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레테님이 '정치부 기자가 뽑은 차기 대통령감'이라는 아래 글에서 '의미있는 피드백'이 없다고 하셨는데, 저도 크레테님도 그리고 대부분의 아크로 횐님들은 그 이유를 어느 정도 알고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사람마다 약간 씩은 차이가 있긴 하겠지만.

그런데 며칠 지나다 보니 도대체 아크로에선 누가 대통령으로 적합하다고 생각하는지 정말로 궁금해지더군요.
뭐, 크레테님의 피드백 관련 문제도 확인해볼 겸 설문이나 해봅시다. 미리 말씀 드리지만 당연히 복선은 깔려 있습니다.

기사와 동일하게 11명의 선택지를 드립니다.
박근혜, 김문수, 이재오, 정몽준, 문재인, 김두관, 손학규, 정동영, 정세균, 안철수, 유시민

1) 차기대통령으로 가장 적합한 인물은?
2) 대통령이 되어서는 안될 인물은?

추가로 11명의 선택지 말고 다른 사람을 말씀하셔도 좋고, 선택의 이유를 적어 주시면 더욱 좋습니다.

우선 제 선택은,
1) 손학규
2) 유시민
입니다.
그 이유라면, 손학규는 보수쪽에서도 반감이 크지 않은 사람이고 지역적으로도 중립성이 있어서 외연 확대에 유리합니다.
경기지사도 지내봤으니 국정 경험으로는 별로 크게 부족하지 않은 사람이죠.
다만 문제라면 사람들의 뇌리에서 약간 떨어졌다고나 할까?
유시민은 누누히 말했지만 꼭대기에 올라 앉을 인물이 아닙니다. 아마도 저 위에 열거된 11명 중에 가장 Boss로 적합하지 않은 인물일 것으로 봅니다. 참모형 인간이 보스가 되면 문제가 심각해집니다. 게다가, 아크로에서도 유까가 넘쳐 흐르듯 아군진영에서도 거부감이 커서 이건 뭐 100% 아니라고 봅니다.

의견 부탁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