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주일쯤 전에 사이트를 복구하면서 google analytics (www.google.com/analytics)를 다시 활성화 해두었습니다. 사이트 이용에 관한 몇가지 통계를 확인할 수 있는데, 그 중 한가지만 먼저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이하 통계는 지난 1주일간 (사실은 6일)을 기준으로 합니다.

먼저 아크로 접속 방법입니다.

적색 = 직접 주소 입력: 55.3%
녹색 = 링크를 타고: 31.7%
청색 = 검색 결과: 14.8% 
입니다. 

약 절반정도가 직접 주소 입력을 통해 들어오는 아크로 단골 고객님들 (눈팅족 포함)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밖에 링크를 타고 오는 사람이 30%이지만, 검색 엔진을 통해 들어오는 사람들도 15%가량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링크를 타고 오는 사람들은 어디서 오는가를 알 수 있습니다.

스카이넷 및 스카이넷 게시판: 38.4%
아크로 내부링크 : 34.7%
안사모: 4.3%
트위터: 2.5%
일베: 2.1%
스켑렙: 1.9%
네이버 블로그: 1.7%
82cook.com:1.2%
서프: 1.1%
엠팍:1.1%
클리앙:1.0%
다음 아고라:0.81%
...
기타등등입니다. 신기하게도 엔하위키(mirror.enha.kr)에서 링크가 걸린게 있나보군요. 어쨌거나 결론적으로 봤을때, 내부 링크를 타고 오는 트래픽과 스카이 넷을 통해 오는 단골들을 제외하면, 그렇게 많아 보이지 않습니다. 아크로의 어떤 글이 안사모에 링크되어 있는지 모르겠지만, 나머지 사이트중 가장 많았습니다. 심지어 트위터 보다. 그 밖에는 주요 정치 토론이 자주 이루어지는 기타 사이트 (일베, 서프, 엠팍, 클리앙, 82cook)등과 네이버블로그, 다음, 이글루스 유명 정치블로그들에 걸려있는 링크들을 통해서 들어왔습니다. 

마지막으로 인터넷 서치로 아크로에 들어오는 사람들은 어떤 엔진, 어떤 검색어로 들어오는지의 정보도 알 수 있습니다.

구글: 67%
네이버: 25%
다음: 6.7%
나머지 (야후, 빙...): 1% 정도

다음 지못미. 구글 서치와 네이버가 트래픽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다음은 네이버와 차이가 크군요. 키워드 정보가 관심있었는데, 사실 그렇게 재미난 정보를 주지는 않습니다. 공통된 키워드는 별로 없고, 이것저것 다채롭습니다. 그래도 몇개만 골라보면, 

(정보없음): 21.2%
아크로: 3.5%  
http://theacro.com/zbxe/: 2.9%
정봉주 bbk 허위: 2.3%
남프라이즈: 1.9%
닝구 유인구: 1.8%
로자한나 화렌의 여인: 1.8%
아크로 정치: 1.7%
이덕하: 1.6%
아크로 토론수준: 1.6%
미투라고라 영남: 1.2%
손학규 임창렬 호남향우회: 1.0%
.....

여기서 알 수 있는건 검색창과 주소창을 헛갈려 하는 사람들이 3%정도 존재한다는 사실입니다. 기술의 발전이란.. 그 밖에 유인구님, 로자한나님, 이덕하님, 미투라고라님에게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결론.

현재 아크로의 트래픽에서, 문제라고 할 수 있는 건 단골손님들 위주로 꾸려져 있다는 뜻입니다. 사이트에 대한 충성도가 높다고도 볼 수 있지만, 신규 트래픽의 유입이 작다고도 해석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아크로에 있는 좋은 글들을 다른 사이트에 링크를 걸어 소개하여서, 아크로 신규 유입을 늘리는 방법을 생각해 볼수 있습니다. 특히 트위터 계정이 있으신 분들은, 아크로에서 좋게본 글들의 링크를 트윗하시는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검색에서 아크로가 걸리는 확률을 높여야 겠습니다. 이걸 어떻게 할 수 있는지는 한번 생각해 보겠습니다.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