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빋-19 백신 접종자가 코빋-19 환자와 밀접 접촉하였을 경우, 어떠한 일이 벌어질지 잠시 생각해 보았다.

1. 현존 코빋-19 백신은 근육 주사제이므로, 분비성 항체인 면역글로불린 A (Ig A)를 유도할 능력이 없다.
2. 따라서 백신을 맞았다 하여 코 점막의 감염 그 자체를 예방하지는 못 한다.
3. 그 결과 코빋-19 발병이 있을 수 있다. (여기서 발병이란 증상 및 증후가 나타남을 의미)
4. 화이자나 모더나 백신은 발병 가능성이, 비접종자의 그것을 100%로 두었을 때,  ~5%이고, AZ 백신은 ~20% 이다.
5. 델타 변이등 변이 바이럿에 대한 발병 가능성이 화이자나 모더나 백신은 ~10%, AZ 백신은 ~40%  정도 된다. (아직 미확정)
6. 그러나 발병하더라도 코빋-폐렴 내지 코빋-파종성 혈관내 응고증(Disseminated intravascular coagulation)은 아니고, 코빋-감기 수준이다.
7. 코빋-감기를 앓으면 이것이 일종의 추가 접종(booster inoculation) 역할을 하게 된다.
8. 이 코빋-감기 환자와 밀접 접촉한 사람이 코빋-19 백신을 맞지 않았을 경우, 그에게는 코빋-폐렴이 올 수 있고, 심하면 죽을 수도 있다.
9. 즉, 지구인들은 코로나바이럿 면역 강자/부자와 면역 약자/빈자의 두 군으로 나뉘게 된다. (획득 형질이므로 하디-바인벩 법칙은 적용되지 않는다.)
10. 적자생존(適者生存)이다. 
11. 스스로 부적자(不適者)로 남겠다는 사람에게 강제할 도리(道理)는 없다.

"말을 물가까지 끌고 갈 수는 있어도, 물을 마시게 할 수는 없다." (터키 속담)

"전능하신 하느님께서도 인간이 '동의'하지 않을 때에는 무력하시다." (토맛 아퀴낫, 「신학대전], 은총론)

2021-07-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