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에서 세번째 그림 노란 구역이 김정일이 애초에 주장한 공동 어로 구역이고, 
   마지막 그림 노란 구역이 노무현이 주장하고 김정일과 합의 단계에 있었던 어로 구역이예요. 
   설명의 편의상 위엣 것을 큰 어로 구역, 아래 것을 작은 어로 구역이라고 하지요. 

    만약 여기 몇몇 분 주장대로 노무현이 김정일 주장을 그대로 받아서 큰 어로 구역을 평화 지대로 하자고 하는 것이었다면, 저는 그 판단이 잘못되었다고 생각해요. 반면, 그게 아니라 작은 어로 구역을 평화 지대로 만들자는 것이었다면, 충분히 설득력 있는 안이라고 봅니다. 저는 대한 민국 어떤 대통령이더라도 김정일의 제안을 그대로 받았다는 것은 매우 현실성이 없는 가정이라고 봐요.이건 실질적으로 우리 영토 상당 부분과 우리 국민이 독점적으로 향유하고 있던 배타적 어로 구역을 일방적으로 떼어주는 것이고, 무엇보다도 우리가 반대 급부로 얻는게 아무것도 없습니다. 도대체 어떤 국가 원수가 이런 어리석은 선택을 하려고 할까요?

 근데 이렇게 믿는 분들이 있으시니 좀 재밌군요.. 어디 한 번 살펴 보지요..진실이 어떻게 드러나게 되는지. 

 덧. 꽤 오래 지켜 봤지만, 이곳 주류 정서의 노무현 혐오증은 정말 대단한 것 같습니다. 아무리 일부 노무현 열성 지지자들의 행태가 꼴보기 싫다고 하더라도 어떻게 이렇게 한 정치인을 철저하게 증오할 수 있는 것인지. 정치인으로서의 처신과 국가 수반으로서의 처신에 대한 판단이 어떻게 이렇게 거의 맹목적으로 획일화 될 수 있는 것인지. 이런 거 보면 nll 가지고 국정원 여론 조작 사건이 묻힐 수 있으리라고 판단한 새누리당 애들의 야비한 통찰력에 슬쩍 감탄을 하게 되네요.  
 
추가. 그림 원출처는 바비님이 올려 주신 트위터입니다. 바비님 감사. 
-----------------------------------------------------------------------------

 추가. 서해안 특구 개발 계획 (한그루님이 올려 주신거 다시 가져와 봅니다. 한그루님께 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