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아크로에서 국정원녀 사건을 새롭게 보는 글들이 많이 올라오고 대부분의 회원들께서도 동조하는 분위기입니다.
저는 새로운 관점, 새로운 문제를 제기하는 것 자체를 문제 삼고 싶은 생각은 전혀 없습니다. 다만, 그 주장들이 좀 분명했으면 좋겠다는 것입니다.
저는 국정원녀 사건을 <국정원이 조직적으로 대선 여론조작을 했느냐>가 본질이고 <국정원녀가 4개월간 쓴 글의 내용과 숫자(분량), 그리고 추천수를 볼 때, 국정원이 조직적으로 대선 여론을 조작하려한 것으로 의심할 정도인가>를 토론의 중심에 놓아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런데 미뉴에님을 중심으로 한 몇 몇 분들은 <국정원녀의 글의 내용이 국정원 본연의 대북업무로 볼 수 있는가, 국정원의 저런 식의 업무형태가 문제가 없는가, 대북업무라기보다 국정홍보, 여론조작이 아닌가>라는 주장을 합니다. (피노키오님은 국정원녀의 이런 형태가 국정원의 조직적 대선 여론조작을 의심할 수 있다고 주장하시죠)
저는 미뉴에님과 같은 주장은 얼마든지 할 수 있고, 의미있는 지적이라 생각하고 또 이 문제는 따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제 주장과 미뉴에님의 주장은 구분하여 접근해야 하고, 각자는 본인의 주장의 범위에서 논해야합니다. 그런데 저의 주장과 미뉴에님의 주장이 혼재되어 버림에 따라 논의가 뒤죽박죽되는 경향이 있어 생산적인 토론에 방해가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여러분들께  <국정원이 조직적으로 대선 여론조작했느냐>가 본질로 보고 <국정원녀가 4개월간 쓴 글의 내용과 숫자(분량), 그리고 추천수를 볼 때, 국정원이 조직적으로 대선 여론조작하려한 것으로 의심할 정도인가>를 토론의 중심에 놓고 토론을 먼저 할 것을 제안합니다.
국정원녀 사건의 본질이 <국정원의 조직적 대선 여론조작 여부>에 있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 하시는 분들은 일단 논의에서 빠져서 지켜봐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이 논쟁을 마무리 짓고 난 뒤에 미뉴에님이 제기한 문제를 토론했으면 좋겠습니다.

혹시 여러분들 중에 국정원녀가 썼다는 91개의 글을 모두 입수하거나 알고 있으신 분 있는지요? 200여개의 추천을 했다는데 그 200여개의 추천한 글의 내용을 아시는 분은 없는지요? 한겨레나 경향, 미디어오늘, 그리고 프레스바이플 같은 곳에서는 문제가 되는 정치성 글만 소개되고 있는데 91개 전부와 200여개의 글을 모두 공개하면 판단하기가 편할 듯합니다. 저는 91개의 글, 추천한 200여개의 글을 모두 살펴보아야 국정원이 과연 조직적으로 대선 여론조작을 했는지를 판단할 수 있다고 봅니다.
제가 알고 있는  국정원녀의 글은 링크하는 이 정도 수준입니다. 이것 말고 다른 글이 있으면 서로 공유합시다.

 

토탈리쿨 - http://todayhumor.co.kr/board/list.php?kind=search&table=&search_ta...

반대는비수 - http://todayhumor.co.kr/board/list.php?kind=search&table=&search_ta...
추천만환영 - http://todayhumor.co.kr/board/list.php?kind=search&table=&search_ta...

숲속의참치 - http://todayhumor.co.kr/board/list.php?kind=search&table=&search_ta...

봄날은오는중 - http://todayhumor.co.kr/board/list.php?kind=search&table=&search_ta...

이지듀 - http://todayhumor.co.kr/board/list.php?kind=search&table=&search_ta...

투데이이즈 - http://todayhumor.co.kr/board/list.php?kind=search&table=&search_ta...
http://www.ilbe.com/754639790

<추가>
저는 능력이 되지 않아 국정원녀가 쓴 모든 글을 알 수 없습니다. 한겨레나 경향의 경우는 국정원녀가 쓴 글을 알아 볼 수 있는 입장인 것 같은데, 일단 조사대상이 되었던 대선 직전 4개월간의 국정원녀의 글과 추천한 글을 공개해 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국정원녀가 인터넷에 올린 글을 대선 직전 4개월간 뿐 아니라 그 이전 것까지 모두 검색해 올려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렇게 하면 <국정원이 대선 여론조작을 조직적으로 했는지> 판단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한경오, 미디어오늘은 보다 심층적으로 파헤치기 위해 국정원녀의 과거 글도 파악해 주면 좋겠네요. 이게 불법이라면 곤란하겠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