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한의학을 아주 싫어한다. 그리고 글도 쓴 적이 있다. 하지만 의사가 아닌 나의 한의학 비판에는 명백한 한계가 있다.

 

한의술이 퇴출되어야 하는 이유

http://cafe.daum.net/Psychoanalyse/GoAb/21

 

 

 

한의학을 나만큼이나 싫어하는 황의원 씨가 자신의 이름을 걸고 한의학 때려잡기에 나섰다. 자세한 것은 http://www.skepticalleft.com 의 게시판에서 볼 수 있다. 글 몇 개만 링크해 보겠다.

 

과학이 한의학에 반대하다 : 한의학치료법의 과학적 평가 (pdf 파일 첨부)

http://www.skepticalleft.com/bbs/tb.php/01_main_square/102663

 

[보도자료] 과학중심의학연구원 황의원 원장 직격 인터뷰 (1)

http://www.skepticalleft.com/bbs/tb.php/01_main_square/102698

 

[보도자료] 과학중심의학연구원 황의원 원장 직격 인터뷰 (2)

http://www.skepticalleft.com/bbs/tb.php/01_main_square/102699

 

[보도자료] 과학중심의학연구원 황의원 원장 직격 인터뷰 (3)

http://www.skepticalleft.com/bbs/tb.php/01_main_square/102700

 

 

 

의사인 유용상 씨와 남복동 씨의 도움을 받았다고 한다.

 

성명: 유용상 (劉溶相)

소속/직책: 대한의사협회 한방대책특별위원회 / 위원장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의학박사)

<허준이 죽어야 나라가 산다> 저자

 

성명: 남복동 (南福童)

소속/직책: 대한의사협회 한방대책특별위원회 / 위원 (가정의학과 및 산업의학과 전문의)

<미안하다 한의학: 보약이 있다구요 그게 뭔데요> 저자

 

 

 

나도 조언, 비판, 번역(비판) 등을 통해 한 몫 하고 싶은 마음이 약간은 있는데 벌여 놓은 일들이 너무 많아서 적어도 당분간은 못할 것 같다.

 

나는 황의원 씨가 한의학 때려잡기를 가장 잘 할 수 있는 인물이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내가 http://www.skepticalleft.com 를 탈퇴하는 과정을 지켜본 사람은 이 말이 무슨 뜻인지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어쨌든 한의학을 때려잡기 위해 저돌적으로 덤벼드는 모습은 마음에 든다.

 

다른 분들이 황의원 씨에게 한의학 때려잡기와 관련하여 영양가 있는 조언을 해 주길 바라며 황의원 씨가 그런 조언을 받아들여서 앞으로 한의학 비판을 제대로 해 주길 바란다.

 

 

 

이덕하

2012-09-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