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덕하님 이미지 마크는 누구입니까? 이덕하님 증명사진?"
링크미 님이 플래닛에 남시긴 말씀입니다.
저도 이미지 마크가 만들어진 다음에 보니까 꼭 증명 사진 같다는 느낌이 들더군요.

skepticalleft.com 에 있을 때에는  다윈의 사진(초상화?)을 이미지 마크로 사용했습니다. 그 사이트 운영자님이 선택해준 것인데 제가 반대할 이유는 별로 없어서(다윈의 의견은 안 물어봤습니다) 그렇게 하기로 했습니다. 진화 심리학을 전도하는 사람으로서 다윈 만큼 어울리는 이미지도 없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하지만 다윈은 지지자가 너무 많습니다. 예컨대 진화 심리학과 지극히 적대적인 스티븐 제이 굴드도 다윈을 몹시 좋아하지요. 그래서 저는 제 입장을 좀 더 잘 표현해줄 수 있는 이미지를 선택하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선택한 것이 Leda Cosmides의 증명 사진입니다.

저는 Leda Cosmides & John Tooby의 입장을 거의 전폭적으로 지지합니다. 둘은 부부이며 많은 논문들을 공동 명의로 발표해왔습니다. 저는 이 두 진화 심리학자가 진화 심리학계 내에서 최고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많은 진화 심리학자들과 비판자들도 그들의 권위를 상당히 인정하는 것 같습니다. 진화 심리학을 제대로 까겠다고 마음 먹은 사람들은 꼭 이 두 명의 글을 인용하지요.

http://www.psych.ucsb.edu/research/cep/publist.htm 에서 그들의 거의 모든 논문을 공짜로 볼 수 있습니다. 글을 상당히 딱딱하고 어렵게 쓰기 때문에 초보자가 읽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기는 합니다. 진화 심리학을 제대로 공부해 보고 싶은 분이 있다면 그들의 논문부터 읽으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다음 두 편에서 시작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Conceptual foundations of evolutionary psychology(2005)」, 『The Handbook of Evolutionary Psychology(David Buss 편집)』
「The psychological foundations of culture(1992)」, 『The adapted mind: Evolutionary psychology and the generation of culture』

저는 그들의 짧은 논문 두 편을 번역했는데 여러 가지 이유 때문에 제가 운영하는 http://cafe.daum.net/Psychoanalyse 에 가입해야 보실 수 있도록 그곳에만 올렸습니다. 이 점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미지 마크가 워낙 작다보니 둘이 같이 찍은 사진을 올리면 거의 알아볼 수 없을 것 같아서 둘 중 한 명을 선택했습니다.

leda.jpg

Tooby.JPG

cosmides_02.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