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경제/사회 게시판
글 수 20,636
정치적 견해가 비교적 고정되어 있는 다수와 유동적인 소수가 있다. 나꼼수가 날고 기어봐야 고정되어 있는 다수중 한쪽편의 맘을 돌리기는 힘들다. 나꼼수에 열광했던 이들, 나꼼수에 대한 약간의 문제제기에도 반론하는데 바빴던 이들 절대다수는 나꼼수가 없었어도 민주통합당이나 진보통합당 둘중 하나에 표를 던졌을 이들이다. 내 주위 어디를 둘러봐도 새누리당 지지자였다가 나꼼수 때문에 마음이 바뀐 이들은 없다. 나꼼수가 제기하거나 파헤치려 했던 이슈나 진실이 제기되지 않고 파헤쳐지지 않았더라도 그들은 새누리당을 지지했을 사람들이 아니다. 따라서 나꼼수의 존재의의는 정치에 별관심없는, 선뜻 투표를 포기하기도 하는 2-30대 유동층 일부를 야당 지지쪽으로 견인할 때만 있다.
나꼼수 열기에다 이명박 정부의 실정과 후안무치한 행태, 그리고 적잖은 이들이 피부로 느끼는 삶의 질의 악화에 비추어 볼때, 큰 차이는 못내더라도 야당들 전체가 과반수 의석을 가져갈 것이라고 예측할 만했다. 민통당의 공천과 네거티브 전략을 탓하는 이들이 있는데, 그것들에 아무리 문제가 많았어도 이명박 정부와 여당이 실제로 이룬게 없고 또 한번 과반수 의석당으로 만들어주면 이번에는 잘 하리라 기대할만한 실질적 근거가 전혀 없는 이상 그 문제는 새누리당을 과반수 의석 당으로 밀어줄 합리적 이유는 못된다. 그냥 한국인들 다수가 아직 덜 깨어 있는 것 뿐이다. 조금이라도 깨어있으면 야당이 더 잘하리라는 근거 역시!!! 없더라도 그냥 인지상정적이기도 하고 합리적이기도 한 시소의 원리에 따리 이번에는 야당을 간신히나마 과반수 의석을 확보한당이 되게 해야 했다.
나는 나꼼수가 2-30대 유동층 일부를 야당 지지쪽으로 견인하는 일을 해내지 못했다고 생각한다. 수도권에서 야당이 승리했다고 하지만 원래 수도권에서는 나꼼수 등장 이전부터 야당이 강세였다. 수도권에서 20대 투표율이 높아졌다고 하는데, 높아진 만큼 야당이 더 득표했다고 생각할 만한 이유는 없다. 그랬다면 더 큰 차이로 이겼어야 했다. 추가로 투표에 참여한 이들 상당수는 오히려 새누리당에 표를 던졌을 것이다. 일부는, 나꼼수의 영향을 받아 야당에 표를 던졌겠지만 그 만큼이나 그 이상인 나머지일부가 새누리당에 표를 던졌다. 나꼼수 열기와 그 무리들을 또 한번 다수당으로 만들어 주어서는 안되는 합리적 이유들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김용민의 막말이 유동층에 어느 정도 부정적 영향을 끼쳤던 것 같은데, 물론 그 유동층이 아주 약간만이라도 깨어 있는 이들이라면 그 막말을 둘러싼 막말들에 부정적 영향을 받아서는 안되었다.
결국 나꼼수 열기는 나꼼수가 없었어도 절대 그 사람같지 않은 놈들 떼거리한테는 표를 주지 않았을 이들만의 잔치의 열기였다. 그것은 자축의 이벤트였다. 나머지 인간들 절대다수는 그 열기에 꿈쩍도 안했고 유동층 절대다수도 그랬다. 이게 한국인들의 의식의 현단계이다. 주류반동수구언론이 거의 유일한 언론이었던 시대를 벗어나서 비주류 언론들도 생기고 인터넷도 생기고 SNS도 생기고 나꼼수까지 생겼는데도, 나꼼수 청취자가 천만을 육박한다는 얘기가 있었는데도, 여전히 믿음직스럽지 않을 지언정 그래도 최소한의 사람꼴은 갖춘 이들이, 믿음직스럽지 않을 뿐 아니라 사람같지도 않은 놈들이 다수 포함되어 있는 무리들한테 밀리는 현실, 진짜 진보는 무대에 등장할 기회조차 없고 온건 보수주의자들이 진보라고 타칭되는 현실..
2012.04.15 06:45:13
제 주변엔 나꼼수 듣고 새누리당에서 바뀐 사람이 실제로 있습니다. 바뀐 다음엔 오히려 좀 오버하는 경향까지 .ㅡㅡ
그리고 어차피 새누리당 투표 안할 사람들이란 말에는 동의가 안가네요 제 주변만 봐도 별 투표에 관심없던 사람들이 좀 더 적극적으로 투표하고 또 하라고 하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저 보고 꼭 투표하라고 일부러 말한 사람이 3명 다 나꼼수 듣는 사람들 ..
진보통합당이나 민주통합당에 표를 던질 사람이 아니라 투표날 놀러갈 가능성이 많은 사람들었겠죠 ..
뭐 제 개인적인 일화니 무슨 의미가 있겠냐고 할 수 도 있겠지만 그리고 총선 등에 어느정도의 영향을 끼쳤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정치에 관심없던 일부 사람들에게 정치에 관심을 갖게 한점은 인정해줘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나꼼수 내용의 진실성은 문제일 수 있습니다만
2012.04.15 12:52:19
이명박 정부의 실정과 후안무치한 행태, 그리고 적잖은 이들이 피부로 느끼는 삶의 질의 악화에 비추어 볼때, 큰 차이는 못내더라도 야당들 전체가 과반수 의석을 가져갈 것이라고 예측할 만했다. 민통당의 공천과 네거티브 전략을 탓하는 이들이 있는데, 그것들에 아무리 문제가 많았어도 이명박 정부와 여당이 실제로 이룬게 없고 또 한번 과반수 의석당으로 만들어주면 이번에는 잘 하리라 기대할만한 실질적 근거가 전혀 없는 이상 그 문제는 새누리당을 과반수 의석 당으로 밀어줄 합리적 이유는 못된다. 그냥 한국인들 다수가 아직 덜 깨어 있는 것 뿐이다. 조금이라도 깨어있으면
출처(ref.) : 정치/사회 게시판 - 자축행사로서의 나꼼수, 혹은.. - http://theacro.com/zbxe/free/564203
by 칼
그러게나 말입니다. 퍼런 옷 입다가 뻘건 옷으로 갈아입고,,, 민생 들먹인다고, 온통 빨간색 마인드로 중무장한 그들이... 빠뀔리가 있겠나요!
참 새누리당, 한나라당과 관계없는 새로운 정당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인지... 그들이 저질러온 온갖 만행을 깡그리 잊어버렸나 봅니다. 아주... 한심한 노릇입니다!
정치/사회게시판 최신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