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년  대선 이후  친노세력이 상당히 축소 되었고..넷상에서도 기가 팍 꺽였던  친노였는데..

갑자기 예상치도 못한  노무현 자살로   친노가 확 다시 살아나는 계기가 되었고..  지금 현재의 문재인이 나올수 있는 계기가 되었죠.

한국 정치사에 암적인 존재가 친노인건...  인기 게시판들 몇군데만 찾아봐도 알수 있을 정도로..

친노 추종자들의  쓰레기 짓은    그  정도가 심할 정도이죠..

이번 안철수와의 단일화에서  열실히 그들의 능력을  보여주었죠..

그들이 할수 있는건 넷상에서 선동질 밖에 없을 정도로.. 실제 정치에서는 계속에서 실패만 거듭했던게 친노죠.


물론  가장 최악은 새누리당인건 맞지만..

친노세력이 뿌리 뽑히기 전에는   야권 제 1당인 민주당의 미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최악을 상대하기 위해서는  내부의 쓰레기들을 먼저 청소하고  나아가야지만 미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먼 미래를 본다면   문재인이 떨어져서   야당에 새로운 물갈이가 되는게 오히려  더 낫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근데  문제는 문재인이 떨어지고 나서도 친노들이 과오를 인정하지 않고 여전히 난리칠까봐 좀 걱정됩니다.

문재인은  친노의 마지막 희망줄이나 다름없는데..    문재인 떨어지면  친노가  희생 불가능하겠죠??

여러분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견문이 넓으신분  의견을 듣고 싶네요.


저는 문재인이 떨어지면 야당 측 변동은 상당히 심해질거라 봅니다.. 특히 안철수가 다시 나오면서,, 흐름 자체가
크게 달라질거 같은데...  저는 선거 결과보다  이게 더 궁금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