 저 발언을 여성 전체를 싸잡아서 여성 = 비이성적이라는 뜻으로 말했다고 해석하는 건 지나친 확대 해석이다.



박근혜가 당선되자 박근혜 집 앞에서 박정희의 사진을 부둥껴 안고 눈물을 흘리는 노인이 카메라에 잡혔다. 이에 대해 어떤 회원은 "대구 분이신가 보네"라는 댓글을 달았다. 이 댓글에 대해 어떻게 봐야 할까?


1. 대구 사람 = 비이성적이라는 뜻이므로 특정 지역을 비하하는 발언이다.


2. 현실적으로 지역 연고지이기 때문에 대구 사람들 중에 저런 사람이 있을 수 있는 이상, 그 점을 얘기한 것일 뿐, 그 말을 대구 사람 전체를 싸잡아서 비이성적이라는 뜻으로 말했다고 해석하는 건 지나친 확대 해석이다.


1은 아크로 운영진의 해석 방식이고, 2는 제가 생각하는 상식적인 해석입니다만, 다른 분들의 의견은 어떠신지 궁금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