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blank rh
설문조사 종료일 : 2010-01-18 00:00
참가자 : 22
blank
좌파의 근본적인 지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22)
1 자본간의 경쟁 철폐를 통한 자본주의 시스템의 전지구적인 변혁(혁명적 좌파)
  bar 5 (22%)
2 국가 내부에 있어서의 기업들의 경제적 자유의 축소, 계층간 사회적, 경제적 격차의 최소화(사회 경제적 진보 좌파)
  bar 1 (4%)
3 정치적인 자유의 중시, 비합리적 권위의 부정, 경쟁의 합리성은 인정하나 복지 제도의 확대를 통한 경쟁의 부작용의 최소화(사민주의적 좌파)
  bar 15 (68%)
4 집단, 계층, 지역들 간에 벌어지는 사회 경제적, 정치적, 문화적인 억압의 메커니즘의 폭로, 철폐 (사회, 문화주의적 좌파)
  bar 1 (4%)
blank
lb blank rb
 

시닉스님이 자유 게시판에 올려 주신 글,  여러분은 어떻게 대답하시겠어요? 는 현 시점의 정치적 상황에서 매우 의미있는 질문을 던지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먼저 시닉스님의 문제제기를 다시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처음엔 진중권씨가 스티브 잡스를 인용한게 웃겼는데 생각하면 할 수록 이 질문은 어쩌면 지금 한국의 좌파나 진보 진영의 딜레마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질문 같은데요? 여러분은 이 질문에 어떻게 대답하시겠어요?

 "진중권씨께서 현대는 창의력의 시대이고, 일률적인, 줄세우기식 '경쟁력' 교육이 아니라 다양성을 창출하는 교육을 통해 선진국과 발맞추어 국제 경쟁력을 만들어 나가야 한다는 얘길 하면서 그 예로 스티브잡스를 들면서 그가 목업 제품을 받아들고 '버튼을 다 없애면 어떨까?' 하고 말하면 아래 기술자들이 분주히 움직인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선진국의 발전에 뒤쳐지지 않게 발전해야 한다는 얘기는 곧 한국 교육현장에서의 경쟁 위주의 학습방법 철폐가 국가간 경쟁이라는 더 큰 경쟁을 위한 것일 뿐이지 않습니까?"

제 생각에 위의 질문은 아래와 같은 핵심을 포함하고 있어요.

1) 좌파에게 국가 경쟁력이란 어떤 의미인가? 
2) 결국 좌파의 주장도 '서구 중심의 선진화'라는 틀에 머물고 있지 않은가? 
3) 흔히 말하는 좌파의 경쟁없는 교육도 결국은 경쟁을 거쳐 검증되는 것 아닌가?(어차피 스티브 잡스는 한명밖에 나올 수 없으며 나머진 그의 말 한마디에 분주히 까고 있거나 구조조정 당해야함) 그렇다면 경쟁없는 교육이란 결국 허상이 아닌가?
4) 그렇다면 우파와 대비되는 좌파의 진정한 정체성은 무엇인가? 현실에선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면서도 이상('경쟁없는 교육' 등등)을 주장하는 것이 좌파의 숙명인가, 아니면 지금의 어정쩡한 모습을 탈피하고 보다 현실 가능한 주장을 모색해야 하는가?


 시닉스님의 문제 제기는 결국 현 시점에서 좌파의 근본적인 정체성을 묻는 것이며, 우리 사회의 진보진영이 가진 딜레마를 건드리는 것이기도 합니다. 여러분들은 좌파가 도대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좌파를 규정짓는 가장 결정적인 특징들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시닉스님의 원래 게시물, 혹은 이 게시물중 어느 곳을 택하셔도 무방하니, 여러분들의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해 주십시오. 짧게라도 좋으니, 되도록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개진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의 소중한 의견은 사회자팀의 피드백 작업에 많은 도움을 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