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표는  어느날 갑자기 이유없이 시작되지 않았습니다. 어떤 시간 어떤 나라에서는 투표같은 것은 없었습니다. 어떤 시간 어떤 나라에서는 귀족은 투표를 할 수 있었지만 평민은 투표를 할 수 없었습니다. 어떤 시간 어떤 나라에서는 백인은 투표를 할 수 있었지만 흑인은 투표를 할 수 없었습니다. 어떤 시간 어떤 나라에서는 남자는 투표를 할 수 있었지만 여자를 투표를 할 수 없었습니다.  또 다른 어떤 시간 어떤 나라에서는 최고 통치자가 몇명의 투표할 사람을 지정하고 그들만 투표를 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싸웠습니다. 싸우는 와중에 어떤 사람은 죽었고, 어떤 사람은 고문을 받았고, 어떤 사람은 감옥에 갔으며, 어떤사람은 행방불명 되었으며 어떤 사람은 추방되기도 했습니다. 그래도 그들은 싸웠습니다. 친구가 죽는것은 보면서도 싸워야 했고, 아버지가 고문을 받는것을 알면서도 싸워야했고,  마을의 어떤 청년이 행방불명 된 것을 알면서도 싸워야했고,  짝사랑하던 누나가 감옥에 간 것을 알면서도 싸워야 했습니다. 그들은 싸웠고 그들은 쟁취했습니다.

이제 많은 나라들에서 누구나 평등하게 투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귀족의 한표의 가치가 평민의 한표의 가치와 같고, 백인의 한표의 가치가 흑인의 한표의 가치와 같고, 남자의 한표가 여자의 한표의 가치와 같게 되었습니다. 모두가 평등해 진 것입니다.


대한민국이라는 나라에  어떤 정당이 있었습니다. 그 정당은 수십년간 야당이었습니다. 그래서 그 정당은 수십년 동안 독재를 했던 다른 어떤 정당의 탄압을 받았습니다. 그 정당만 탄압을 받은 것이 아닙니다. 단지 그 정당에 지지자라는 이유로  어떤 사람들은 부당한 모욕을 받아야 했습니다. 그 정당의 지지자가 많았던 어떤 지역사람들은 다른 지역 사람들에게 싸그리 손가락질 당하기도 했습니다. 그러자 어떤 지역 사람들은 무려 90프로가 넘게 이 정당을 지지하기도 했습니다. 그러자 다른 지역 사람들은 그 지역 사람들은 더더욱 손가락질 했습니다. 그러다 그 정당은 결국 여당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또 한번 여당이 되었습니다. 그러다 다시 야당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언젠가부터 이 정당에서 평등이 바뀌었다는 다는 소문이 돌았습니다.  귀족과 평민을 차별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흑인과 백인을 차별한 것도 아니었습니다.  남자와 여자를 차별한 것 역시 아니었습니다. 바로 여기살고 있는 사람과 저기 살고있는 사람을 차별하기 시작한 것이었습니다. 그것은 이 정당이 원하는 평등이 바뀌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동안 이 정당이 추구했던 평등은 이런 것이었습니다.

국민은 투표의 권한이 있고 모든 투표는 평등하다.

그런데 이 정당이 추구하는 평등이 이렇게 바뀌었습니다.

정당은 모든 지역으로부터 평등한 지지를 받아야 집권할 수 있다.


이 정당은 어떤 지역에서 90프로 지지를 받는 것이 불편했습니다.  왜냐하면 그 지역은 다른 지역 사람들이 손가락질하는 지역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그 지역은 가난한 지역입니다. 또한 그 지역은 사람도 별로 많이 살지 않는 지역입니다. 예전에는 그렇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런데 지금은 그렇습니다.  어떤 사람은 그게 수십년간 야당을 지지해서 그렇다고도  그랬습니다.  예전에 이런 일이 있었습니다. 이 정당이 여당이었을때 지방을 살리자고 했습니다. 수도의 큰 회사들을 지방으로 옮기면 될거라고 했습니다.  여러 큰 회사들이 전국으로 흩어진다고 했습니다. 그 지역에도 큰 회사 하나가 올거라고 했습니다. 그 지역사람들은 좋아했습니다. 그런데 이 정당이 다시 야당이 되었습니다.  그러자 그 지역으로 오기로 했던 큰 회사는 다른 큰 회사와 하나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다른 지역으로 간다고 합니다. 다른 지역에 오기로 했던 큰 회사들은 모두 간다고 합니다. 그런데 그 지역에 오기로 했던 회사는 다른 지역으로 간다고 합니다. 야당을 지지하면 가난해 지는가 봅니다. 야당을 지지하면 사람도 별로 많이 살지 않게 되나봅니다.
 
이 정당은 그 지역에서 90프로 지지를 받는 것이 불편했습니다. 다른 지역 사람들이 손가락질 했기 때문입니다. 사람이 많이 사는 어떤 지역에서 더더욱 손가락질 하곤 했습니다. 사람도 별로 없는 지역에서 높은 지지를 받는 것이 사람이 많이 사는 지역에서 손가락질 받는 원인인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투표의 계산을 바꿨습니다.

예전에는 모든 투표를 같은 한표로 계산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바꾸기로 했습니다. 사람이 얼마나 많이 사느냐에 따라 계산하기로 했습니다. 사람이 많이 사는 지역에서 표수가 적으면 그들은 사는 사람이 많은만큼 투표용지를 투표함에 더 넣었습니다. 사는 사람이 적은지역에서 표수가 많으면 그들은 투표용지를 투표함에서 꺼내 휴지통에 버렸습니다. 이제 이 정당은 모든 사람사는 지역에서 사는 사람들 만큼 평등한 표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기뻐했습니다. 


이제 어떤 지역에 살고있는 사람은 다른 지역에 살고있는 사람들보다 더 평등하게 되었습니다. 어떤때는 3배가 평등할때도 있다고 했습니다. 어떤때는 5배가 평등할 때도 있다고 했습니다. 또 어떤때는 20배가 평등할 때도 있다고 했습니다.


이 정당이 표를 계산하는 방법을 사람들은 잘 몰랐습니다. 표를 자꾸 넣고 빼고 했기 때문입니다. 겨우 몇몇만이 알수 있었을 뿐입니다.  이 사실을 알게된 사람들의 여러가지 생각을 했습니다.  어떤 사람은 이렇게 생각했습니다. "어떤 지역의 사람이 다른 어떤 지역의 사람보다 더 평등한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또 다른 어떤 사람은 이렇게 생각했습니다.  "정당은 손가락질 받고있는 특정 지역사람들이 아니라 모든 지역으로부터 평등한 지지를 받아야 집권할 수 있다."  또 어떤 사람은 이렇게도 생각했습니다. " 어떤 지역 사람이 다른 지역 사람보다 세 배나 네 배 평등한 것은 있을 수 있는 일이지만 다섯 배 이상  평등한 것은 너무한 거 아닌가?"




오래전에 '조지오웰'이라는 한 서양 사람이 살았습니다. 그는 '동물농장'이라는 소설을 썼습니다.

벤저민은 누군가가 자신의 어깨에 코를 비벼대고 있음을 느끼고 뒤를 돌아보았다. 클로버였다. 나이 먹은 그녀의 눈은 전보다 더 심하게 뿌옇게 되어 있었다. 그녀는 가만히 그의 갈기를 끌고 뒤로 돌아서 '칠계명'이 써 있는 창고의 끝까지 그를 데리고 갔다. 둘은 타르를 칠한 벽에 희게 씌여진 글씨를 바라보면서 잠시 동안 말없이 서 있었다.

"나는 눈이 어두워지기 시작했어.:" 그녀는 말했다.
"젊었을 때도 저기 써 있는 것을 읽지 못했지만 내게는 어쩐지 그 벽이 달라진 것처럼 보여요. 벤저민, '칠계명'이 이제까지와 같은가요?"

벤저민은 이번에 처음으로 자신의 규울을 깨뜨리기로 했고, 그래서 벽에 써 있는 글자를 그녀에게 읽어주었다. 벽에는 단 하나의 계명이 있을뿐, 그밖에는 아무것도 써 있지 않았다.
그 한 가지 계명은 다음과 같았다.

모든 동물들은 평등하다. 그러나 어떤 동물들은 다른 동물들보다 더 평등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