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분들이 혹은, 어리별이님 본인이 스스로 어떻게 생각하시던 간에, 저는 어리별이님과 비슷한 생각을 하고 계신 분들은 저 "프레임"에 낚였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분들 논리의 흐름은 이거죠, "1)새누리당은 싫은데 민주당도 별로다는 사람들이 있다. 2) 이 사람들이 민주당이 별로 라고 생각하는 것은 호남이 몰표를 주기 때문이다. 3) 그러므로 호남이 몰표를 주지 않으면, 이 사람들은 민주당을 지지할 것이다."

낚인거죠. (2)번도 사실이 아니고 (3)번도 사실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본글에서 썼듯, 진짜 야권지지자라면 호남이 몰표를 주건 말건 민주당에 표를 줄 수 있어야 합니다. 호남이 민주당에 몰표를 주면 마다 할께 아니라 고마와 해야죠. 

by getabeam



getabeam님의 주장이 얼핏 맞아보이는데요............. 그럼 예전에 인물과 사상에서 어느 교수 왈, '호남과는 개혁도 같이 안한다'라는 주장은 뻘주장이겠네요. ㅋㅋㅋ



getabeam님이 정리하신 어리별이님의 주장을 새누리당 버젼으로 바꾸어 보죠.



1)민주당은 싫은데 새누리당도 별로다...라는 사람이 있다.


2) 이 사람들이 새누리당이 별로 라고 생각하는 것은 영남이 몰표를 주기 때문이다. 


3) 그러므로 영남이 몰표를 주지 않으면, 이 사람들은 새누리당을 지지할 것이다.



말, 안되죠? 어리별이님 주장은 그나마 말은 되는데 새누리당 버젼은 그나마 말도 안되죠.



그래서 강준만이 '공격적 지역 패권주의'니 '방어적 지역 패권주의'니 하는 표현을 쓴 것이고 제가 극단적 국수주의의 뜻을 지닌 '쇼비니즘'과 '징고이즘'을 전자는 공격적 국수주의, 후자를 방어적 국수주의라고 구분하는 이유입니다.

백이숙제는 "以暴易暴"를 남겼고 한그루는 "以"를 남기고 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