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공식적인 발표는 없고 '단독출마 내부 확정'이라는 보도만 있으니 좀더 지켜봐야겠습니다만 안철수가 단독출마를 결심하게 한 여론조사가 있습니다. 그동안 여론조사 결과 발표에서 빠져서 이상하다....... 생각은 했는데 아래 그래프에 보면 안철수가 단독으로 박근혜와 1대1 대결구도에서의 지지율이 야권단일후보가 박근혜와 1대1 대결구도에서의 지지율이 더 낮게 나옵니다.


물론, 신뢰수준이 ±3.03%여서 박근혜와 1대1 대결구도에서의 야권단일후보의 지지율과 안철수의 지지율의 차이가 오차범위인 6.06% 이내입니다만 안철수 진영에서도 꾸준히 여론조사를 했을 것이고 본질적으로 '안철수 열풍의 이유'를 거스를 수 없기 때문이겠죠.

 

주목할만한 것은 안철수와의 1대1 구도이든 야권단일후보의 1대1구도이든 (오차범위를 고려하지 않는다면)박근혜의 지지율은 '같다'라는 것입니다. 이 지지율을 허물어야만 하는데 3자 구도일 때는 또 어떻게 될지(여론조사로만 판단한다면 박근혜 vs. 안철수 vs. 문재인의 경우에는 박근혜 승리 100%입니다만)  자못 궁금해집니다.


 
8월 야권단일후보 지지율1.gif


 여론조사 출처는 여기를 클릭 : http://kr.news.yahoo.com/service/news/shellview.htm?linkid=dispute&articleid=2012090210380878480&type=date

백이숙제는 "以暴易暴"를 남겼고 한그루는 "以"를 남기고 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