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회의 게시판에 아크로 검색 키워드에 관한 이야기가 나와서 몇가지 자료를 회원 여러분들과 공유합니다.

(1) 먼저 올해 1월 아크로 접속 카운트 입니다. (google/analytic 을 사용하여 통계를 작성합니다.)

traffic.png

-- 위에다가 커멘트를 달아두었지만, 아무래도 아크로가 정치 커뮤니티가 주가 되다 보니, 대선및 그 뒷열기 기간동안 접속이 가장 많았고, 이후 서서히 식다가, 재보선을 계기로 한번 달아 올랐고, 윤창중 사건이 터졌을때 한창 붐비게 되었습니다.

-- 그래프에서 정기정인 골이 보이는데, 그건 일요일입니다. 즉 매주 일요일은 트래픽이 확 줄어듭니다.
---- 아크로에서 글 읽는 사람들의 대부분이 직장, 사무실에서 직장컴퓨터로 접속 하고 있다는 사실을 추측해볼 수 있습니다.
---- 물론 신앙심이 돈독한 사람들일 수도 있습니다.

(2) 다음 그래프는 이번 5월 동안 들어온 트래픽의 종류를  보여줍니다.

2013_may.png

- 단골 손님들 = 직접 입력 + 아크로 내부링크 + 스카이넷 게시판 + 스카이넷 블로그 링크가 대략 75% 정도 되고, 나머지 25%가 기타 링크 및 검색으로 들어온 사람들입니다.

- 새로 들어오는 트래픽중 가장 큰 부분은 구글 검색이 차지합니다. (다만 검색창을 주소창 대신 사용해서 들어온 트래픽도 대게 구글검색으로 잡힙니다.)
-- 그 다음은 네이버 검색입니다. 반면 다음 검색은 미미한 수준입니다.

(3) 참고로 올해 1월에 있었던 트래픽의 종류와 비교해 봤을 때 구글 검색의 비중이 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11.4% ==> 14.2%)

2013_jan.png

(4) 몇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지난 1월 사이트를 개선하면서 했던 일중에 하나가 (구글) 검색 엔진에 맞춘 최적화를 사이트 서버에 적용한 것이었습니다.  덕분에 구글 검색 엔진이 아크로 내부에서의 검색 결과를 상당히 높은 순위에 적용해 줍니다.

이를테면 구글에서 "버지니아 울프", "말론 브란도" 나 "엔더의 게임"을 검색해보면 아크로 내부 게시물이 첫 화면 혹은 둘째 화면에 나타납니다. (검색화면 첫페이지에 사이트 노출시키는 데 많은 인터넷 업체들이 사활을 거는걸 생각해 보면 상당히 놀라운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wolf.png .

(5) 다음으로 5월에 검색에 아크로로 들어온 검색어중 재미있는 것을 몇개만 소개합니다.

다음의 키워드들은 그간 있었던 사건과 연관된 검색어입니다. (아크로가 몇번째로 나오는지 체크해 보세요)

-- "grabbed her buttocks without her permission" , "윤창중 사건 전말"  "윤창중의 그녀"

-- "임천용", "518 박근혜"  "518 북한군"

-- "박지원 현지처"

-- "10월 재보선 지역"

정치 관련 키워드들은 좀 꾸준합니다.

-- "강준만", "강준만 변희재"

-- "남상국"

-- "2017 대선"

-- "박영선 이혼"


-- 그밖에, "야설", "야서얼","복상사", "50대 아줌마 성욕" .. 등등의 키워드에서 아크로는 꾸준하게 트래픽을 유입받고 있습니다.


(6) 아크로 트래픽을 늘리기 위해서는?

-- 제목에 트렌드와 연관된 키워드를 써주시면 구글 검색기가 아크로를 올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태그를 달아주셔도 도움이 됩니다.

-- 구글 검색하다가 아크로 글이 보이면 클릭을 자주 눌러주세요. 클릭이 많을 수록, 검색 엔진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이후 높은 순위에 올립니다.

-- 아크로 글을 외부에서 많이 링크합니다. 외부로 부터의 링크가 많으면 검색엔진이 중요한 페이지라고 생각합니다.

---- (추가) 제목을 좀 섹시하게 달아주시면 (제목낛시), 외부 트래픽이 유입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