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혜원 이슈, 이거 보고 한참 웃었다. 이거 잘 들여다보면 인간의 본질이 보인다.
먼저 밝힌다. 난 손혜원이 진심으로 자신은 잘못이 없다고 생각할 거라는데 백원 건다. 손혜원은 지금 정말 억울할 거다. 아름다운 목포 거리를 위해 희생했는데 이거뜨리 날 투기꾼으로 몰아?

자, 손혜원의 해명 하나하나 뒤벼주겠다.

1. 난 강남에 아파트 한채 없는 사람이다.
-> 이거 전형적인, 말이 말을 낳고 그 말이 진실을 덮어버리는 순간 되겠다. 프랑스 포스트모더니스트들이 열심히 팠던 주제다. 강남은 어느새 그 실체와 상관없이 부동산 투기의 대명사되겠다. 그러다보니 강남이 아니라 다른 곳 투기하면 투기꾼이 아니라고 착각하는 몰골 되겠다. 손혜원은 요 몇년간 강남보다 훨씬 핫했던 이태원에 60평 아파트 살고 그외에도 4개의 부동산을 소유한 부동산 부자 되시겠다. 그래도 손혜원은 어쨌든 '난 강남에 부동산없으니 부동산 투자나 투기와는 아주 먼 사람이얏!'하고 우기시는 거 되겠다.

2. 사람들은 진짜 부동산 투기꾼을 모른다.
-> 그런데 손혜원의 저 말에 넘어가는 사람들 좀 있을 거다. 강남은 눈에 보이고 워낙 유명하니 그냥 강남에 집있다 그러면 부동산 투기로 본다. 이런거 진짜 투기꾼들이 보면 웃는다. 투기꾼들, 아파트 안쳐준다. 아파트 그거 해봐야 재산세, 종부세, 양도세 빼면 의외로 수익도 변변찮고 매매가 대비 월세 수익율도 낮다. 뿐이랴. 하도 아파트에 민감하니 국가도 아파트 투기하는 거 같으면 그때부터 레이더 켜고 추적한다. 진짜 투기꾼들은...땅이다. 그 땅이 강남이든, 을릉도든, 강원도든, 바닷가든 심지어 사람들이 어디 쳐박혀 있는지도 모르는 산골짜기든 상관없다. 어쨌거나 개발 호재있어 급등할 곳 같은 땅이 최고다. 한번 신도시 개발된 곳 원주민 만나 물어보면 내가 뭔 말하는지 감잡을 수 있을 거다. 신도시 개발 발표된 순간 그 곳에 이미 지어진 아파트와 그 근처 완전 쓰러져가는 농가주택 중 어느게 더 급등할까? 해보나마나 후자다. 그것도 몇배 차이가 난다. 아파트가 10% 오르면 다 쓰러져 가는 농가주택은 거기에 최소한 동그라미 하나 더 붙는다. 왜냐....고? 이미 지어진 아파트는 부수고 다시 못짓는다. 반면 쓰러져가는 농가주택은 짓고 삐까번쩍하게 다시 지을 수 있다.

주진형이 그랬지? 목포 가보니 다 쓰러져가고 볼품없어서 투자 안했다고...그게 뭔 투자가치가 있냐고...투자 전문가라고 깝죽대는 주진형은 자기가 뭔 소리했는지도 모를 거다. 주진형은 아마 주식 투자할 때도 몇달새 몇백퍼센트 오른 비까 번쩍한 종목만 투자했나부다. 증권가에서 주진형을 또라이 취급하는 인간들 많던데 주진형이 딴에는 손혜원 쉴드치겠다고 떠드는 소리 보니 이해가 되더라. 거창하게 떠들줄만 알았지, 투자의 투도 모르는 인간... 하긴 주진형 같은 헐랭이들이 많으니 투기꾼들이 돈 버는 거 되겠다. 나야 진작에 내가 부동산 투자 가치 알아보는 눈 없다는 걸 잘 알고 있으니까...

3. 쓰러져가는 농가 주택 이야기하니 문제된 목포는 부수고 다시 못짓는다고 반박할 인간 있겠지?
그런 인간들 역시 앞으로 부동산 투자든 투기든 일절 손대지 않기를 바란다. 일단 내 말을 이해하려면 요 몇년새 서울에서 젠트리피케이션이니 뭐니하며 최고로 핫했던 지역들 한번 살펴봐라. 거기에 건물 다 때려부수고 다시 고층빌딩 비까 번쩍하게 세운 곳 얼마나 있는지 알아봐라. 별로 없다...

온갖 규제로 짓기가 쉽지 않다. 한옥마을 지정되면 한옥 외양 못바꾼다. 그런데 핫하지? 왜 핫해? 사람들이 몰리니까... 뭐 문화지구로 지정됐으니 재개발 못해 울상이라고? 가격이 떨어진다고? 뭘 모르면서 우기긴 드럽게 우겨요. 옛날처럼 다 부수고 삐까번쩍 고층빌딩 올리는 재개발도 있지만 옛날 풍경 살아있다며 사람들이 몰려오도록 만드는 재개발도 있다. 이번에 지정된 목포 지구...내부 수리, 리노베이션 비용 국가가 지원한다. 쉽게 말해 외양과 기본 골격만 유지하면 되는 거다. 이거 이해하려면 서촌, 북촌 좀 둘러봐라. 한마디로 그렇게 관광지구화하겠다는 거다. 그런데 안올라?

4. 실제로 아파트 못짓는다며 주민들이 반대한...
박지원이 손혜원 쉴드 친다고 나서며 밝혔다. 손혜원이 산 곳은 거기와 다른 곳이다.

5. 손혜원은 자비로 리노베이션...
아니 그러면 부동산 투자든 투기든 하면서 딸랑 사놓고 기다리나? 아파트도 인테리어 해놓은 수준에 따라 판매 가격이 달라진다. 그런데 상가로 쓸거면서 최소한의 투자도 안하나? 자비로 한대신 전매 제한 안받는다. 문화재로 지정된 곳은 리노베이션 비용 지원받으면 5년간 못판다. 

6. 다른 사람들은 안샀다는뎃!
이걸 해명이랍시고 하고 있어요... 누가봐도 좋은 곳은 이미 다 올라있다. 한마디로 투자할 가치가 없다는 야그다. (업계 용어로 그런 곳 투기한답시고 뛰어드는 인간들은 설겆이 담당이라 불린다. 남들 먹을 거 다 먹은 뒤에 아무 것도 못먹고 뒤처리나 하는 신세가 되기 좋으니까) 15년전 내가 서촌 북촌 다니며 너무 좋다고, 왠만하면 여기 집 하나 사서 살고 싶다고 떠들고 다녔다...물론 돈이 없어 못샀다. 그때 빚이라도 내서 샀으면...아, 괴로운 이야긴 여기서 그만하고...그때 내가 주변 사람들에게 그 이야기하면 100에 99는 반박했다. 겉보기만 좋아보이지, 거기 단독 주택들 오래되서 낡았다...얼마나 살기 불편한지 아냐...고갯길이라 출퇴근 불편하다...주차 힘들다...청와대 근처라 개발 제한 많다...심지어 너가 그따위로 낭만적인 생각하니 돈이 없는 거야. 소리도 들었다. 그래서 지금 거기 얼마하나 알아봐라.

왠만한 사람들은 봐도 이게 좋은건지 나쁜 건지 모르는, 심지어 일반인들이 그런 거 왜사요? 하는 곳이 투기꾼들에게 최고 수익을 주는 곳이다. 한마디로 손혜원에게 추천받고 간 사람들 눈에는 투자할 가치가 없어 보였다? 그딴건 해명이 안되요...그건 그냥 니들이 투자할 부동산 가치를 알아보는 눈이 없다는 이야기 밖에 아니예요. 사실 이런 점에서 난 남들이 욕하는 부동산 투자자든, 투기꾼이든 인정하는게 있다. 남들 눈에 구리기 그지 없는 곳에 숨어있는 가치를 볼줄 아는 눈이 있으니까... 돈만 있으면 부동산 투자 쉽게할 수 있을 것 같지? 

7. 엄밀히 말해 손혜원은 투기와 개발을 겸했던 거다.
난 이 대목에서 손혜원이 목포를 사랑했다고 떠드는 거...이해하는 편이다. 손혜원이 볼때는 정말 답답했을 거다. 서울에선 그런 옛날 모습 간직한 지구들이 관광과 SNS 덕에 지금 부동산 가치가 엄청 치솟았는데 그것도 모르는 인간들...아이고 촌스럽게 아파트나 짓재.. 주변에 투자 전문가라고 하는 인간들, 딴에는 지식인이네 뭐네 문화가 어떻네 떠들던 인간들도 이 가치를 모르네? 지금 저게 다 쓰러져가는 일제시대 건물로 보이지? 저거 잘 리노베이션하면 지금 서울 북촌, 서촌 안부럽다...햐...이걸 모르네...을매나 답답했겠나...

그러니 자기가 앞장선거지...그런데 묻겠다. 그게 부동산 개발업자와 뭐가 다른건데? 부동산 개발업자들은 날림 막무가내로 개발해놓고 사기쳐서 돈 버는 족속으로 보이나? 그들도 나름 논리가 있다. 여기가 이렇게 낙후된 데로 있을 곳이 아니예요. 잠재 가치가 있는데 그걸 사람들이 몰라요. 그래서 내가 리스크 감수하고 개발하는 겁니다...이 논리다.

8. 투자든 투기든 그게 잘못이 아니라면 왜 손혜원이 문제인데?
이렇게 질문하면 난 정말 좋은 질문이라고 박수쳐주겠다. 맞다. 단, 손혜원이 자신은 투자든 투기든과 전혀 무관하며 순결하게 오로지 목포만을 위해 희생했는데 모함한다고 떠들어대며 해명이랍시고 들이대는게 완전 국민을 바보로 아는 내용이니까. 그리고 내친 김에 더 이야기할까? 민주당을 비롯한 정의파들이 허구헌날 부르짖던게 뭐였나? 지금까지 재개발이든 뭔 개발이든 원주민들은 소외됏닷! 원주민 뿐만 아니라 세입자들까지 혜택보는 재개발과 마을 살리기여야 한닷! 아니었나?

더 이야기할까? 그 과정 또한 원주민들이 참여하는 거버넌스여야 한다고 떠들지 않았나? 손혜원의 행위는 그거와 맞나? 정말 맞다고 생각하나?

둘 중 하나만 해라. 부동산 투자/투기/개발업자를 하든지 흠 하나 없는 정의의 천사가 되든지.




-----------------------------------------------------------------------------------------------------------------------

운영진 주: 아래 글들은 위 글이 작성된 이후 본 주제와 관련하여 아크로에 작성된 글 중 일부를 추린 것입니다. 본 사이트에서 있었던 논의글을 정리하기 위해 같이 첨부합니다.


손혜원의 해명이란 것이 id: 대륙시대



손혜원과 관련된 클리앙 글 몇 개 id: 판단력부족

http://theacro.com/zbxe/5419542


손혜원, 그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 - 내기 하실래요? id: 비행소년

http://theacro.com/zbxe/5420066


이해충돌에 대한 몇 가지 생각들 id: 판단력부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