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 스와라지


저자 : M. K. 간디

편집 : H. M. 브야스

역자 : 황  인  채   홈페이지 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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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을의 다른 산업들 (OTHER VILLAGE INDUSTRIES) - II


왜 마을 사업인가 (Why Village Industries)

 

마을 산업의 부활은 천연섬유(Khadi) 노력의 연장선상에 있다. 손으로 짠 천, 수제 종이, 수제 쌀, 집에서 만든 빵과 잼은 서양에서 드물지 않다. 단지 거기에서는 그것들이 인도에서 그것들이 갖는 중요성의 100 분의 1도 가지고 있지 않다.


왜냐하면, 떠나는 자들이 알고 있듯이, 우리에게, 그것들의 부활은 삶을 의미하고, 그것들의 파멸은 죽음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기계 시대가 무엇을 하더라도, 그것이 동력 기계의 전반적인 도입으로 쫓겨난 수백만의 실업자들에게 결코 일자리를 주지 못할 것이다.

H., 4-1'35, p.3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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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모두는 물레가 비폭력적인 경제 자급자족의 상징이라고 확신해야 한다.

Khardi- Why and How, 1959, p.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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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레의 추구는 마을 산업, 수공예 교육 등과 같은 다양한 다른 활동의 밑받침이 되어야한다. 우리가 물레를 지능적으로 채택할 수 있다면 우리는 마을의 전체의 경제생활을 다시 한 번 되살릴 수 있다.

Khardi- Why and How, 1959, p.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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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노동자는 마을에서 해야 할 모든 것, 즉 마을의 전체 삶과 자신을 동일시할 수 있어야하며, 그런데도 불구하고 항상 낙관적으로 느껴야 한다.

Khardi- Why and How, 1959, p.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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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물레를 마을 향상의 중추로 여긴다. 또한 노동자는 다른 마을 공예품이 그의 마을에서 성공 할 수 있는지 알아봐야 할 것이다. 이 공예품들 중 첫 번째 순위는 황소로 기름 짜는 기구가 될 것이다. 우리의 노동자는 마간와디(Maganwadi)에서 지금 과학적으로 개선 된 기술을 알아야합니다.


소개 될 수 있는 또 하나의 기술은 손으로 만든 종이이다. 이것은 온 나라에 종이를 공급한다는 관점에서가 아니라 마을이 자급자족하고 약간의 수입을 올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배워야 한다.


기름과 손으로 만든 종이 다음으로는 모든 마을에서 꼭 필요한 물건인 손 맷돌(hand-chakki)을 되살려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몇 년 동안 내게 불안의 근원이었던 밀가루 공장이 우리의 운명이 될 것이다.


쌀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다. 우리는 손으로 두들겨서 벗긴 쌀이나 벼의 껍질을 벗기기 위한 손 맷돌을 마을 사람들에게 제공해야 하는데, 왜냐하면 그것은 정미소에서 나온 백미가 건강에 해롭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기 때문이다.

Khardi- Why and How, 1959, p.1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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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을 노동자는 마을 전체를 잘 살게 하는 것에 대한 모든 지식을 습득해야 한다. 마을에는 봉제일, 대장간, 목공예, 가죽공예, 농업 등의 일이 있을 것이다. 마을 노동자는 이러한 다양한 직업에서 노동자들의 협력을 이끌어내서 그것들이 전체의 조화로운 한 부분이 되도록 해야 한다.

Khardi- Why and How, 1959, p.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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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우리는 전반에 걸친 마을 번영의 목적을 가지고 그 일을 새롭게 해야 한다. 얼마나 멀리 계속할 수 있는지 알아보자. 비록 우리의 현재 활동이 그러한 변화로 인해 언젠가는 사라지거나 둔해진다고 해도,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우리는 사람들 사이에서 천연섬유에 대한 약간의 인사말을 하였다. 그러나 우리가 사람들에게 천연섬유의 의미에 대해 말한 것에 약간의 오류가 있다면 우리는 중단해야 한다. 우리의 것이 잘못된 주장이라면 우리는 공개적으로 잘못을 선언하고 우리의 주장을 철회해야 한다.


나는 도시 거주자들에게 그들 자신의 천연섬유를 생산하도록 요청할 것이다. 나는 그들에게 천연섬유를 공급하고 싶은 유혹을 떨쳐버릴 것이다. 우리는 가서 마을에 정착 할 것이다. 노동자들이 이러한 변화로 인해 우리를 떠나기를 원한다면 우리는 그들을 가게 할 것이다.


우리의 머리와 마음이 이 정도로 바뀌지 않는 한 우리는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없다. AISA의 우리는 단지 정책을 직접적으로 지시할 것이다. 그러나 가능하면 우리 일을 분권화하면, 우리는 매일매일 천연섬유 일로부터 우리 자신을 완전히 자유롭게 할 것이다.


그 후에 우리는 우리가 정착한 마을 근처에서 행해지는 다른 활동이나 공예에 우리의 힘과 관심을 집중시킬 것이다. 그때에만 우리 일의 실제과제가 실현될 것이다오늘날 우리의 주된 관심사는 이 일의 기초를 가능하면 깊게 놓는 것이다.

Khardi- Why and How, 1959, p.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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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농업, 가축 사육 및 다른 모든 마을 산업의 재건을 통해 사람들의 상태를 개선 할 수 있는 방법과 수단을 생각하고 있다. 만약 12개의 마을들 가운데서 여섯 마을이 성공한다면, 나의 문제는 해결될 것이니, 왜냐하면 부분처럼 전체도 그러할 것이기 때문이다.

Khardi- Why and How, 1959, p.1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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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 자신부터 시작하라 (Begin with Yourself)


기자들은 편지 쓰고, 친구들은 나를 만나서 마을 산업을 어떻게 시작해야 하고, 무엇을 먼저 해야 하는지 물어보았다.


명백한 대답은 "그대 자신부터 시작하고, 그대가 할 수 있는 가장 쉬운 일을 먼저 하시오."이다.

그러나 이 대답은 질문자들을 만족시키지 못한다. 그럼으로, 좀 더 명확하게 하자.


각 개인은 그가 매일 사용하는 모든 음식, , 그리고 다른 물건들을 검사할 수 있고, 그들의 집이나 들판에서 마을 사람들이 생산한 그들이 쉽게 다루고 고칠 수 있는 간단한 도구들로써 외국에서 만들거나 도시에서 만든 도구를 대체할 수 있다. 이 대체물은 그 자체로써 큰 가치를 지닌 교육이자 확고한 출발이 될 것이다. 다음 단계는 그에게 저절로 열리게 될 것이다.


예를 들어, 초심자는 지금까지는 봄베이 공장에서 만든 칫솔을 사용해 왔다. 그는 그것을 마을에서 만든 칫솔로 바꾸기를 원한다. 그는 바블아카시아 가지를 사용하라는 권고를 받았다. 그가 약한 치아를 가지고 있거나 이가 없다면, 단단한 표면에 위에서 둥근 돌이나 망치로 한쪽 끝을 부수어야 한다. 다른 쪽 끝은 칼로 가느다랗게 째고 반쪽을 혀 긁는 용도로 사용한다.


그는 이 솔들이 공장에서 만든 매우 비위생적인 칫솔보다 저렴하고 훨씬 청결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그는 도시에서 만든 치약가루 대신에 깨끗하고 미세한 목재목탄과 깨끗한 소금으로 자연스럽게 대체한다. 그는, 공장에서 만든 천을 마을에서 짠 천연섬유로, 정미소 백미를 손으로 껍질을 벗긴 현미로, 그리고 백설탕을 마을에서 만든 사탕수수 주스로 대체할 것이다.


나는 이것들은 단지 견본으로 만들었다나와 함께 문제를 논의하였던 사람들이 말한 어려움들을 처리하기 위해서.

H., 25-1'35, p.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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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농업(Dairying)


형사상의 과실이 우리 소의 비참한 상태의 유일한 원인이다. 비록 우리의 자비를 위한 본능에 대한 대답이기는 하지만, 우리의 소의 주거지(pinjrapole)는 그것의 실행에 대한 서투른 입증이다. 모범적인 낙농장이자 수익성이 높은 국가기관 대신에, 그것들은 그저 노쇠한 소를 받아들이기 위한 창고일 뿐이다. 소 보호의 종교를 공언하는 동안에, 우리는 소와 그 자손을 노예로 삼았고, 스스로 노예가 되었다.

Y.I, 6-10-'21, p.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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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적 소의 보호소(goshala)는 그것에 보유한 소로부터 값싸고 건강한 우유를 가까운 도시에 공급하고, 그리고 도살된 가죽에서가 아니라 죽은 소의 가죽에서 값싸고 질긴 신발도 공급할 것이다. 그런 소의 보호소는 한 도시의 중심부나 그 인근에 1, 2에이커의 땅 위에 있지 않고 약간 떨어져 있을 것이고, 그리고 거기서 쉽게 도달할 수 있는 거리 안에, 50에서 100에이커의 땅에서 현대적인 우유제조업과 피혁공장이 철저하게 사업적이지만 국가 생산라인으로 시행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이익도 지급되어야 할 배당금도 없고, 손실도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장기적으로 인도 전역에 흩어져 있는 이러한 기관들은 힌두교의 승리가 될 것이고, 암소에 대한 힌두교의 진지함, 즉 소 보호의 증거가 될 것이며, 교육받은 남성을 포함한 수천 명의 사람들에게 좋은 일자리를 제공할 것이다. 왜냐하면 우유제조업과 피혁공장 작업이 둘 다 전문적인 과학 지식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덴마크가 아니라 인도가 모범적인 유제품 실험국가가 되여야 하며, 인도는 매년 9천 루피에 상당하는 죽은 소가죽을 수출하는 것을 부끄럽게 생각하지 않아야 할 것이니, 왜냐하면 인도국내 소비는 도살된 소가죽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만약 그런 상황이 인도에게 부끄러운 일이라면 그것은 힌두교도들에게 더욱 부끄러운 일이다.


나는 모든 소 보호소 위원회가 Giridih의 연설에 대한 대답으로 내가 하였던 연설을 가짜로 날조하기를 바라고, 소 보호소를 이상적인 낙농업과 피혁 제조업으로 만들어서, 불구가 되고 늙은 모든 소에 대한 피난처로 만들기를 희망한다.

Y.I., 22-10-'25, p.3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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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소 보호소나 소 주거지는 그것의 필요에 따르는 적절한 피혁공장을 가져야한다. 다시 말해, 이러한 모든 기관을 담당하는 관리자는 죽은 소의 시체를 활용하는 데 필요한 즉각적인 조치에 대한 철저한 지식을 가져야 한다. 만약 이 일이 끝나면, ‘특정한 소보호소에 얼마나 많은 소의 숫자가 들어가야 하는가?’라는 질문은 전혀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나는 보호소 안에서 소의 사망률이 얼마인지 알지 못하고, 그것이 나의 제안과 관련도 없다. 하지만 보호소에 소가 한 마리라도 있다면, 그 소가 살아 있는 동안에 어떻게 돌봐야 하는지를 알 것을 요구하는 것과 마찬지로, 그 관리자는 소가 죽은 후에 그것의 시체를 처리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내가 기술한 대로 소의 보호를 위한 이런 인도주의 기관들은 보통 마을에서 죽을지도 모르는 소의 잔해를 책임져야 한다. 그 안에는 소, 하층 계급 및 일반 대중의 이해관계가 비슷하게 놓여있다.

소 보호소나 그에 수반되는 피혁공장이 없는 마을에서는, 소 보호를 믿는 일부 지역 주민이 소의 시체를 가장 가까운 피혁공장으로 옮기거나, 시행해야 하는 예비 과정을 거쳐서 유용한 부분을 그곳으로 보내야 한다.


내가 설명한 것처럼 피혁공장의 설립은 많은 자본 지출을 요구하지 않는다. 이 일을 위해 노동자들을 훈련시키기 위해 약간의 초기 지출만이 필요할 것이다.

Y.I., 3-11-1-'27, p.3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