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오래전 비슷한 취지로 "당체 언제까지 단일화 타령하면서 선거 치를거임?" 이라는 글을 썼었는데, 여전히 단일화 선거 전략은 그칠 줄을 모르네요. 아마도 야권지지자뿐만 아니라 일반 국민들 입장에서도 이제는 지겹고 짜증나는 상황일겁니다. 어떤 분은 새누리당이 굳건한 이상 달리 방도가 없다고 하시는데, 설마 새누리당이 약해질 때까지 계속해야 한다는 말씀은 아닐테고... 

오히려 정책 어필보다 단일화타령에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하니까 새누리당 상대하는데 힘이 부치고, 힘이 부치니까 또 다시 단일화타령을 해야만 하는 반복적인 악순환에 빠진 것은 아닐까 의심해봐야 하지 않을까요? 대한민국이 망하지 않는 이상 대선 총선 지방선거 번갈아가며 지겹게 치러야 할거고, 그 때마다 정권교체 부르짖으며 닥치고 야권연대 닥치고 단일화 계속 이래야만 한다는건지 알 수가 없죠.

그리고 솔직히 지금까지 문재인과 안철수가 정치 입문해서 한 게 뭐가 있죠? 자기들끼리 누가 후보가 될건가 결정하는 것도 이렇게나 지리멸렬 진을 빼는데, 그보다 훨씬 더 싸이즈가 크고 갈등 구조가 복잡한 국정을 어떻게 담당하겠다는 것인지, 그 주제에 감히 표를 달라고 할 수 있는건지 궁금할 뿐이죠. 

상황이 이렇게 됀 배경은 크게 외부적인 요인과 내부적인 요인 두가지가 있을겁니다. 외부적인 요인이야 새누리당 지지율이 늘 과반수에 육박하는 콘크리트 같다는 것일테고, 그들이 스스로 삽질하거나 쪼개지거나 하는 것 외에는 바깥에서 어떻게 해 볼 도리가 없는거죠. 결국 새누리당에 필적하는 거대 정당을 만드는 것 밖에는 없는데, 그 것을 가로막는 장애물들이 무엇인지 이제는 야권 각 세력들이 허심탄회하고 진지하게 논의할 필요가 있지 않나 싶어요. 평상시에는 지향하는 가치가 다르니까 쪼개져야 한다고 주장하다가, 선거 때만 돼면 힘을 합치자며 기웃거리고 당체 무슨 애들 장난도 아니고 말이죠. 

이게 알고보면 지향하는 가치고 나발이고 그런 것들 때문이 아니라, 모두가 말하기 싫어하는 어떤 불편한 진실때문에 그런겁니다. 유시민이나 진보정당들, 박원순같은 시민단체세력, 문재인 이해찬같은 친노들이 정말로 지향하는 가치가 달라서 민주당 바깥에서 그 지롤을 한 것으로 보인다면 커다란 착각에 불과합니다. 딴거 없이 바로 오래전 하하하님이 말끔하게 정리하신 바 있는 이른바 '호남당 무한루프 알고리즘' 때문인거죠. 
http://theacro.com/zbxe/462730


1. 야당 OO당 존재
 2. 영남 -> 한나라당 절대지지, 호남 -> OO 당 지지
 3. 정치평론가들 "OO당은 호남당이다"
 4. 악플러들 "지금 저 당에서 홍어 냄새 풀풀난다"
 5. 함께 "새 시대에 걸맞는 신선한 새로운 당을 만들자"
 6. XX당이란 이름으로 신당 창당
    - 당 지도부 영남인사로 도배. 호남정치인은 찬밥
 7. 영남 유권자, 여전히 한나라당 철벽지지
 8. 표 나올 구석은 역시 호남뿐
 9. 결국 영남 -> 한나라당, 호남 -> XX당이라는 구도 계속 유지
10. go to 1

결국 이 '호남당 무한루프'를 깨는 방법은 딱 세가지 뿐입니다. 어떤 분 말씀대로 호남의 절반쯤은 새누리당을 찍던지,  호남자민련 만들어서 따로 살림 차리던지, 아니면 호남당이라는 손가락질에 당당하게 맞서면서 쪽팔려 하지를 말든지. 열거한 것들 말고 다른 방법이 있나요? "호남에서 지지받는게 뭐 어때서" 한 마디 하는게, 평소 지역주의라고 손가락질하다가 선거 때만 되면 표 달라며 얼굴에 철판까는 것보다 더 어려운 일인가 봅니다.

그래도 안철수는 다른거 다 떠나서 최소한 호남표를 부끄러워하고 쪽팔려하지는 않는 것 같네요. 그런데 평상시에는 호남표 부끄러워서 멀찌감치 떨어져 있던 시키들이 선거 때만 되면 정권교체 내세우면서 호남을 압박하는 짓을 반복하는게 바로 '단일화 타령'에 담겨 있는 비밀이자 불편한 진실인거죠. 야권 스스로 호남 혐오증을 깨지 못하면 '호남당 무한루프'를 깰 수 없듯이, '단일화 무한루프' 역시 깰 수가 없다는 말씀.

정권교체와 단일화가 그렇게나 중요하다면, 이제는 그 밑에 웅크리고 숨어 있는 이런 문제들도 테이블위에 꺼내놓고 뭔가 결판을 봐야 하지 않을까요? 묻어두고 쉬쉬한다고 이 문제가 해결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