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이번 대선결과에 투표율이 영향을 미칠까?

A: 그렇다.

Q: 어느 정도 미칠까?

A: 중대하게 미칠 것이다. 역대 대선 중 최고로....

Q: 그렇다면, 어떻게 미칠까?

A: 보편적으로 투표율이 높으면 야권이 유리하다. 하지만 투표율은 변수이기도 하지만 함수     이기도 하다. 후보가 누구냐에 따라 투표율이 달라진다는 의미다.


지금 논란 중인 투표시간이 연장되면 당연히 투표율은 높아진다. 그러면 젊은 층과 근로층의 투표 참여가 높아져 야권이 유리한 것이 사실이다. 거기다 야권의 후보가 누구냐에 따라 투표율도 달라질 것이다.


이번 대선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박근혜 후보의 지지층과 비토층의 대결이다. 새누리당과 박근혜는 민주화 이후 대선 중 이번이 비토층을 가장 많이 갖고 있다. 심지어 새누리당 지지층에서도 투표를 포기하거나 야권후보, 특히 안철수를 지지하는 사람들이 많이 생겼다.


박근혜 지지자들은 새누리당의 충성스런 지지층 중 박근혜에게 거부감이 없는 사람들에 국한된다. 지금 여론조사에 반영이 안 되는 기권층이나 부동층 중에서 박근혜로 돌아설 사람들은 별로 없어 보인다. 따라서 투표율에 상관없이 박근혜 표는 이미 고정됐다고 볼 수 있다. 문제는 투표율에 따라 야권후보의 득표수가 변하고, 야권후보가 누구냐에 따라 투표율이 변할 것이란 점이다. 이런 이유 때문에 이번 대선에서 투표율은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문재인 후보는 인간적인 면에서 특별히 거부할 점이 없고, 큰 비토세력도 없다. 하지만 그만큼이나 지지자를 끌어들일 매력도 없다. 참여정부를 통해 알려졌고 큰 결점 없이 흘러왔지만 노무현 후보나 이명박 후보처럼 지지자를 끌 뭔가를 보여주지도 못했다. 특히 참여정부 시절 자기 목소리를 못 내고 노무현의 예스맨 노릇을 한 것은 대통령이 되기에는 부족한 자질로 사람들에게 각인되었다. 사람들은 주관이 뚜렷하고 일관성 있는 정치인을 좋아하고 신뢰한다. 노무현에게 예스맨 노릇을 한 정치인 중 지역에서 국회의원 정도는 모르지만 대통령까지 할 수 있을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정동영도 그 중의 하나로 대선에 실패했고 이미지에 큰 변화가 일어나지 않는 한 대통령이 되기는 어려워 보인다.


비정치인 안철수 후보가 대선 후보로 큰 지지를 받고 있는 이유는 사람들의 새로운 것에 대한 희망 때문이다. 노무현을 지지했다 실망한 사람들은 노무현보다도 별로 기대할 것이 없는 문재인 보다는 새로운 것에 기대를 걸어보고 싶은 심정이 있다. 물론 기대는 실망을 낳는다. 하지만 이번에 또 실망하더라도 한 번 겪었기에 이번에는 덜 할 것이다.


사람들이 투표를 하는 이유는 두 가지다. 하나는 상황이 더 나빠지는 걸 막기 위해서, 또 하나는 상황이 좋아지기를 기대해서다. 투표에 상관없이 상황이 같을 거라면 사람들은 투표하지 않을 것이다. 안철수가 문재인 보다 지지율이 더 높은 이유는 문재인 보다는 안철수가 더 기대감을 주기 때문이다. 따라서 안철수로 단일화되면 문재인 보다는 투표율이 높아질 것이고 득표도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데, 여론조사를 분석해보면 문재인으로 단일화됐을시 기권하거나 박근혜에게 갈 표까지도 어느 정도 끌어올 것이다.  


이번에도 진보 후보에 투표하거나 찍을만한 후보가 없어 기권하겠다고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선거를 올바로 이해 못하는 사람들이다. 선거는 꿈이 아니고 현실이다. 이상이 아닌, 실현 가능한 선택 중에서 최악을 피하고 그나마 가장 나은 후보를 뽑는 제도다. 그러므로 기권을 하거나 3위권 밖의 후보에게 투표하는 것은 사표가 되는 것이므로 현실정치에 아무런 효과를 못 미치는 행위가 된다.


국회나 지방의회 선거에서 가능성 있는 진보후보나 정당투표에서 진보당에 투표하는 것은 의미 있는 행위지만 당선 가능성이 없는 대선에서 진보후보에게 투표하는 것은 정말 의미가 없다. 진보의 시대는 시기가 와야 되는 것이지 사표를 많이 던진다고 되는 게 아니다. 진보 후보가 안 될 거라면 상대적 진보후보가 당선되는 것이 진보를 앞당기는 일이다. 2000년 미국대선에서 네이더에 간 표가 고어에게 갔다면 부시가 당선돼 전 세계인들이 고생했던 일은 피할 수 있었고 세계역사도 달라졌을 것이라는 점을 기억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