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에게는 thin slicing 능력이 있습니다. 모든 정보를 다 검토하여 결론을 내리는 것이 아니라, 단지 몇 가지 정보만으로 추리해서 결론을 내리는 능력입니다. 인간만 가진 능력은 아니고요, 원숭이도 사자도 가젤도 고양이도 쥐도 다 가지고 있는 능력입니다.


이 thin slicing 능력이 끊임없이 계속 발휘됩니다. 두 사람이 싸우게 될 때도 이 능력은 발휘되고 있죠. 주먹질 싸움을 벌일 생각으로 만난 게 아님에도 불구하고, 결과는 주먹질 싸움으로 번져 갑니다. 처음에는 그냥 말다툼이나 기분나쁜 표정 정도로 시작되었지만, 두 사람의 반응이 오가다 보면 에스컬레이트 현상이 일어납니다. 분노가 더 커지고, 억울함이 더 커지고, 두들겨 패 주고 싶은 마음이 자제력을 넘어서게 되죠. 그래서 최후에는 주먹질을 주고 받게 됩니다. 초기에 두 사람이 말싸움을 벌일 때 중간에 누군가가 말리거나 두 사람을 떼어 놓으면, 주먹질 싸움으로 번지는 것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폭동이 일어나는 것도 비슷한 면이 있습니다. 처음부터 폭동을 일으키고 불을 지르고 돌을 던지고 사람을 죽이려고 모인 것이 아닙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자리에서 그것도 서로 분노를 공감하고 있는 자리에서 말 한 마디 주먹질 하나를 잘못하면, 그것이 패싸움이나 폭동으로 번질 위험이 있습니다. 술집에서 일어나는 패싸움은 영화에도 가끔 나오는 장면이고, 야구장에서 흔히 일어나는 장면입니다.(벤치 클리어링)


여러분도 시위를 해 보시거나 집회에 참석해 보신 적이 있을 겁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상식적인 언행을 하지만, 소수의 사람들은 비상식적인 언행을 합니다. 그리고 그것이 과격한 시위로 번지거나 과격한 시위 진압으로 번지게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누가 먼저 시작했느냐가 아닙니다. 에스컬레이트라는 건 서로 주고받으면서 커지는 반응이기 때문입니다. 에스컬레이트가 일어난다는 것을 미리 알고 서로서로 조심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