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갑은 중립이 아니라 비당권파 대리인에 불과하군요
당을 수습하는 것이 아니라 당권파 쫒아내는 것이 목적이고 비대위 구성을 보니 기가 막히더군요
그러고서 당권파에게 비대위 참석하라면 할 사람이 누가 있을까요

그건 그렇고 유창선 박사가 작금의 진보당 논란의 근원인 부정선거에 대해서 트위터에 코멘트를 했습니다
나도 가장 웃기는 것이 이 부정선거 펙트에 대한 명확한 조사없이 당권파를 조지고 보았다는 겁니다


진보당 사태 이렇게 된것에는 한겨레 경향의 책임이 컸다

통합진보당 내분이 이렇게 악화된데에는 한겨레, 경향을 비롯한 진보언론들의 책임도 컸음을 나는 지적하고 싶다. 이들은 조준호 보고서가 나오자 화들짝 놀란 나머지, 팩트에 관한 기본적인 검증와 확인은 제쳐놓고 당권파-비당권파 간의 갈등에만 초점을 맞추었다. 이들이 언론 본연의 책무인 사실에 대한 검증과 확인에 노력했다면, 내 판단으로는 잘못된 판단과 오해들은 상당부분 해소되었을 것이고, 통합진보당 내부 갈등이 이 지경까지 치닫지는 않았을 것이다. 조중동은 그렇다 치고, 진보언론들도 사실을 직접 확인하고 합리적인 판단을 내리는 노력을 보여주지 않았다. 언론 본연의 책무는 다하지 않은 사람들이 이제와서 목소리만 높이는 것도 우스꽝스럽다. 언론에서는 거의 유일하게 합리적인 접근의 필요성을 제기한 한겨레 박창식 논설위원의 칼럼을 링크시켰다.
http://www.hani.co.kr/arti/opinion/column/532945.html


진보당 경선 부정은 실체가 없다  (흐강 제목)

강기갑 위원장이 민주노총 김영훈 위원장을 찾아가 사과했다. 그런데 나는 한가지 의문이 풀리지 않는다. 민주노총이 통합진보당의 사과를 받고, 지지철회를 거론할 입장인지 모르겠다. 왜냐하면 이런 문제다.
통합진보당 경선이 총체적 부정이었다는 조준호 보고서 결론의 주요 논거는 내가 이해하기로는 동일 IP에 의한 투표가 자행되었다는 사실, 온라인투표 당시 소스코드를 열어봤다는 것이다.

소스코드를 열어본 것이 단지 기술적 보정을 위해서 그랬던 것인지, 아니면 들어가서 부정행위를 한 것인지는 (노회찬 대변인도 말했듯이) 전문가들의 기술적 검증에 의해 가려질 수 있을 듯하다.
 
내가 민주노총과 관련해서 짚고싶은 것은 동일 IP 투표에 대한 것이다. 민주노총 전남지부가 낸 성명을 보니까, 민주노총 조합원 당원들을 부정선거 행위자로 매도한 중집위의 결정을 비판하며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었다.

노조사무실을 갖추고 있는 단위사업장들에서는 우리지역에서 확인해 본 결과 거의 대부분의 사업장이 동일 IP에서(노조사무실 컴퓨터에서) 집단적인 투표가 진행되었다. 그리고 이것은 투표결과에서도 여실히 증명해주고 있다.
가정집 등을 제외했다고 볼 만한 10개 이상 중복 IP 비율은 전체 평균 24.5%였고, 나순자 후보 41.8%, 김기태 후보 34.8%, 문경식 후보 32.6%, 윤갑인재 후보 32.2%, 이영희 후보 32.1% 였다. 10개 이상 중복 IP 비율에서 5위 안에 민주노총 출신 후보 4명이 모두 포함되었다. 이는 민주노총 소속 노조에서 전체적으로 집단적인 투표가 진행되었음을 그대로 반영해 주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사실에 비추어 현장투표에서와 동일 IP에서 중복투표가 이루어진 것이 총체적인 부실과 부정선거였다는 것은 곧 우리 민주노총 조합원들과 노조사무실이 부정선거의 당사자이자 부정선거의 온상이었다는 것에 다름 아니다.“

따지고 보니 그렇다. 통합진보당 진성당원 7만5천명 가운데 절반 가까운 46.7%가 민주노총 조합원이라고 한다.
 통합진보당 당원들이 같은 PC에서 투표하여 IP 중복이 발생하는 부정행위(?)를 광범하게 자행했다면, 주로 노조사무실에서 같이들 투표했을 가능성이 높은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그 주된 당사자일 것으로 판단된다. IP 중복을 부정선거의 근거로 제시한 것을 받아들인다면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대거 부정행위가 가담했다는 얘기가 된다. 그렇다면 당연히 지지철회 운운할 자격조차 없고 통합진보당과 함께 머리숙여 사과해야 한다.
그런데 그렇지가 않다. 민주노총이 심판이라도 된 같은 분위기이다. 자기들의 조합원들이 대거 부정선거를 했는데도 말이다. 내 머리로는 이 일련의 상황이 제대로 이해가 되지 않는다. 누가 나의 이런 의문에 설명 한번 속시원하게 해주었으면 좋겠다.
폭력사태에 대해 개탄하며 책임을 묻자는데는 이의가 없지만, 갈등의 출발점이 되었던 조준호 보고서의 진실은 도대체 무엇인지.... 나는 그것이 알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