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미뉴에님이 내신 퀴즈를 보고나서 포탈 싸이트를 보는데, 다음과 같은 (아주 비슷한 종류의) 문제들도 있네요. 링크는 아래와 같습니다. 한번 도전해 보시죠.



http://news.mt.co.kr/mtview.php?no=2013041113500492459&type=&MTS



(1) 야구방망이와 야구공의 가격은 합쳐서 $1.10이다. 야구방망이는 야구공보다 정확히 $1.00 비싸다. 그럼 야구공의 가격은 얼마인가?

(2) 만약 5개의 기계로 5개의 공구를 만드는데 5분이 걸린다면, 100개의 기계를 이용해서 100개의 공구를 만드는 데 걸리는 시간은?

(3) 한 호숫가 구석에 백합꽃이 무리지어 피어있다. 그런데 매일 백합꽃이 퍼지면서 하루에 백합꽃 무리가 2배씩 퍼진다. 만약 호숫가 전체를 백합꽃이 뒤덮는데 48일이 걸린다면, 호숫가 절반을 백합꽃이 뒤덮기까지 얼마나 걸릴까?



-----------------------------------------------------------------------------------------------


링크된 글을 가보니 "MIT 수재도 절반도 못맞추는 문제"라고 괜히 자극적으로 타이틀을 달아놨더라구요. 하하. 이런 말을 들으면 눈을 부랴리리면서 문제를 풀 것이 틀림없기 때문에 절대로 틀리지 않을 것이라고 봅니다.


오리지널을 찾아서 보니깐 MIT 슬론에 있는 Shane Frederick이 고안한 낸 테스트네요.


http://mitsloan.mit.edu/newsroom/newsbriefs-0605-frederick.php


인간이 문제를 해결할려고 할 때, 첫번째로 합리적/논리적으로 접근하기에 앞서서 충동적(impluse)인 직관을 가지고 임할려고 하는데, 이때 그 충동 또는 본능을 얼마나 참고 접근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에 대해서 인지과학적 테스를 할려고 만든 문제들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