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여기 아크로 닝구(?) 분들과 원인은 다르지만 결과적으로 어쨌든 문재인이 당선되는 것 만큼은 피하고 싶은  입장임을 미리 밝히고 들어갑니다.

문재인을 찍느니 차라리 박근혜를 찍는다는 심정을 충분히 이해하고 저도 그러고 싶은 심정이라는 거지요. 
어차피 선거는 자기 입장 이익을 대변하는 것이니, 이것이 옳고 그르고의 논쟁은 차치하고요.

-------------------------------------------------------------------------

근데 여기서 한가지 제 맘속에 껄적지근하게 다가오는 것이 바로, 일본과의 관계입니다.
일본은 이명박대통령의 독도방문이후,  일시적으로 크게 한일관계, 독도문제 다루다가 일단 중국과의 문제해결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국과의 독도문제는 모든것을 대통령 선거이후에 보겠다는 태도를 취하고 있어요.
그리고 누가 대통령이 되는냐에 따라 자기들 일본의 입장과 이익이 달라진다는 인식을 하고있습니다.

그러면 일본은 누가 한국 대통령 되기를 은근하게 바라고 있을까요?

제가 보기엔 박근혜라고 봅니다.  일본은 한국과의 과거 청산등의 문제가 나올때 항상 들고나오는 카드가 박정희 정권시대 한일협정을 내세웁니다. 
그때 협정에서 모든것을 마무리했으니 더이상 사과니 뭐니 요구하지 말라는 입장을 내세우는 것이지요.

즉, 박근혜가 대통령되면 우리는 일본에 대해서 완전 고개를 숙여야하는 입장이 되어 버립니다. 
우리가 그나마 일본한테 하는 말이 "그당시는 군사정부였으므로 진정한 민주적 국민적 동의를 얻은 협정이라 보기 힘들다"였지요.
하지만 일본측에서는, "봐라, 박정희의 딸이 대통령이 되었으니 한일협정을 대한민국 국민들이 과거나 현재나 인정하고있다는것 아닌가"
라고 나올것이라 예상이 됩니다.

저는 문재인이 대통령 되면 너무너무 싫지만, 만약 단일화 과정에서 안철수가 지고 문재인vs박근혜 대결로 귀착된다면 유일하게 고민하게 되는 이유가 바로 이 문제일것 같습니다.

아크로 분들은 이 문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