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웬 럽조이 가설은 인류학 교과서에 실려 있는 유력한 가설이다. 오웬 럽조이가 1981년 「Science」에 "The origin of man"이라는 논문을 발표함으로써, 이 가설이 세상에 알려지게 되었다. (※ 생태학자 토맛 럽조이는 별개 인물이다.)

간단히 요약하자면 현재 지구인들이 이 별에서 매우 번성하고 있는 바, 그 까닭이 (1) 핵가족제, (2) 일부일처제, (3) 작업 분담이라는 것이다.

지구인의 번식이란 사실 쉽지 않은 일이다. 40주의 임신기간은 말할 것도 없고, 수유기간도 1~2년, 어느 정도라도 성장하여 달리기라도 하려면 출생후 5~6년이 금방 지나간다. 이래서는 여러 자녀를 가질 수가 없으니, 해결방법은 마치 유아원처럼 터울을 가진 아이 여럿을 보육 전담자가 보살피는 것이며, 그 경우 부양 전담자의 존재가 필수이다.

이 방법으로써 군거난혼 방식의 침팬지나 일부다처제의 고릴라와 달리 집중 육아를 하였고, 그 결과 숫자가 는 지구인들이 문명을 일구어냈고, 농경도 시작되었다는 가설이다. 이 가설의 문제점은 농경이 시작되어 사유재산제가 발생한 연후에나 비로소 결혼제도, 즉 부성(父姓)제도가 시작되었다는 일반적인 역사 이해와 충돌한다는 점이다.

어느쪽이든, 결혼이라는 것이 여타 동물의 짝짓기보다 훨씬 더 지구인들에게 중요하다는 점만은 합의가 될 것이다. 그렇기에  유교가 지배하던 이씨조선 시대에 이른바 혼인지대례(婚姻之大禮)는 일생에 단 한 번만 가능하였다. (※ 단, 당상관의 경우 두 번까지 인정) 벼슬아치 부부가 아님에도 블구하고 사모 관대하고 나귀 탐과 연지 곤지 찍고  족두리 쓰고 사인교를 탐이 허용되었다.   만일 누군가의 후취로 간다면, 그 여자는 일생 혼인지대례를 해보지 못하는 셈이다.

고대 이래로 결혼에는, 예외야 있으나, 세 가지 필수 조건이 있다.
1. 사랑
2. 건강
3. 집
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생략하나, 결혼의 정의가 "합법적이고, 연속적이고, 배타적인 성교"이므로, 자명할 것이다.

위 세 가지가 결혼의 성립 조건이되, 그 유지 조건은 다르다. 형이하학에서 형이상학으로 좀 이동한다.

*  결혼의 유지 조건
1. 사랑
2. 이해
3. 존경
4. 감사

위 네 가지가 전부 있으면 좋겠지만, 그중 어느 하나나 둘이나 셋이 없이도 결혼이 유지될지 잠시 생각해 보았다.

1000 사랑o이해x존경x감사x: 애완동물
0100 사랑x이해o존경x감사x: 동성 친구
0010 사랑x이해x존경o감사x: 위인전 인물
0001 사랑x이해x존경x감사o: 기부자
한 가지 조건만으로는 결혼 유지가  어렵겠다. 
위 네 가지중 세 가지는 결혼 자체가 이미 불성립이다.

1100 사랑o이해o존경x감사x: 이성 친구
1010 사랑o이해x존경o감사x: 종교인과 결혼
1001 사랑o이해x존경x감사o: 예술가와 결혼
0110 사랑x이해o존경o감사x:  늙은 학자와 결혼
0101 사랑x이해o존경x감사o: 늙은 건물주와 결혼
0011 사랑x이해x존경o감사o: 박애주의자와 결혼
두 가지 조건으로는 위태로와 보인다.

1110 사랑o이해o존경o감사x: 젊은 학자와 결혼
1101 사랑o이해o존경x감사o: 젊은 건물주와 결혼
1011 사랑o이해x존경o감사o: 판검사/의사와 결혼
0111 사랑x이해o존경o감사o: 늙은 사업가와 결혼
세 가지 조건이면 나아 보인다.

1111 사랑o이해o존경o감사o: 젊은 사업가와 결혼
이런 완전 상태가 흔할 수는 없겠다. 내노라하는 미녀 연예인들이 언필칭 청년 실업가와 교제함을 보면 짐작할 일이다.

그런즉, 미녀가 돈만 보고 추남과 결혼한 경우 그 결혼이 유지되려면, 님편이 존경받을만큼 돈을 잘 벌든가, 남편이 신장을 팔든 사기를 치든 도둑질을 하든 감사받을 만큼 돈을 가져다 주든가  하여야 한다는 결론이 나온다.


이상의 경우는 여자 측면에서 본 것이며, 남자 측면에서 고찰해 볼 수도 있겠다. 양자를 조합하면 경우의 수가 많아지므로 추가 논의를 생략하며, 생략해도 된다.

아래 사진을 보면 생략해도 되는 까닭이 짐작될 것이다.


2021-10-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