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 스와라지


저자 : M. K. 간디

편집 : H. M. 브야스

역자 : 황  인  채   홈페이지 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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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업과 소의 복지 - V (agriculture and cattle welfare - V)

식량 부족의 문제점 (THE PROBLEM OF SCARCITY OF FOOD


식량 부족(Food Shortage)


만약 그것이 자연적이든 인공적이든 수백만 명은 아니더라도 기근 때문이라면, 인도는 수만 명의 사람들의 기아와 죽음에 익숙하지 않다. 나는 잘 질서가 잡힌 사회에서는 항상 물과 식량 부족을 성공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미리 계획된 방법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이것은 질서가 잘 잡힌 사회를 묘사하고, 그것이 어떻게 문제를 처리하는가를 보여주기 위한 기회는 아니다. 지금 우리의 관심사는 성공에 대한 공정한 희망으로 현재의 식량 위기를 관리 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나는 우리가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가 배워야 할 첫 번째 교훈은 자주와 자립이다. 우리가 이 교훈을 자기 것으로 받아들인다면, 우리는 즉시 피해가 막심한 외국에 대한 의존과 궁극적인 파산으로부터 벗어날 것이다. 이것은 오만에서가 아니라 사실로서 말하는 것이다.


우리는 우리의 식량 공급을 외부의 도움에 의존하는 작은 지역이 아니다. 우리는 4억에 가까운 인구를 가진 나라, 아대륙이다. 우리는 거대한 강들과 다양한 농경지와 무한한 가축 자원을 가진 나라이다.


우리의 소떼가 우리가 필요로 하는 것보다 훨씬 적은 우유를 내는 것은 전적으로 우리 자신의 잘못이다. 우리의 소떼자원은 어느 날인가에는 우리에게 필요한 모든 우유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지난 수 세기동안 무시당하지 않았다면, 우리나라는 오늘날 우리국민에게 충분한 식량을 제공하였을 뿐만 아니라, 최근의 전쟁이 전 세계에 불행하게도 식료품 부족을 실질적으로 일으킨 형편에서, 필요한 많은 식량을 외부 세계에 제공하는 유용한 역할을 하고 있었을 것임에 틀림없다.


이것은 인도를 배제하지 않는다. 곤란은 줄어드는 조짐을 나타내는 대신에 커지고 있다. 나의 제안은 어떤 외국 국가라도 우리에게 제공하고 싶어 하는 무료 공급에 대한 배은망덕한 거절을 포함하지 않는다. 내가 말하는 모든 것은 우리가 냉대를 받아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그것은 사기를 꺾는다.


여기에 식료품을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내부 운송하는 이러한 어려움을 더하라. 우리는 곡물과 다른 식료품을 한곳에서 다른 곳으로 빠르게 이동할 필요한 시설을 가지고 있지 않다.


게다가 먹지 못할 물건을 배달 할 희박한 가능성을 더하지 말라. 우리는 인간 본성에 대처해야한다는 사실을 잊지 않아야 한다. 이 세상 어느 곳에서도 그것은 완벽하게 또는 거의 완벽하게 발견되지 않을 것이다.


다음으로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가능한 외국 원조를 알아보자. 나는 그것은 현재 우리가 원하는 것의 3퍼센트 이하라고 들었다. 만약 이 정보가 정확하고 그 수치를 확인한 여러 전문가들에게 검토를 받았다면, 외부 원조에 의존하는 경우에는 실패할 것이라고 나는 확신한다.


외부의 도움에 조금이라도 의존하면, 일용할 양식을 위한 작물을 재배하기 위하여 경작 할 수 있는 모든 땅을 활용하는 형태로, 우리의 거대한 내부적인 가능성을 최대한으로 확대하려는 노력에서, 돈이 되는 작물을 기르는 형태로 바꾸어서, 우리의 농업을 빗나가게 할 것이다. 우리는 즉시 경작할 땅으로 바꿀 수 있는 황무지를 개간해야 한다.


내가 이해하기로는, 생산의 중앙 집권화는 파괴적이다. 분권화는 쉽게 암매에 타격을 주고, 물자를 이곳저곳으로 이동하는 시간과 돈을 절약한다. 게다가 인도의 곡물과 콩류를 기르는 마을 사람들은 설치류로부터 그들의 농작물을 보호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


정거장에서 정거장으로 곡물을 이동하는 것은 그것을 설치류가 먹기 쉽게 한다. 이것은 국가에게 수백만 달러의 손실을 보게 하며, 한 줌이라도 우리에게 절실하게 필요한 곡물을 많이 빼앗길 것이다.


만약 모든 인도인이 재배할 수 있는 곳이라면 어디에나 식량 작물을 재배해야 할 필요성을 깨닫는다면, 이 나라에서 식료품이 부족했었다는 것을 아마 잊어도 좋을 날이 올 것이다.


나는 더 많은 식용작물을 기르는 흥미롭고 매혹적인 주제를 충분히 다룬 적이 없지만, 그러나 모든 사람이 칭찬할만한 사업을 하도록 어떻게 도울 수 있을지에 대하여 흥미와 자극을 주고, 현명한 방향으로 생각을 바꿀 수 있도록 충분히 말하기를 원한다.


이제 내가 우리가 외부에서 얻을 수 있을지도 모르는 3%의 곡물을 어떻게 다루는지 알려 드리겠다. 힌두 교도들은 격주로 매 11일마다 단식 또는 반 단식을 한다.


이슬람교도들과 다른 사람들도, 굶주린 수백만 명의 사람들에게 이로울 때, 특별히 자신들을 부인하는 것이 금지하지 않는다. 만약 나라 전체가 이 부분적인 자기 부정의 아름다움을 깨달았다면, 인도는 자발적인 해외 원조 박탈로 야기된 적자를 덮고도 남을 것이다.


개인적으로 나는 배급제는 사용이 매우 제한된다고 생각한다. 만약 생산자들이 그들 스스로에게 맡겨진다면, 그들은 그들의 생산물들을 시장으로 가져갈 것이고 모든 사람들은 오늘날 쉽게 입수 하지 못하는 좋고 먹을 수 있는 곡물들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트루먼 대통령이 미국 국민들에게 그들이 빵을 더 적게 먹어야 하고, 굶주리는 유럽을 위하여 절실히 필요한 곡물을 이렇게라도 절약해야 한다고 발표한 권고에 주의를 기울이면서, 식량위기에 대한 긴급한 비평을 끝낼 것이다. 그는 미국인들이 그가 권고한 극기의 행동에 의해서 건강을 잃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나는 이 박애주의 몸짓에 트루먼 대통령에게 축하의 말을 드린다, 나는 이 인류애의 이면에는 미국을 위한 금전적 이익을 얻으려는 야비한 동기가 있다는 제안을 지지하기를 거절해야 한다. 사람은 행동을 유발하는 동기가 아니라 행동에 의해 판단되어야 한다. 하나님만이 사람의 마음을 안다.


만약 미국이 배고픈 유럽을 위해 스스로를 부정한다면, 우리는 우리 자신을 위해 이 작은 극기 행위를 하는 것에 실패하지 않아야 하지 않겠는가? 만약 많은 사람들이 굶어 죽어야 한다면, 최소한 우리가 국가를 고상하게 하기 위하여 자구책으로 최선을 다했다는 명예를 얻도록 하자.

H., 19-10-'47, p.3767-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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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량난의 시대에 (In Times of Scarcity)


얻은 것을 많이 절약하는 사람은, 말하자면, 그 만큼 많이 생산하는 사람이다. 그러므로 가난한 사람들을 생각하는 사람들, 그들과 함께 할 사람들은 자신들의 욕구를 줄여가야 한다.


많은 방법들이 있다. 나는 여기에 단지 약간만 언급할 것이다. 부자들은 너무 많이 먹고 낭비하는 음식이 많이 있다.


한 번에 한 곡식을 사용하라. 차파티(Chapati : 밀가루를 발효시키지 않고 구운 빵), 쌀과 콩류, 우유, 액상버터(ghee), 사탕수수 주스(gur), 그리고 기름은 채소와 과일을 제외하고도 일반 가정에서 사용된다.


나는 이것을 건강하지 않은 결합으로 여긴다. 우유, 치즈, 계란 또는 고기 형태의 동물성 단백질을 섭취하는 자들은 전혀 콩류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


가난한 사람들은 식물성 단백질만 섭취한다. 만약 부유한 사람들이 콩류와 기름을 포기한다면, 그들은 동물성 단백질이나 동물성 지방을 섭취하지 않는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 이 두 가지 필수품들을 놓아둔다. 그때에 먹는 곡물은 촉촉할 필요가 없다.


그것을 마른 상태로 먹고 어떤 육즙소스에도 찍지 않으면 양의 절반이면 충분하다. 그것을 양파, 당근, , 샐러드 잎, 토마토와 같은 생 샐러드와 함께 먹는 것이 좋다. 1,2 온스의 샐러드는 익혀 먹는 야채의 8온스의 영양분을 제공한다.


차파티(Chapatis)나 빵은 우유와 함께 먹어서는 안 된다. 우선, 한 끼 식사는 생야채와 차파티나 빵이 되고, 다른 한 끼의 식사는 우유나 응유와 함께 익힌 야채가 될 것이다.


단 음식은 모두 배제해야한다. 대신에 소량의 사탕수수 주스나 설탕은 우유나 빵과 함께 또는 그것 단독으로 섭취되어도 좋다.


신선한 과일은 먹기에 좋지만, 몸에 한 개가 다 필요하기보다는 조금만 필요하다. 그것은 값비싼 물건이며, 잘사는 사람들의 지나친 방종은, 그것들이 잘사는 사람보다 훨씬 많이 필요한 가난한 사람들과 병든 자들에게서 그것을 박탈하게 된다.


영양학의 과학을 연구한 의료인은 내가 제안한 것이 신체에 아무런 해를 끼치지 않고, 반대로 그것은 더 나은 건강으로 통할 것임에 틀림없다고 증명할 것이다.


이것은 식료품을 절약하는 단지 한 가지 방법이다. 그것은 명백하다. 그러나 그 자체로는 그다지 눈에 띄는 효과를 만들어 낼 수 없다.


곡물 상인들은 탐욕과 가능한 한 많은 수익을 창출하는 습관을 버려야한다. 그들은 가능한 한 적은 이익으로 만족해야한다. 만약 그들이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 곡물 보관인으로서의 신용을 얻지 못한다면, 그들은 약탈당할 위험이 있다. 그들은 이웃 사람들과 접촉을 하여야한다.


지금까지 이 과업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마을 사람들에게 그들이 가진 것을 지키고 물이 있는 곳이면 어디서든 신선한 농작물을 재배하도록 가르치는 것으로 이루어진다. 이것은 광범위하고 지적인 선전을 요구한다.


바나나, 감자, 비트의 식용뿌리, (yam)과 수란(suran), 그리고 호박이 쉽게 자라는 식량 작물이라는 것은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지 않다. 그것들은 필요할 때 빵을 대신 할 수 있다.


돈이 너무 부족하다. 유용한 곡식은 있지만 그것을 살 돈이 없다. 고용이 없기 때문에 돈이 없다. 이것을 알아야 한다. 방적업은 가장 잘 준비되고 가장 쓸모가 있다. 그러나 지역적 요구는 다른 노동력의 원천을 제공할 수 있다.


모든 유용한 원천은 고용할 필요가 없도록 활용되어야 한다. 게으른 사람들만 굶주릴 필요가 있고 굶어야 한다. 환자 돕기는 이 부류일지라도 그들의 게으름에서 벗어나도록 유도할 것이다.

H., 25-1-'42, p.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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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량 위기의) 상황에서 다음과 같은 일들을 즉시 처리해야합니다 :


1. 모든 사람은 자신의 건강의 필요에 따라서 매일 필요한 음식물을 최소한으로 제한하여야 한다. 그리고 도시에서처럼 우유, 채소들, 기름 그리고 과일이 이용될 수 있는 곳에서는, 그들이 쉽게 할 수 있을 터이니, 곡류와 콩류의 사용을 줄여야 할 것이다.


전분은 당근, 사탕당근, 감자, 참마, 바나나와 같은 전분질 알뿌리에서 얻을 수 있다. 이 아이디어는 현재의 식단에서 배제하여, 모아서 저장할 수 있는 곡류와 콩류를 보존한다. 채소들도 역시 방종이나 쾌락을 위하여 먹어서는 아니 되는 것이니, 수백만 명에게 이것들의 사용이 허락되지 않고, 곡류들과 콩류들의 부족으로 인하여 기아의 위협을 받고 있는 때이기 때문이다.


2. 어떤 물에 접근할 수 있는 모든 사람들은 개인이나 대중이 먹을 수 있는 식용 작물을 재배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그렇게 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깨끗한 흙을 모아서, 가능하면 그것에 유기질 비료를 섞는다심지어 약간 마른 소똥도 좋은 유기질 비료이다그리고 그것을 오지나 양철로 된 통에 넣고 거기에 겨자와 갓류의 식물 씨앗 등을 뿌리고 매일 그 통에 물을 주어라. 그들은 씨앗이 얼마나 빨리 싹이 나는지 놀랄 것이고, 심지어 요리할 필요도 없지만 샐러드 형태로 먹을 수 있는 잎들을 줄 것이다.


3. 모든 뜰의 꽃밭은 식용작물 재배를 위해 활용되어야 한다. 이와 관련하여 나는 총독, 주지사 및 고위 공무원에게 주도하라고 제안한다. 나는 중앙 및 지방의 농업 부서장에게, 무엇이 어떻게 쉽게 재배될 수 있는지를 일반인들에게 알리는, 지방 언어로 된 전단지를 전국에 돌리라고 요청할 할 것이다.


4. 절감은 단지 시민들뿐만 아니라, 주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군인들에게도 똑같이 이루어져야 한다. 나는, 군대 구성원들이 엄격한 규율 아래에 있어서 경제 조치를 쉽게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주로 말한다.


5. 채유원료, 기름, 깻묵, 견과류 등과 같은 씨앗들의 모든 수출은, 이미 중단되지 않았다면 중단해야 한다. 씨앗에서 흙과 이물질을 체로 걸러 냈다면, 오일 깻묵은 풍부한 단백질 함량을 가진 좋은 인간의 음식이다.


6. 물대기 위해서건 마실 물로 사용하기 위해서건, 가능하거나 필요한 곳마다 깊은 우물들이 정부의 투자로 개발되어야 한다.


7. 공무원들과 일반 국민들의 적극적인 협력을 고려할 때, 나는 국가가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다는 것을 조금도 의심하지 않는다. 공포 상태가 패배를 초래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인 것처럼, 임박한 재난이 만연해 있고 즉각적인 조치가 취해 지지 않을 때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우리는 고통의 원인을 생각하지 말자. 그 원인이 무엇이든 간에, 사실은 정부와 대중들이 이 위기에 참을성 있고 용감하게 접근하지 않는다면, 재난은 확실해진다는 것이다.


8. 무엇보다도, 암매와 거짓은 완전히 사라져야 하며, 이번 위기에 관한 한 모든 당사자들 사이에 기꺼이 하는 협력이 오늘날의 질서가 되어야 한다.

H., 24-2-'46, p.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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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량 부족과 과잉 인구 (Food shortage and Over-population)


과잉인구 때문에 국가를 위하여 산아제한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면, 나는 반론을 제기하겠다. 그것은 결코 증명 된 적이 없다. 내 생각에는 적절한 토지 체계, 더 나은 농업, 추가의 산업에 의해 이 나라는 오늘날보다 두 배나 많은 사람들을 부양할 수 있다.


우리의 이 작은 지구는 옛날의 장난감이 아니다. 그것은 헤아릴 수 없는 오랜 세월을 지나면서도 인구 과잉의 문제로 고통 받지 않았다. 피임기구를 사용하여 출산율을 억제하지 않는다고 어떻게 식료품 부족으로 죽어갈 위험에서 빠지겠는가?

Y.I., 2-4-'25, p.118H., 14-9-'35, p.2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