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도의 (영남의 혹은 XX) 환심을 사기 위해, 호남이 몰표를 그만두어야 한다는 주장의 문제점은 다른 분들께서도 많이 이야기 주셨습니다. 그렇지만 몇몇 분들이 호남 몰표에 대한 거부감에 대한 지적을 주셨으니, 거기에 대해서도 논의를 이어가려고 합니다.

 

제가 생각 하는 호남 몰표에 대한 거부감의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새누리당 지지에 대한 정당화를 위한 방어 기제: 새누리당이 독재 후손, 기득권층의 대변자라는 부정할 없는 사실에 대한 정당화를 위한 방어 기제입니다. 특히 새누리당의 지역 기반인 영남 출신 유권자 혹은 2,3세들에게서 많이 발견됩니다. 민주당 계열에 표를 주지 않을 이유를 찾아야 되겠는데, 마땅히 말이 없으니 호남 몰표를 문제 삼는 겁니다

 

      2.  호남 과다 대표성에 대한 우려: 호남이 적극적으로 밀어주는  민주당에 호남의 입김이 과도하게 되지 않을까 하는 걱정입니다. 그래서 민주당이 정권을 잡으면, 호남 지방에 차별적으로 혜택이 돌아가지 않을까 하는 우려를 하는 거부감입니다이를테면 김대중이 정권 잡았더니 광주에서는 개가 만원자리를 물고 다니더라 이런거.

 

      3.  함께 왕따를 당하게 것에  대한 두려움근본적으로 호남은 왕따 당하는 포지션이고, 왕따 문제와 정확하게 같은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습니다. 호남 사람이 아닌 사람이 민주당을 지지한다고 이야기 하면, “알고보니 너도 XX디안이었나 보네?” 이런 식의 매도를 받게 될까봐 두려운 겁니다.

 

생각에는 정말 야권 지지자라면 가지 거부감을 전부 극복하고, 용감하게 호남 몰표의 거부감, 정확하게 말하면 편견 맞서 싸워야 한다고 생각합니다왜냐하면 새누리당 지지세력은 호남 몰표에 대한 거부감 야권의 힘을 약화시키는데 오랬동안 써먹어 왔으니까요. “민주당은 호남당이다. 호남당에 표주는 부끄러운 일이다. 90% 몰표를 봐라.”


세가지 거부감 1번을 가진 사람은 어쩔 없습니다. 사람들은 그냥 새누리당(여권) 지지자입니다 사람들 입맞에 맞춰주기 위해, 이런 저런 짓을 해주어 봤자 어쨌거나 야권(민주당) 안줍니다. 그러니 그냥 쿨하게 포기합시다대신 사람들이 다른 잠재적 야권 지지자(중도) 호남 몰표를 문제삼아, 민주당에 표를 주지 못하게 하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

 

중도성향 특히 수도권 유권자에게 2 거부감은 얼핏 합리적으로  들릴 수도 있습니다특정 지역 정당이 나라를 좌지우지 해서, 나라의 자원이 한쪽에 쏠리면 부작용이 엄청나지 않을까? 옳은 지적입니다. 영남 편향의 새누리당 정권 (--“”) 폐해를 적나라하게 보여줬지요. 근데 웃기지도 않게, 새누리당에게는 책임을 묻고, 민주당에게만 지적질을 하고 있는 겁니다.

 

생각에 민주당은 2 지적에 있어서, 상대적으로 새누리당 보다 자유롭습니다. 지난 2번의 민주당 정권때 요직에 임명되었던 사람들이나, 지금 민주당을 좌지우지하고 있는 사람들을 보더라도 너무 호남일색이고 다른 지역이 배제되고 있다고 말하기 어렵습니다정말로 김대중 정권때 광주에서는 개가 만원짜리를 물고 다니던가요? (그런 소리하던 사람들이 다른 한편으로는 호남은 투자해도 가망없는 지역이니, 그냥 낙후시키자는 소리나 하고 있죠.)

 

 

그런데 사실 가장 문제는 3번의 거부감입니다.  1 사람들이 2번을 문제삼아 목소리를 크게 내세웁니다. 그러면 별로 생각없는 사람들이 분위기에 위축되어서, 민주당(야권 1) 지지하지 못하게 하는 효과가 나타내고 있는 거죠정치인으로써 양아치 수준의 친노 세력이 야권 수뇌부를 장악하고정당으로서의 민주당을 약화시킬수 있었던 가장 이유도 이것입니다.  “, 왕따 시키. 왕따 안당하려면, 꼬붕해. 그럼 내가 다른 애들이 너랑 이야기 있게 중간에 다리 놔줄께.” … 근데 사실 양아치들이 왕따를 주도하는 놈들인거죠.

 

그러므로 비호남 야권 지지자들에게 매커니즘을 이해 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비호남 야권 지지자들이 이렇게 말해 줘야 합니다:

        “나는 새누리당이 독재 후손이고 기득권 층의 대변자라고 생각하고, 그에 비해 민주당이  정통 민주 세력이며, 서민과 중산층에게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여 민주당을 지지한다. 호남사람들은 역사적인 이유로 민주당에게 높은 지지를  보내주는 고마운 동맹 세력이다.”

 

이렇게 말하는게 그렇게 부끄러운가요?

 

더불어 이렇게 말해주면 금상 첨화입니다.

        “호남 몰표를 문제 삼는 , 야권의 세력이 커지기를 방해하는 새누리당 지지 세력의 오래된 공작 수법이다.”

라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