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으로 일베를 타격하는 방식은 일베라는 사이트 자체를 문제삼는 것보다는,

일베에 반인륜적이고 인종적인 내용의 글을 올리는 개인을 대상으로 집요하게 공격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나름대로 소신을 갖고 광주폭동설, 북한군 지원설 얘기하는 애들과는 말 그대로 팩트의 문제로 싸워가야 합니다. 이 싸움은 의외로 오래 끌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냥 재미 때문에, 만만한 놈들 쥐어패는 스트레스 해소 차원에서 홍어드립 날리는 놈들에게는 다른 대책이 필요합니다. 지들이 하는 행동이 어떤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인지 분명히 알려줄 필요가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일단 일베와 일베 유저 개인에 대한 소송은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일베를 옹호하는 자들이 자주 하는 말이 이겁니다.

광우병 촛불시위 때는 니들도 표현의 자유를 옹호하지 않았느냐? 그런데 왜 일베에 대해서는 반대의 태도를 보이느냐?

광우병 촛불시위와 일베의 차이는 그겁니다. 광우병 촛불시위에 참가한 사람들은 상응하는 대가를 치러야 했습니다.

하지만 일베에서 홍어 드립 날리는 놈들은 육체적 정신적 재정적으로 아무 대가도 치르지 않습니다. 그럴 가능성조차 생각해보지 않습니다. 오히려 홍어드립 날리고 일베 인증하는 게 일종의 훈장이 되고 있죠. 게다가 자신들의 배후에는 이 사회의 주류가 있고, 자신들이 주류와 한 편이기 때문에 안전하다는 인식을 하고 있습니다. 이게 문제의 핵심입니다.

우리사회의 주류를 장악하고 있는 영남패권이 일베의 강력한 배후세력이기 때문에 일베충들의 저 자신감은 근거가 있습니다. 그래서 일베 자체를 공격하는 것은 별다른 성과를 내기 어렵다고 봅니다. 하지만 일베에서 쓰레기 글 올리는 놈들에게는 상응하는 대가를 치르게 만들어야죠.

페이스북 등에서 우파 애들 말하는 것 보면, 매우 과격합니다. 목소리도 크고 수위도 높아요. 우리나라 우파애들이 언제 이렇게 많아지고 언제 이렇게 자신만만해지고, 언제 이렇게 당당해졌나... 이런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궁금하기도 합니다. 그래, 우파 니들이 자신의 신념을 위해서 어느 정도까지 개인적인 비용을 지불할 수 있는지... 한번 알아보자... 대충 이런 마음입니다. 내가 보기에 우리나라 우파들의 치명적인 문제점이 그것이거든요. 우리나라 우파란 새끼들, 모두 영남패권의 궁물 받아쳐먹어가면서 배부르고 등 따시게 우파로서 성장한 놈들입니다. 자신의 신념을 위해 뭔가를 희생해본 경험과 훈련이 거의 없는 놈들입니다.

이런 놈들을 한번 테스트할 필요가 있다는 거죠.

또 하나, 우리나라 우파 애들이 입으로는 무슨 고상한 소릴 지껄일망정 대가리 속 가장 깊은 곳을 지배하고 있는 것은 바로 인종주의적 사고입니다. 이걸 백일하에 드러내야 합니다. 그러려면 일베를 상대로 해서 이 자들이 일베라는 간판 뒤에 숨는 것이 아니라 당당하게 법정에 나와서 개인적인 소신 차원에서 떠들도록 만들어야죠.

너무 늦은 느낌입니다. 진작 했어야 했던 일입니다. 그런 점에서 제가 지난번에 했던 제안에 대해서 다시 한번 진지한 검토를 요청합니다. 그리고 저는 이 문제를 광범위한 차별금지법이라는 범주로 묶는 것에 대해서는 좀 회의적입니다. 나중에 여러가지 차별의 이슈가 하나로 모일 수도 있지만, 시작 단계에서 하나로 뭉뚱그려 접근하는 것은 여러가지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크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