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이 원전 관련하여 벼락치기 공부하다보니 사고를 냈는데, 캠프측에서 잽싸게 수습한 모양입니다. 윤석열이 부산일보와 인터뷰에서 원전 관련하여 답변을 하다 사실과 다르게 이야기한 것이 그대로 부산일보에 실리자, 이걸 지적 받자 곧바로 부산일보가 이 부분을 삭제하고 수정하였습니다.

부산일보가 삭제한 윤석열의 문제의 발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본에서도 후쿠시마 원전이 폭발한 것은 아니다. 지진하고 해일이 있어서 피해가 컸지만 원전 자체가 붕괴된 것은 아니다. 그러니까 방사능 유출은 기본적으로 안 됐다.>

 

이 윤석열의 발언은 완전히 사실을 왜곡한 것입니다. 후쿠시마 원전 사고의 간접 원인은 해일(쓰나미)이지만(지진으로부터는 후쿠시마 원전은 안전했음) 직접 원인은 냉각수 공급을 하는 전원장치들이 쓰나미로 인해 침수되면서 작동하지 않아 원자로에 냉각수가 공급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후쿠시마 원전은 수소 폭발하여 원자로가 완전히 녹아내렸으며, 방사능 유출이 엄청나게 많았습니다. 이 사고로 후쿠시마 일대에 방사능 피폭이 일어났지만, 방사능 피폭으로 사망한 사람은 단 1명도 없었죠. 10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피폭으로 인한 사망자는 없습니다. 문재인이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1,800여명이 사망했다고 공개석상에서 발언했다가 일본측의 항의를 받기도 했죠.

 

문재인이 판도라영화 보고 픽션과 현실(과학)을 구분도 못하고 탈원전을 결정하고 밀어붙이는 것을 저지하기 위해 많은 분들이 수고하고 있습니다. 원전산업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후보가 사실관계와 다르게 저렇게 잘못 이야기하면서 원전을 옹호하게 되면 탈원전을 반대하고 원전산업 생태계 회복을 위해 노력하는 많은 분들의 입장이 곤란해지고 탈원전 반대운동이 국민들로부터 호응을 얻기 어려워집니다.

 

윤석열은 하루에 1건씩 사고를 치네요. 공부가 덜 되었으면 가만이나 있든가, 아니면 전문가들로부터 배우든가 해야지 섣부르게 아는 알량한 지식으로 생각 없이 내뱉게 되면 본인도 어려워지지만, 그 분야에서 열심히 노력하는 분들에게도 폐를 끼치게 됩니다.

내일은 윤석열이 어떤 것으로 사람을 놀라게 할지 조마조마합니다.

 

 

<처음 부산일보가 올린 기사 내용>

저는 원전을 일단 경제적인 에너지원이고 또 탄소 중립에 부합하는 에너지원인데, 안전 문제만은 그건 아주 과학과 전문성 의해서 판단하자는 것이다. 그래서 안전에 약간이라도 문제가 생기면 그걸 보완해야 되고. 지금 뭐 앞으로 나오는 원전은 안정성 문제없다고 한다. 우리나라에 들어오는 원전이 체르노빌하고 다르다. <일본에서도 후쿠시마 원전이 폭발한 것은 아니다. 지진하고 해일이 있어서 피해가 컸지만 원전 자체가 붕괴된 것은 아니다. 그러니까 방사능 유출은 기본적으로 안 됐다.> 여러가지 지질학적, 과학적인 그런 분석과 근거에 의해서 만약 안정성에 문제가 있다고 한다면 우리가 원전 줄여나가야 되겠지. 그러나 안전성 문제가 없다면 그걸 더 과도하게 위험하다는 식으로 받아들여서는 곤란하다. 하여튼 과학의 문제다. 그러나 과학적으로 봤을 때 안전 문제가 있으면 이야기할 필요가 없다. 근데 과학적으로 봤을 때 안전에 문제가 없다면 과도하게 그럴 필요가 있나.”

 

<부산일보가 수정한 기사>

저는 원전을 일단 경제적인 에너지원이고 또 탄소 중립에 부합하는 에너지원인데, 안전 문제만은 그건 아주 과학과 전문성 의해서 판단하자는 것이다. 그래서 안전에 약간이라도 문제가 생기면 그걸 보완해야 되고. 지금 뭐 앞으로 나오는 원전은 안정성 문제없다고 한다. 우리나라에 들어오는 원전이 체르노빌하고 다르다. 여러가지 지질학적, 과학적인 그런 분석과 근거에 의해서 만약 안정성에 문제가 있다고 한다면 우리가 원전 줄여나가야 되겠지. 그러나 안전성 문제가 없다면 그걸 더 과도하게 위험하다는 식으로 받아들여서는 곤란하다. 하여튼 과학의 문제다. 그러나 과학적으로 봤을 때 안전 문제가 있으면 이야기할 필요가 없다. 근데 과학적으로 봤을 때 안전에 문제가 없다면 과도하게 그럴 필요가 있나.”

 

[출처: 부산일보] http://www.busan.com/view/busan/view.php?code=20210804180550019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