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간에 대한 가부장제 이론이 Susan Brownmiller의 『Against Our Will: Men, Women, and Rape(1975)』에서 시작되었다고 보아도 큰 과장은 아닐 것이다. 여전히 가부장제 이론 지지자들은 이 책을 꼭 읽어야 할 고전으로 꼽고 있다. Brownmiller는 1970년대 초에 여러 학자들이 제출했던 강간에 대한 가부장제 이론들을 이 한 권의 책으로 정리하여 큰 반향을 일으켰다. 이 책은 가부장제 이론이 얼마나 황당무계한지를 전형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수십 년이 지난 현재에도 가부장제 이론가들의 생각은 별로 바뀌지 않은 듯하다. 이 책은 1990년에 <일월서각>에서 『성폭력의 역사』란 제목으로 번역 출간했는데 축약 번역인 듯하다.

 

다음 네 권의 책도 가부장제 이론에 가까운 입장에서 쓴 것 같다.

 

『Men Who Rape: The Psychology Of The Offender』 A. Nicholas Groth, 1979

『Transforming a Rape Culture』, Emilie Buchwald, Pamela Fletcher, Martha Roth 편집, 1993(1판), 2005(2판)

『Rethinking Rape』, Ann J. Cahill, 2001

『Rape: Sex, Violence, History』, Joanna Bourke, 2007

 

 

 

 

Randy Thornhill과 Craig T. Palmer가 쓴 『A Natural History of Rape: Biological Bases of Sexual Coercion(2000)』는 가부장제 이론에 대한 통렬한 비판인 동시에 진화 심리학적 접근을 본격적으로 다룬 책이다. Thornhill은 강간의 적응 가설을 지지하는 반면 Palmer는 강간의 부산물 가설을 지지한다.

 

『A Natural History of Rape』는 가부장제 이론가들을 비롯한 온갖 진영으로부터 강렬한 반발을 일으켰다. Cheryl Brown Travis가 편집한 『Evolution, Gender, and Rape(2003)』는 『A Natural History of Rape』에 매우 적대적인 비판들을 담고 있으며 대체로 가부장제 이론에 어느 정도는 친화적이다. 강간에 대한 진화 심리학 이론들에 대한 비판에 대해 알고 싶은 사람은 이 책에서 시작해야 할 것이다. 몇 가지 쓸만한 비판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지만 전체적으로 엉터리다. 『A Natural History of Rape』를 심각하게 왜곡한 다음에 비판하는 곳이 셀 수도 없이 많다. 일부 비판자들은 아예 진화 심리학에 대해 거의 아는 바가 없어서 제대로 이해하지도 못하고 비판하고 있다.

 

Martin L. Lalumiere, Grant T. Harris, Vernon L. Quinsey가 쓴 『The Causes Of Rape: Understanding Individual Differences In Male Propensity For Sexual Aggression(2005)』 역시 진화 심리학의 관점에서 쓴 책이다. 『A Natural History of Rape』보다 나중에 나온 책이기 때문에 여러 가지 면에서 더 낫다. 강간에 대해 대체로 적응론적 관점을 취하고 있다.

 

 

 

 

강간에 대해 백과사전적으로 정리한 책으로는 Merril D. Smith가 편집한 『Encyclopedia of Rape(2004)』가 있다.

 

Tony Ward, Devon Polaschek, Anthony R. Beech가 쓴 『Theories of Sexual Offending(2005)』은 강간에 대한 온갖 이론들을 소개하고 있다.

 

 

 

 

Randy Thornhill은 강간의 적응 가설을 지지한 대표적인 진화 심리학자다. 그의 논문 목록은 http://www.unm.edu/~hebs/pubs_thornhill.html 에서 볼 수 있다.

 

Craig T. Palmer는 강간의 부산물 가설을 지지한 대표적인 진화 심리학자다. 그의 논문 목록은 http://web.missouri.edu/~palmerct/cv09.pdf 에서 볼 수 있다.

 

 

 

2009-1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