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용석이 썰전에서 NLL 포기발언이 아니다라고 말하며 서상기와 정문헌의 사퇴를 주장했다고 하네요. 
 
  조선일보 기사 앞머리 잠깐 보죠. 

 """ 보수 성향의 논객으로 활동 중인 강용석 전 의원이 방송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이 NLL(서해 북방한계선) 포기 발언을 하지 않았다”면서 논란을 제기한 국회 정보위원장인 새누리당 소속 서상기 의원과 정문헌 의원의 의원직 사퇴를 주장하자 보수 성향 논객들이 일제히 강 전 의원을 비난하고 나섰다. """ 

  그리고 변희재와 진중권의 반응도 기사에 실렸는데, 이게 말들이 아주 웃깁니다. 
  "최소한의 인간적 관계" (변희재),  "법률가로서의 양심"(진중권)

  마지막으로 광주, 대구, 부산 이 지역별 트위터들의 반응을 살펴봤습니다. 
  지역별 반응이야 트위터가 넷에서 제공하고 있는 트위터 검색(특히 advanced 검색) 서비스 사이트에서 쉽게 검색해 볼 수 있지만, 이것도 마우스로 긁어서 텍스트 형태로 정리하려면  귀찮기 때문에 그냥 트위터 API의 검색(Search) 기능을 이용했습니다. (따라서 넷상의 트위터 검색결과와는 다를 수 있음)

 질의 키워드는 '강용석', 지역범위는 광주, 부산, 대구를 중심으로 반경 70km 지역, count값은 100으로 잡았음. 

  
광주 반응 (찬사기조, 강용석에 대한 의구심이 엇갈림)

 
Q.통괘하다! 27일 [썰전] 민심댓글퀴즈 박맞기 대결에서 처음 박맞는 사람은?? 이철희 소장 VS 강용석 변호사 '도니캐시'에서 배틀중!

강용석에 대한 말이 많길래 썰전을 봤는데 좀 이상하다. 초반에 분명히 사실상의 NLL 무력화라고 강용석이 말했는데, 뒤에 가서 포기는 아니다?? 방송 도중 변심한건가 아니면 초반에 말실수를 한건가?

#KOCON 강용석은 어째서 방송 초반과 후반부에 각각 다른 얘기를 했나? 사실상의 NLL 무력화와 NLL 포기가 뭐가 다른가? http://t.co/sRIraou2We

"@with_man: "@unheim: [썰전] 강용석 "서상기·정문헌, NLL발언 책임지고 사퇴해야" http://t.co/iRKfa5iRR3  헐, 강용석마저...""

@Honey7939 여태껏 강용석의 언어습관이나 행동거지들을 봐왔을 때 그런 스타일이 아니었는데.. 어쨌든 참 안타깝네요. 차후에 보수의 거물이 되어줄 수 있을거라 믿었건만..

오늘 썰전에서 강용석 변호사님 제대로 시원하네요. 계속 저런 모습 보여주시길..!!

RT @hoonplan510: #KOCON 강용석은 어째서 방송 초반과 후반부에 각각 다른 얘기를 했나? 사실상의 NLL 무력화와 NLL 포기가 뭐가 다른가? http://t.co/sRIraou2We

@Honey7939 그게 사실이라면 여태껏 강용석이 박원순을 향해 했던 발언들이 모두 짜고 친 고스톱이라는건데 정말 무서울 정돕니다.. 앞으로의 행보가 궁금하네요

그런데 썰전을 보니 좀 미심쩍은 부분이 있더군요. 초반에 사실상의 NLL 무력화다 라고 못박아놓고 왜 뒤에 가서 딴 소리 했는지... RT @Honey7939: 강용석은 위장보수일까요???




 대구반응 (일베스런 댓글 강조표시했음)
 
 
강용석 트위터 2번째 http://t.co/KvHVbkHT9m
RT @cleardence: 이번 강용석 사건을 보면서.. http://t.co/HHuP2uWgbD
썰전 김구라, 이철희, 강용석 NLL 대화록 공개 발언. http://t.co/ErxFtngavE
황장수 "먹고 살기위해 저러는 강용석" http://t.co/fE7os6SQiM
RT @cleardence: [신기] 강용석이 통수칠지 두달전 이미 어느 일게이가 예상하고 있었다... http://t.co/MvI4ZjvcId
RT @cleardence: 강용석이가 한 말이 모순인 이유 http://t.co/rbbXvL0ya7
[신기] 강용석이 통수칠지 두달전 이미 어느 일게이가 예상하고 있었다... http://t.co/MvI4ZjvcId
RT @cleardence: 황장수.. 강용석 이철희 극딜하네..JPG http://t.co/TDT05rUS0M
황장수.. 강용석 이철희 극딜하네..JPG http://t.co/TDT05rUS0M
RT @cleardence: 변땅크 曰 : 앞으로 강용석과 더 이상 같이 할일 없음. http://t.co/3UEHfgsWTI
RT @cleardence: 강용석 트위터 2번째 http://t.co/KvHVbkHT9m
이번 강용석 사건을 보면서.. http://t.co/HHuP2uWgbD
참고로 이준석, 김구라, 이슬아, 박지윤, 임요환, 이말년, 서경석, 이태혁, 조훈현을 제외하고 출연제의 거절한 사람은 '성시경'과 '강용석'이란 루머도 있었음....ㄷㄷ
RT @cleardence: 강용석이 참여연대 들어간 이유다 http://t.co/3Uu6fiaKJ3
RT @cleardence: 기회주의자 강용석의 좌밍아웃이 반갑다. http://t.co/dqo7mtVs1V
[강용석 저정소] 강용석 장모 위엄.who http://t.co/NzAdrrtp0P 댓글에서 밝혀지는게 많군?
강용석이가 한 말이 모순인 이유 http://t.co/rbbXvL0ya7
기회주의자 강용석의 좌밍아웃이 반갑다. http://t.co/dqo7mtVs1V
RT @cleardence: 강용석 인생 초간단 요약.swf http://t.co/JTyNkDGGZF
강용석 블로그 정게 할배 일침.JPG http://t.co/W6Jhis7lO7
[운지저장소] 양쪽에서 까이는 강용석ㅋㅋㅋㅋㅋ.jpg http://t.co/mDEjRj6I5m
[강용석] 강용석 현재 블로그 리플들.... 강운지 안녕~~ http://t.co/BUDv2pXrL3
RT @cleardence: [강용석 저정소] 강용석 장모 위엄.who http://t.co/NzAdrrtp0P 댓글에서 밝혀지는게 많군?
강용석이 참여연대 들어간 이유다 http://t.co/3Uu6fiaKJ3
RT @cleardence: [속보]변땅크 강용석 버림 http://t.co/5sCo5Lv6HB 밑의 댓글들 중 아주 중요한 지적을 한 댓글이 있다.
변땅크 曰 : 앞으로 강용석과 더 이상 같이 할일 없음.
http://t.co/3UEHfgsWTI
@BosooDang 인지도와 영향력 : 강용석 > 가람
RT @cleardence: [강용석] 강용석 현재 블로그 리플들.... 강운지 안녕~~ http://t.co/BUDv2pXrL3
강용석 ˝서상기 정문헌 사퇴해야…NLL포기 아냐˝ 논란…변희재 ˝거짓선동˝ 성재기는 욕설 http://t.co/BhkRRPY6dV
강용석 인생 초간단 요약.swf http://t.co/JTyNkDGGZF
환자가 늘 아픈건 아니지 않나요? @Helen3737: 강용석이 바른말 종종하는 거 보면 심성은 착한 것 같아...ㅋㅋㅋㅋㅋㅋ
RT @cleardence: 황장수 "먹고 살기위해 저러는 강용석" http://t.co/fE7os6SQiM
[속보]변땅크 강용석 버림 http://t.co/5sCo5Lv6HB 밑의 댓글들 중 아주 중요한 지적을 한 댓글이 있다.



 부산반응 (일베스런 글은 강조표시)
 (반응수가 가장 많이 잡힙니다. 인구비율을 감안해서 보정해도 그럴 듯.
  이유가 뭘까요?  '노무현' 관련 발언이라서?)

 (대체로 환영 기조인데, 그 환영기조의 방식이 광주 쪽과 비교하면 어딘가 느낌이 조금 다릅니다.
 광주쪽은 여전히 '긴가민가'하는 분위기인데 반해 부산쪽은 '이 놈 이제야 사람됐네...' 이런 반응이 더 강한 듯.)



RT @dsk3614: 강용석 盧 NLL포기발언 없다…서상기·정문헌 사퇴해야 http://t.co/HBgL4f9Qwg국정원녀 댓글사건 누가2급비밀누출했느냐는 본질은 어디가고 NLL대화록 물타기하기바쁘냐 끌려가는야당도 정신차려라
ㅋㅋ 강용석이도 아니라 했는데
@ifkorea: 오늘 청계광장에 모인 노인들의 시위 주제는 '노무현 NLL 포기 발언 규탄'이다.몇일간 집에서 잠 자다가 나오셨나.단 한 번도 그 대화록을 읽어본 적도 없는 것들이 없는 사실을 만들어 거짓 선동"
변희재 강용석 친구사이라더니 트위터로 맹비난?

강용석 "盧 NLL포기발언 없다…서상기·정문헌 사퇴해야

변희재 "각자 가던길 가자"

http://t.co/hssXvFEVsD


각자 가던길 가제 ㅋㅋ
RT @twtcor: 깅용석 변희재.차이..

강용석은 분위기 파악은 한다
변희재는 분위기 파악도 안한다
참 더럽게들노는구만 RT @hosu7722: #KOCON 강용석의 배신은 보수우파들에게 큰 경종을 울려주었다/학연, 지연은 배신할 수 있어도 혈육으로 연결된 고리는 배신을 할 수 없다는 것/강용석은 박원순이 만든 아름다운 가게 주인 사위였을 뿐이다
@s17221 배가 침몰할 때는 쥐나 바퀴벌레 같은 넘들이 먼저 도망친다고 하더군요. 강용석이 난파선에서 먼저 뛰어내린 쥐라면, 저 또라이들은 난파선인줄도 모르고 있는 돌머리들이라고 봐야겠죠.
진중권 "강용석은 법률가로서의 양심으로써 이야기한 것

강용석 전의원이  "정문헌·서상기 새누리당 국회의원이 사퇴해야"라고 발언한데 대해

 http://t.co/lpYdTj3Qaa



용석이 철들었네
RT @twtcor: 변희재 강용석 친구사이라더니 트위터로 맹비난?

강용석 "盧 NLL포기발언 없다…서상기·정문헌 사퇴해야

변희재 "각자 가던길 가자"

http://t.co/hssXvFEVsD


각자 가던길 가제 ㅋㅋ
강용석 전의원 썰전에서의 발언~~ 걍 연예인으로 사세요 제정신이 아닌듯...
강용석 행동하는 양심 ㅋㅋㅋㅋ 허긴 양심이 있으니 자진사퇴도 하고 그러는거지;;;
강용석이 성재기 고소하면 재밌겠다
RT @_1591218602021: 존재감 없던 박원순이를 검증한다고 강용석이가 총대를 매고 언론에 핫이슈로 연일띄우니 다른것을 검증할 기회를 놓쳤고 시간끌다 서울시장으로 당선시킨 일등공신이다. 비공개신검은 밀실검증이라 승복못하겠다는 것을 승복한다는…
ㅋ에휴"@pyein2: 강용석은 저를 어떻게 봤을지 몰라도, 저는 강용석에 대해 기대와 애정을 갖고 있었고, 강용석이 어려울 때도 저는 나름대로 다 도왔다고 봅니다. 이제 그 기대와 애정을 접으며, 강용석이 갈 길 조용히 떠나보내면 되는 일입니다."
RT @Yeong_Wan: 강용석 ´서상기 정문헌 사퇴해야…NLL포기 아냐´ 논란…변희재 ´거짓선동´ 성재기는 욕설 http://t.co/3cUIgZJKJI
NLL을 중심으로 등거리 등면적 평화수역을 만들면 사실상 NLL이 없어지는 겁니다. NLL …
강용석 발언 파장.. 새누리 'NLL' 출구전략은?

강용석 "새누리 똥볼 찬 것… 인정하고 정문헌ㆍ서상기 사퇴해야"

 http://t.co/rdMkVk58FF



똥볼찬거 인정해라
희한한 일이 다생기네요
ㅋㅋ

강용석에게도 종북딱지를 븥이네요.
ㅋㅌ

이놈들은 지들과 생각이 쬐끔만 달라도 무조건 종북딱지를 붙이는군요

강용석이가 종북이래

아ㅏㅏ웃겨
강용석 전의원에게 묻고 싶다. 보수는 당신이 선거때 이용하고 버리는 그런것인가? 삶이 힘든거라면 정치하지 말고 가족 부양에 신경 쓰길.. 강용석씨 이젠 안녕!!
RT @twtcor: 변희재 강용석 친구사이라더니 트위터로 맹비난?

강 "NLL 포기발언 없었다"

변 "각자 가던길 가자"

 http://t.co/hssXvFEVsD




썰전 강용석 논란, 변치 않는 진실은 NLL이 새누리만의 굿판이란 것! | old girl diary http://t.co/6YgaPbDgZm
"저도요! @jesool: [조선일보]강용석 'NLL포기 아니다' 발언에 변희재·정미홍·성재기 등 보수 논객들 맹비난 http://t.co/U6VPRDRj7X 나도 강용석씨에게 실망했다."
강용석이가 이철의 소장과 썰전 덕분에 사람이 되어가고 있네. ㅋ 그래. 더도말고 자식들을 워해서라도 어제처럼만 생가하.. http://t.co/QqbOVSNunQ #mediadaum
RT @twtcor: 강용석과 변희재의 차이..

강용석은 아닌것은 아니다 용기있게 말한다

변희재는 아닌것도 아니다 말 못하고 우긴다



맞는 말 하더만ㅋㅋㅋ인정할 건 인정해야지.어제의 그 모습은 합... RT @kukminilbo “NLL 포기 아냐” 강용석 수상한 발언, 일베도 진보도 발끈 #국민일보쿠키뉴스_ http://t.co/Hhqf4MFUiL
강용석 '노 전 대통령 NLL 포기' 발언한 새누리 의원에 "사퇴하라" http://t.co/EKUKi9MU0S
RT @twtcor: 희한한 일이 다생기네요
ㅋㅋ

강용석에게도 종북딱지를 븥이네요.
ㅋㅌ

이놈들은 지들과 생각이 쬐끔만 달라도 무조건 종북딱지를 붙이는군요

강용석이가 종북이래

아ㅏㅏ웃겨
@blahblahmang @adhoclala 강용석이 바보 아니면 4년후 총선때 지형이 어떨까 감이 오겠죠. 방송으로 이미지 세탁해서 합리적 보수 이미지 갖추는 게 제일 유리하죠
RT @twtcor: 강용석 발언 파장.. 새누리 'NLL' 출구전략은?

강용석 "새누리 똥볼 찬 것… 인정하고 정문헌ㆍ서상기 사퇴해야"

 http://t.co/rdMkVk58FF



똥볼찬거 인정해라
RT @hosu7722: 100% 보증.. RT @3_hn0248: #KOCON 강용석 손석희 10월재보선 간잽이당으로 나올거임 신분세탁중ㅋㅋ
거짓보수 이재오 김문수 남경필 강용석
표창원 하태경 이사람들 요조에 인물이다 잘지키보면 알수 있다 안철수도 동일
ㅋㅋㅋ 잔대가리 굴리긴....그자리 네가 차지 할려고..RT @twt_NewsFeed: 강용석 "정문헌-서상기 사퇴해야죠" http://t.co/1fpg70eQTh
RT @apocalypse1111: "저도요! @jesool: [조선일보]강용석 'NLL포기 아니다' 발언에 변희재·정미홍·성재기 등 보수 논객들 맹비난 http://t.co/U6VPRDRj7X 나도 강용석씨에게 실망했다."
강용석 ˝서상기 정문헌 사퇴해야…NLL포기 아냐˝ 논란…변희재 ˝거짓선동˝ 성재기는 욕설 http://t.co/X7C4OG4hPz 이 씨팔놈은 진즉 변절자 되었응께
RT @twtcor: ㅋㅋ 강용석이도 아니라 했는데
@ifkorea: 오늘 청계광장에 모인 노인들의 시위 주제는 '노무현 NLL 포기 발언 규탄'이다.몇일간 집에서 잠 자다가 나오셨나.단 한 번도 그 대화록을 읽어본 적도 없는 것들이 없는 사실을 만…
조금만더 깊이 생각해보면 정치인이 아닌 방송인이자 개그맨화된 강용석의 발언에 그닥 분노하고 실망할 필요는 없을것 같다.그냥 과거에 보수정치인이었던 자의 몰락해 가는 과정으로 보면 될것이다.
RT @dsk3614: 강용석 NLL포기 아니다 발언에 일베 멘붕 원래부터 좌좀? 전라도? http://t.co/irzg5kELOc 우리하고 같은색깔아니면 좌좀이고 전라도 예라이 장마에 벼락맞을인간들아
강용석 nll발언은 결국 일베털고 가기 전략이 아닌가 싶다. 방송을 하던 정치를 하던 일베세력 안고 가봐야 별로 득될거 없다고 판단하지 않았을까. 기민한 사람...
깅용석 변희재.차이..

강용석은 분위기 파악은 한다
변희재는 분위기 파악도 안한다
지금 일베 상황. 강용석이 뭐 한건 터트렸나? http://t.co/Pk2RR5wqWS
강용석 밥 그릇이 개밥그릇 이였구만
변희재 전공분야는 자전거타기,입으로 면도칼씹기,늙어보이기,인수합병의 대가(말로만),사람 똑바로 못쳐다보기 @cmins: 변희재가 강용석보러 본인 전공분야가 아닌데 왜 그렇게 말하는지 모르겠다는데 변희재는 전공분야가 뭐냐 ㅋㅋㅋ
존재감 없던 박원순이를 검증한다고 강용석이가 총대를 매고 언론에 핫이슈로 연일띄우니 다른것을 검증할 기회를 놓쳤고 시간끌다 서울시장으로 당선시킨 일등공신이다. 비공개신검은 밀실검증이라 승복못하겠다는 것을 승복한다는 회견하나로 의혹을 한방에 해소시켜줌
요즘 강용석이 좋아진다.. 옛날만 해도 불쌍해 보이고 싫고 그랬는데, 요즘은 썰전 보면서 많이 웃는다. 그리고 개념발언, 좋다~
"NLL 포기 아냐" 강용석 수상한 발언, 일베도 진보도 발끈 http://t.co/EpHWCtNyjY   박원순의 배에 탓던 강용석 드디어 고향으로 돌아가다.  피는 못속인다는 옛말이 딱맞아 떨어지네여
RT @twtcor: 진중권 "강용석은 법률가로서의 양심으로써 이야기한 것

강용석 전의원이  "정문헌·서상기 새누리당 국회의원이 사퇴해야"라고 발언한데 대해

 http://t.co/lpYdTj3Qaa



용석이 철들었네
강용석이 옳은 말을 하니 내치는 구나 !! 그래서 자기편이라도 옳은 소릴 하면 팽 당한다는 것을 ~!
인간 같지 않는 인간들은 자기들끼리 놀도록 관심을 끊어야 조용해 진다. 어떻게든 사람들의 관심을 끓어 보려고 별 짓을 다하네..ㅉㅉ  //   성재기 남성연대 대표, 강용석 전 의원에 “XX놈아” 막말 http://t.co/tM4I3LX8V4
RT @DrSpringhair: 변희재 전공분야는 자전거타기,입으로 면도칼씹기,늙어보이기,인수합병의 대가(말로만),사람 똑바로 못쳐다보기 @cmins: 변희재가 강용석보러 본인 전공분야가 아닌데 왜 그렇게 말하는지 모르겠다는데 변희재는 전공분야가 뭐…
@elsang88 강용석이랑 이철희랑 대화재미있어요 이철희는 나름 의식있는듯 대북관은 박근혜 칭찬했으니까요
강용석 ´서상기 정문헌 사퇴해야…NLL포기 아냐´ 논란…변희재 ´거짓선동´ 성재기는 욕설 http://t.co/3cUIgZJKJI
NLL을 중심으로 등거리 등면적 평화수역을 만들면 사실상 NLL이 없어지는 겁니다. NLL 선만 남겨두면 뭐합니까?
커밍아윗 한거지~ㅋㅋ RT @012eagles: 강용석 뭐 잘못 먹었나?
RT @JIN_HOYA: RT @hosu7722: 100% 보증.. RT @3_hn0248: #KOCON 강용석 손석희 10월재보선 간잽이당으로 나올거임 신분세탁중ㅋㅋ
강용석과 변희재의 차이..

강용석은 아닌것은 아니다 용기있게 말한다

변희재는 아닌것도 아니다 말 못하고 우긴다



강용석이 드디어 종북 좀비 바이러스에 감염된 듯~
실검에 썰전과 강용석이 떳는데 nll관련 발언이구나.난 강용석 씨의 발언이 틀린말은 아니라고 생각하는데 그럼 나도 친노? 솔직히 난 중립인데 대선때 새누리당 트윗에서 나 잘났소 당신은 입닥치시오란 태도에 정나미가 떨어져서 언팔하긴했지만 ㅡㅡ
내가보고 님도 마찬가지 RT @Naya2816: 머리가 좋고 재능이 있으면 무슨 소용? 강용석은 정치인으로서 무엇을 노렸었는지 모르지만 그게 뭐든 앞으로 이루기 어렵겠습니다
강용석이 NLL을 이용해서 이미지 세탁을 시도했다
그이상 그이하도 아니다.
강용석 ‘서상기‧정문헌 사퇴’ 발언에 성재기 “XX놈아”  18놈이 18놈에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