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동과 관련해서 말이 많다.
제대로된 언론은 대게 김제동과 관련해서, 우려 내지는 KBS를 성토하는 분위기로 가고 있다. 다소 보수적인 언론사도 단순히 노무현 대통령의 노제를 한 것만으로 짤리는 것이 사실이라면 그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한다.
물론..

물론 역시 우리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 정신나간 언론사도 많다.
똥아일보가 대표적이다.
http://www.donga.com/fbin/output?n=200910150450
링크를 가보기 싫거나, 나 역시 동아일보 링크로 가서 보는것을 원치 않으므로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별 볼일 없는 칼럼이고 이 부분만 읽으면 다 읽은 것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독설가'로 유명한 김구라 씨는 2003년 인터넷방송에서 당시 서울시장인 이명박 대통령을 향해 "노가다 십장(막노동판 반장) 출신" "멸치대가리"라고 욕했으나 여전히 방송가에서 잘 나가고 있다는 것.

김구라 씨는 공중파에 진출한 후부터는 정치적 발언을 삼가고 있지만 2000년대 초 인터넷방송 진행자 시절만 해도 우파 정치인을 단골 욕설 소재로 삼았다. 심지어 동료 진행자들과 함께 박정희, 이승만 전 대통령 등 과거 정치인과 여성 톱스타에 대한 성적 욕설을 담은 '한국을 망친 100명의 XXX들'이라는 노래를 부르기도 했다. "

아마도, 이 기자는 머리가 나빠도 너무 나쁜게 아닐까., 03 년이면 노무현 대통령의 위세가 하늘을 찌를 시절인데, 그 당시 누가 이명박을 멸치대가리라고 했다 치자, KBS 사장은 정연주일텐데, 김구라가 잘 나가지 않을 이유가 없지 않은가..

여튼, 동아일보의 시각이 대체적인 보수언론의 시각인데...

조선일보는 유독 특별한 시각을 들어내고 있다.

http://srchdb1.chosun.com/pdf/i_service/pdf_ReadBody.jsp?ID=2009101400051
[사설]개그맨 김제동씨에게 다시 마이크를 쥐여 주라
"KBS는 "김씨의 출연료에 비해 '스타 골든벨'의 시청률이 낮은 것도 한 이유"라고도 했다.

그러나 여러 정황상 이런 KBS의 설명을 곧이곧대로 받아들이기는 어렵다. KBS는 오락프로그램에서 가장 중요한 MC를 바꾸면서 마지막 녹화 사흘 전에야 느닷없이 교체를 통보했다. KBS는 김씨가 이 프로그램을 4년 동안 맡아와 분위기 변화를 위해 김씨를 교체해야 했다지만 KBS에는 그보다 훨씬 오래 진행한 MC도 많았다. 시청률도 교체에 별 관계가 있을 성싶지 않다. '스타 골든벨'의 시청률은 11~12%로 토요일 같은 시간대 1~2위를 꾸준히 달려왔기 때문이다. KBS는 이미 경비절감을 이유로 외부 MC들 중 교체할 사람은 교체했고, 김씨도 올해 초 회당 600만원의 출연료를 540만원으로 재조정하는 선에서 유임됐었다."

이렇게 kbs의 외압설에 대한 반대 논리를 차근차근 밟아주고...

"이런 상황을 아는 시청자라면 누구나 김씨의 교체가 정규 프로그램 개편에 따른 정상적 교체라는 사실에 선뜻 수긍할 수 없게 돼 있다. 김씨의 교체를 "정권 눈에 거슬리는 사람들을 방송에서 퇴출시키려는 정치탄압"이라고 하는 야당 주장에 더 귀가 솔깃해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그러니 "정치적 배경은 없다"는 KBS 사장 주장이 "정치적 배경이 있다"는 소리로 들리는 것이다."

"개그맨 김제동씨의 도중하차가 그때처럼 정권과 TV가 손을 맞잡은 결과라면 그야말로 허무개그 같은 일이다. KBS는 김제동씨에게 다시 마이크를 돌려줘야 한다. "
이런 도발적인 결론을 도출하고 있다.  물론 같은날 나간 지면에 박은주기자가 kbs의 여러 변명들을 그대로 늘어놓고 있기는 하지만 풍기는 늬앙스는 '만약 정권 외압이나, 혹은 알아서 기는 거라면 설혹 그럴 수 밖에 없다 하더라도 그건 나쁜 것이다' 라고 지적하고 있다.

나는 조선일보의 사설, 김제동에게 마이크를 다시 주라는 그것이 상당히 마음에 거슬린다.

그래서 퀴즈? 내지는 여론조사를 하나 해보려고 합니다.

왜 조선일보는 김제동의 복귀를 요구하는 사설을 냈을까? 귀찮아하는 분들을 위해서 객관식으로...

1. 조선일보가 개과천선해서 일종의 방송사의 외압이나, 알아서 기는 행태에 대해서 정말로 분노했기 때문에,

2. 김제동을 짜름으로 인해서 오는 역효과와 반대파들의 공격 사유를 만들어주므로..

3. 김제동은 정말 없어서는 안되는 진행자이며, 국민들에게 꼭 보여줘야할 mc 이므로 ...

4. 김제동은 TK 이기 때문에..

5. 기타의견 주관식...

여러분은 몇 번인거 같나요?? 저는 조심스럽게 4번에 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