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경제/사회 게시판
글 수 19,958
관련링크 : http://board-3.blueweb.co.kr/board.cgi?id=kroh89&bname=SkynesPangPang&action=view&unum=4284&page=1&SID=c05df7d7bf8496aadc1dc1db8dccfeb5
흐강님이 오돌또기님에게 품앗이를 요청하시고 오돌또기님이 이에 화답하시는 참으로 가슴 훈훈하면서도 아름다운 광경이 연출되었는데요, 조만간 작품 하나 아크로에 올리신다니 이 또한 가슴 뻥 뚫리는 쾌거라면 쾌거겠네요.
그런데 오돌또기님이 스카이넷 담벼락을 사실상 비공식 아크로 담벼락 사이트로 굴리셨으며 그런 경향을 방조하는 것에 더해 조장하기까지 하신 것을 감안한다면, 저나 길벗, 차칸노르, 무명전사 등 스카이넷 담벼락의 존재를 익히 알고, 심지어 거기 가끔 가서 같이 놀기도 하고 쌈박질도 하고 분탕질도 했던 이른바 노땅 회원들이야 그렇다 하더라도 bor..님이나 어리별이님, 나브라틸로바 등 비교적 근래 가입해 아무 것도 몰랐던 분들에겐 최소한 유감표명 정도는 하시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까놓고 말해서, 오돌또기님과 아크로란 사이트의 동료회원이 되시는 이 분들은 아무것도 모른 채 거기서 완전히 씹창나지 않았습니까?
제가 오돌또기님이라면 글도 글이지만 본인들은 뭣도 모른채 개발림당한 그 분들께 최소한 유감표명 정도는 하겠습니다.
물론 하고 말고는 오돌또기님 맘입니다만...
참고
나브라 : 틸로바 이년은 이회창 찬양드립 하는거 보니까 조금 수상한 새끼인거 같아. 갑자기 그런 생각이 들었어 http://board-3.blueweb.co.kr/board.cgi?id=kroh89&bname=SkynesPangPang&action=view&unum=768&page=1&searchKey=%b3%aa%ba%ea%b6%f3&byTitle=1&byAuthor=1&byContent=0&byTime=0&SID=c05df7d7bf8496aadc1dc1db8dccfeb5 인물열전 : 이 테니스새끼 은근히 새누리빠새끼인데 약간 수상한 새끼임 쓰는 댓글 이나 글 마다 새누리는 칭찬을 안쓴게 없음 노빠들 까면서 살살 거리면서 놀지만 결국 길벽과 유사한 새끼임 조심하고 잘 지켜보길. 지역은 충청쪽 인물인 듯 싶음. 아무래도 과거 김종필계열에서 빌어묵던 자슥같음 http://board-3.blueweb.co.kr/board.cgi?id=kroh89&bname=SkynesPangPang&action=view&unum=3915&page=1&searchKey=%b3%aa%ba%ea%b6%f3&byTitle=1&byAuthor=1&byContent=0&byTime=0&SID=c05df7d7bf8496aadc1dc1db8dccfeb5 |
2013.05.20 19:52:27
흠.. 저도 이 기회를 빌어 2기 아크로 운영진님들, 크레테님, 숨쉬는 바람님, 이름없는 전사님, 삿갓님, 호도협님께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저기서 뭐라 찔끔 써놓고 나중에 되어서는 그게 잘못된 건 아는데 용기가 안나서 입 다물고 있었습니다. 다시 한번 진심으로 사죄드립니다.
2013.05.20 22:50:02

에..이미 오래전 일이고 이게 사과를 받아야 할 일인지는 모르겠는데 그래도 하신다니 뭐..ㅋㅋ
(다른 분들께는 모르겠는데)저한테는 사과하실 만큼 별로 심하게 욕하신 것도 아니었고, 그러니 저한테는 안미안하셔도 되는데, 그래도 오래전 일을 들추어서 몇몇 분들께 굳이 사과의 말씀을 남기시니 제가 다 고맙긴 합니다. 떡밥님의 용기와 진심이 다른 분들께도 그대로 전해졌으면 싶고요.
덕분에 저도 누군가를 향해 비수같은 말들로 쏘아댔던 과거의 행적들이 생각나서 뻘줌해 지는군요..ㅋㅋ 굳이 닉을 다 거론하진 않겠습니다만, 저로 인해 짜증나고 열받으셨던 많은 분들께서도 노여움을 거두시고 너그러이 용서해 주셨으면 합니다.
아무쪼록 모두에게 더 즐거운 아크로 라이프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2013.05.22 12:24:06
작품이라고 하시니 부끄러워 오금이 저릴 지경입니다. 아크로와 스카이넷을 왕래하는 아크로유저들이 많은만큼 아크로글에 대한 품평, 간혹 품평을 빙자한 인신공격성 글이 담벼락게시판에 올라오는 게 사실이고, 그로 인해 당사자가 불쾌함을 느끼는 것도 인정상정이며, 운영자인 저에게 미운털이 박히는 것도 피할 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됩니다.
대선을 맞아 게시판을 열면서 아크로의 담벼락의 형식을 빌려 왔지만 뉴스공유라는 목적성을 추가로 더한 것은 인신비방과 같은 공방으로 게시판이 흘러가는 것을 막기위한 방벽을 세우자는 의도도 있었습니다. 그래도 이용자들이 겹치고 게시판의 자유도가 높아서 그런지 바람직하지 않은 일들이 종종 일어나는 것도 사실입니다. 이것은 게시판의 기술적 특성과 함께 운영자 개입을 최소화한 관리방침의 부작용이라고 생각됩니다.
이런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좋은 방책이나 제안이 있다면 미뉴에님을 포함해서 아크로회원 누구라도 스카이넷 게시판에 의견을 개진해 주십시오. 적극적으로 반영을 검토해 보겠습니다. 차칸노르님같은 경우는 도움도 받은 적이 있고 만난 적도 있어서 스카이넷에서 차칸노르님이 도마위에 오르면 저 또한 불편한 마음이 들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다른 분들도 온라인상에서 오래 봐온 경우에는 특히나 미안한 감정이 저한테도 있지 왜 없겠습니까. 다만 미안합니다라고 말하기가 쉬우면서도 또 어려운 것은 제가 컨트롤이 가능한 부분과 그렇지 못한 부분에 대한 구분이 애매모호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제가 부탁하고자 하는 건 제가 콘트롤이 가능한 영역 안에서 건설적인 제안을 해 주신다면 적극적으로 수용을 검토해 보겠다는 겁니다. 그런 식으로 부작용이 줄어들 수 있다면 그게 문제를 풀어가는 좋은 방식이 되지 않을까요?
아울러 제가 그간 담벼락을 운영하면서 경험한 바로는 부정적인 문제와는 또 별도로 긍정적인 측면도 보았습니다. 인터넷에서 어느 정도 영향력있는 게시판에서 벌어지는 토론이나 논객들도 마이크로한 측면에서는 뉴스거리가 될 수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일베가 요즘 메인스트림 미디어를 장식하고 있는데, 트위터나 게시판에서 벌어지는 논쟁이나 인물도 뉴스감이 안될 이유가 있나요? 생각하기 나름이지요.
저는 개인적으로 뉴스공유게시판이 온라인 커뮤니티의 메타뉴스(관문) 서비스로 진화해 나갔으면 어떨까 하는 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크로의 핫한 이슈, 불펜의 핫한 이슈, 일베의 대문글, 트위터의 인기글 등을 한눈에 개괄해 볼 수 있고, 링크를 타고 가서 볼 수 있으며 회원가입없이도
메타뉴스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시할 수 있는 것으로 담벼락이 발전했으면 좋겠구나 그런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시간이 걸리겠지만 미뉴에님의 과감한 피드백이 좋은 자극이 되었다고 생각하며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어쨋든 결론은 맘에 안드시는 부분에 대해서는 문제를 줄이는 방향으로 스카이넷에 제안을 해 주시길 바랍니다. 쉬운 것, 가능한 것부터 개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정치/사회게시판 최신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