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래를 듣거나 부르거나 할 때, '이 날에는 이 노래'라면서 특정일을 기점으로 많이 소비되는 곡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크리스마스 시즌에는 캐롤이 거리 곳곳에서 들리고, 예전에 학교를 다닐 때 스승의 날만 되면 '스승의 은혜'를 불렀던 것처럼, 특정 기념일이 가지는 의미를 가장 잘 나타내서 그 시즌에 많이 찾게 되는 곡들이 있습니다. 혹은, 특별한 의미는 없지만, 노래의 제목이나 가사에서 특정 날짜에 대한 언급이 있어서 그 날짜에 찾게 되는 노래도 있습니다. 한국 노래 중에서 생각나는 예시로는 015B의 '5월 12일'과 같은 노래가 있고, 외국 노래 중에서는 Earth, Wind & Fire의 'September'처럼 9월에 한 번씩은 듣게 되는 노래가 있습니다.

그리고, 오늘인 5월 16일에 대해서도 그런 곡이 있습니다. Lagwagon이라는 밴드의 'May 16th'라는 노래죠.

Lagwagon은 미국의 펑크 밴드로, 1990년부터 현재까지 활동중인 밴드입니다. 비록 밴드의 앨범이 빌보드 차트에 올라가거나 하진 못해서 국내에는 아는 사람들이 별로 없지만, 30년 가까이 언더그라운드에서 꾸준히 활동을 한 펑크록계에서는 유명한 밴드입니다. 그리고 이 밴드의 앨범 중 1998년에 발매한 Let's Talk About Feelings라는 앨범이 있는데, 이 글에서 설명하는 곡이 들어간 앨범입니다.

가수들이 어떤 곡을 쓰게 된 계기에 대해 말할 때, 보통 그 곡을 쓸 때의 개인적인 경험과 그 때의 감정이 반영되었다고 말합니다. 이 곡 역시 그러한데, 이 곡을 작사, 작곡한 보컬인 Joey Cape는 이 곡을 만들 때의 상황을 이렇게 떠올렸습니다.

당시 그는 오랜 기간동안 아주 친했던 친구와 오해로 인해 사이가 틀어지게 됐는데, 결국 그로 인해 그 친구의 결혼식에도 초대받지 못하는 상황이 됩니다. 그리고 그는 친구의 결혼식날 전에 바에서 술을 잔뜩 마셨고, 그 다음날에 숙취에 시달리며 일어났을 때 자기가 있던 아파트 단지 근처에 있는 공원을 보니, 그 친했던 친구의 결혼식이 진행되고 있더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결혼식의 날짜는 1998년 5월 16일 토요일. 그 모습을 보고 난 후에 집에서  "(오늘은) 그저 또다른 토요일일 뿐이야"라고 씁쓸하게 중얼거리면서, 기타를 잡고 10여 분만에 작곡한 곡이 이 곡이라고 합니다.

다행히도, 그는 지금은 친구와 화해했고, 그 친구와 만나서 이 노래 이야기는 하지 않는다고 하네요.


인생에서 특정 날짜가 가지는 의미는 사람마다 모두 다를 것입니다. 아크로의 회원 분들이라면 5월 16일에 대해 5.16 군사정변이 가장 먼저 생각나실 수도 있고, 가수 아이유의 팬이라면 아이유의 생일이 5월 16일이니 이 날에 아이유가 생각날 수도 있겠죠. 그리고, 이 곡을 작곡한 Joey Cape에게는  노랫가사에서 강하게 드러나는 후회, 안타까움이 생각나는 날이겠죠. 그리고, 그 노래의 팬들은 그 노래의 감정에 공감하며 이 날에 노래를 다시 들을 수도 있을 것이고, 그냥 노래의 감정과는 별개로 노래가 좋아서 한 번 듣고 싶어진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죠. 

제게 5월 16일이라는 날짜는 별 의미가 없습니다. 이때 무슨 일이 있었는지 옛날 일기나 가계부를 뒤적여봤는데, 몇 년의 기록을 뒤져봐도 아무 일도 없었더라고요. 그리고, 친구와 이렇게 틀어진 경험 역시 기억에 없어서, 특별히 노래의 감정을 공유하지는 못할 것 같습니다. 다만 그와는 별개로 저는 이 곡의 멜로디나 템포, 곡 진행을 좋아하고, 오늘은 이 곡을 들어볼까 합니다.


No more waiting on them
As you rise inside new rooms
It's official you've gone
You can live for no one else
Man the guilt must be huge
As there's no gain in failure
You succeed at being mine
Yeah, old friend, see you there
I will be proud from afar
I can paint a picture
In a moment of memories
And there aren't many left
I am extradited, uninvited
It's just another Saturday

Take a step to freedom
You and her against this cruel world
Take a breath of shelter
And exhale trust and allegiance
Liberate yourself from hell
It's just another Saturday
I'ts just another Saturday