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NLL건만 되짚어보면 친노가 의도적으로 일으킨 사건 같기도 합니다.

박영선이 NLL부터 모두 새누리당의 정치 공작이었다고 주장하면서 사건이 재점화되었으니까요. 참고로 그 때 박영선은 그런데 중간 중간 오해받을 부분만 축약해 만든 보고서를 누군가 깠다고 주장했습니다. (http://www.newsis.com/ar_detail/view.html?ar_id=NISX20130617_0012167838&cID=10203&pID=10200)

이후에 서상기 등이 대화록을 보고 놀랐다면서 역공에 나섰고 재점화 되었는데요. 저는 워딩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일단 박영선조차 오해 받을 부분이 있다는 전제를 깔았습니다. 나중에 빠져나갈 구멍은 만들어둔 겁니다.

그리고 문재인이 이렇게 된거 모든 것을 다 까자는 발언을 하게 된 것에는 자발적인 이유만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는 그 전날 김한길이 국정원 국정조사를 받아들이면 NLL대화록 공개도 찬성한다고 나섰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미 언론만 놓고 봐도 '현실정치판'의 친노는 그다지 이런 김한길의 행보를 반기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130621000337&md=20130623003341_AS
(즉 진실을 확인하기 위해 김한길 대표 등 비노 쪽은 공개할 수 있다는 입장이지만, 노무현 정부를 이끌었던 친노 계열은 공개 자체가 참여정부에 대한 심각한 도전이라고 느끼는 셈이다.)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3/06/22/0200000000AKR20130622035300001.HTML?input=1179m
같은 평가가 새누리당 내에서도 나옵니다.
(당의 다른 관계자는 "민주당 지도부와 친노(친노무현) 핵심인 문 의원의 의견이 서로 엇갈리는 상황이라 야당 내 교통정리가 우선돼야 한다"면서 "관련 의혹을 깔끔하게 털고 가려면 문 의원의 입장처럼 대화록을 전면공개해야 한다"고 말했다.)

http://news1.kr/articles/1186349
역시 같은 취지의 기사

(새누리당 내에선 수세에 몰린 문 의원이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강공'을 편 것이라는 분석이 주를 이루는 가운데, 민주당내 김한길 대표를 중심으로 한 비노(非盧·비노무현)그룹과 문 의원 등 친노(친노무현) 그룹간 내부 갈등 가능성에 주목하는 시각이 적지 않다.

또 다른 핵심당직자는 "정치공학적으로 보면 김한길 민주당 대표와 문 의원을 중심으로 한 친노간 갈등도 문 의원이 이번 제안을 하게 된 한 요인일 것"이라고 지적한 뒤 "김한길 대표가 (여당 정보위원들의) 발췌본 열람 하루만에 (선 국정원 국정조사 실시를 전제로) 'NLL 국정조사'를 받아들이면서 열람과 관련된 각종 논란을 다 없애버린 꼴이 됐다. 친노 세력으로선 상당히 불쾌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

결론적으로 말해서 이 판에서 친노가 주도적으로  이끌었다기 보다는 이끌리다보니 묘지기 문재인이 팔자에도 없이 노무현의 주특기였던 벼랑끝 전술을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저는 이 싸움에서 야권이 진다고 봅니다.

왜냐면 한국 사람들은 뭔가 숨기는 쪽을 구리게 봅니다. NLL 대화록을 이번에 못 까고 별 핑계를 대면 결국 여론은 까라는 쪽으로 흘러갑니다. 그리고 선거 때마다 왜 못까냐고 조롱거리가 될 겁니다.

하여간 문재인 이 인간은 공부 머리는 몰라도 정치 머리는 엄청 나쁜 것 같습니다. 작년에 NLL이 화제일 때 지지율이 폭삭 가라앉았던 기억이 있을텐데 무슨 자신감으로 노무현 보디가드질이나 하고 있는지...

게다가 국민들로서는 NLL발언이 사실이라면 노무현이 #*)$@하고 말 것이기 때문에 이걸 질질 끈다고 민주당에 도움이 안 될 겁니다. 국정원 건이요? 박근혜 이미 곧 중국으로 가서 정상외교하면서 허니문 효과를 더 높일 것이고 이제 장마철, 여름 재난철이 다가옵니다.

촛불시위장에서조차 한대련이 없으면 사람조차 없더군요. 천하의 노빠들조차 이 극성맞은 더위에 나와서 촛불들고 사우나질 할 생각은 없었나 봅니다. 하긴 날씨도 존나 더운데 더덕더덕 붙어서 촛불까지 들고 서있을라니 괴로워서 어떻게 있겠습니까.

표창원 교수가 한대련이 끼면 순수성이 훼손된다고 걱정하던데 제가 보기엔 한대련 마저 없으면 거의 사람이 몇이나 있을지 의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