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저런식의 지붕을 팔작지붕 일본말로 入母屋造라고 하는데 전주역 신축 기와지붕은 경복궁보다는 일본 신사건울을 본딴거 같은데?

그리고 제정신이냐? 디자인도 진짜 구리지만 일반 한옥도 유지보수비가 얼마나 드는데 사람들 왕래가 잦은 역사를 기와지붕으로 만드니 말이지.


세금은 너희가 알 바 아니다 이거냐?


하여간, 한국 디자이너들 수준 참 문제야. 이건 디자이너가 아니라 3D CAD 테크니션들이라니까? 선 잇기, 면 잇기 단순노동자.


차라리 중국에서 디자인을 의뢰하는게 빨라. 신제품 디자인을 한국 디자이너에게 맡기면 며칠이 걸리고 가지고 온 것이라고는 껍데기만 그럴싸. 그 안에 들어가는게 뭔지 전혀 고려도 안되어 있지.


그런데 중국에 디자인을 의뢰하면 이틀이면 복수개의 시안이 와.

"뭐냐?"라고 해서 그 시안을 보면 내가 미처 지정하지 않은 부분을 언급하면서 만일 이렇게 (전자부품 등) 배치하겠다면 시안 A, 요렇게 배치하겠다면 시안 B.


수준이 달라. 그런데 디자인비는 중국이 훨씬 싸다는게 함정.

디자인을 보면 중국 디자이너는 제대로 배웠어. 디자인이 선 잇고 면 잇는게 전부가 아니거든?

그런데 한국 디자이너는 그냥 선 잇고 면 잇는거만 주구장창 배운 모양. 설명을 해줘도 알아처먹지를 못하니 말이지.



어쨌든, 아래 그림 보고 전주역 신축 기와지붕이 경복궁이 가까운지 일본 신사건물이 가까운지 좀 판단들 해보셔. 예전에 독립기념관 지붕도 일본거 표절했다가 그렇게 난리가 났었는데 참...... 에휴 정말 말을 말아야지.


1.png

2.png

3.png

백이숙제는 "以暴易暴"를 남겼고 한그루는 "以"를 남기고 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