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이런 수준 낮은, 논쟁을 한다면 당연히 가지고 있어야 할 기초상식을 자세히 풀어 설명해야한다는 것에 짜증이 나고 또한 바쁘기도 하니 욱일승천기가 전범기로 지정이 안된 이유에 대하여 역사를 챙겨야할 항목만 적는다.


 

1. 독일의 뉘렌베르그 선언을 아시는가?


 

2. 황우석 사태의 발단이 된 헬싱키 선언 (38조로 기억한다)이 독일의 뉘렌베르그 선언문에서 유래된 것임을 아시는가?

 



3. 뉘렌베르그 선언이 무엇인지 안다면 왜 아시아에서는 뉘렌베르그 선언과 같은 선언이 없었는지 의아해 보신 적은 없는가?


 





 

4. Asian Holocaust라는 용어를 들어보셨는가?



 

5. 전범국가인 일본이 똑같은 전범국가인 독일에 비하여 가벼운 처벌을 받은 이유를 아시는가?

 


6. '일본은 용서되도 북한은 용서 안되'라는 조갑제의 주장이 그냥 갑툭튀한 것으로 생각하는가? 이건 2차 세계대전 직후 '일본은 용서가 되도 소련은 용서가 안되'라는 미국의 당시 판단의 국내버젼에 불과하다는 것을 아시는가?

 


7. 독도의 영유권 분쟁에 직접적인 국제조약인 샌프란시스코 조약 당시 피해 당사자인 조선, 중국 그리고 동남아시아 국가들(중 2차세계대전 전후하여 독립한 나라) 어느 나라도 피해당사국으로 조약에 참여하지 못하고 미국과 일본 당사자 간의 일방적으로 맺어진 조약이라는 역사적 사실은 아시는가?




 

8. 욱일승천기가 일본의 무조건 항복 후 사용 금지되었다가 일본헌법이 지정되고 당시 반공연맹 라인을 구성하고자 하는 미국의 힘에 입어(그래서 이승만이 김구를 젖히고 대한민국 초대대통령이 되었다) 일본 극우파들이 힘을 가지고 되었고 그래서 욱일승천기가 부활되었다는 사실을 아시는가?



 

 

답답하다. 역시나.............. 한국의 가장 큰 문제는 자신의 역사를 너무 모른다는 것이다. 이래가지고야 나중에 독도 분쟁이 현실화 되었을 때 과연 독도를 지켜낼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백이숙제는 "以暴易暴"를 남겼고 한그루는 "以"를 남기고 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